관리 메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안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새학기 준비강좌 본문

강연 알림

[안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새학기 준비강좌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2. 1. 28. 22:31

슈타이너사상연구소에서 1월에 이어 2월에도 강좌를 엽니다. 이번에는 세 강좌로 월요 강좌, 수요 강좌, 금요 무료강좌를 준비했습니다. 새학기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기회가 되길 바라며, 주변에 널리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슈타이너사상연구소 새학기 준비강좌

새학기를 준비하기 위한 발도르프 공부 (각 3회)


월요 강좌 : 발도르프학교의 교육과정 이해하기
(27, 14, 21)

수요 강좌 : 발도르프 교육의 발달론, 기질론, 대화론
(29, 16, 23)

금요 무료강좌 : 과학이란 무엇인가
(211, 18, 25) - <자연적 필연성의 질서>
* 금요 강좌는 교재를 구입하시면 무료로 참가 가능합니다.


강사 : 김훈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대표. 공립초등학교와 발도르프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쳤다. 현재 발도르프 교육 및 회복적 생활교육을 연구하고 있다. 성공회대 사회학과 박사과정과 회복적정의전문가 1급과정을 수료했다.)

각 강좌는 요일별 3회이고, 시간은 저녁 8시부터 1시간 30분씩입니다. 교육비는 강좌당 3만원이며(*금요강좌는 교재구입시 무료), 원하는 강좌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강좌 신청>


▶ 월요 강좌
https://docs.google.com/forms/d/1UZwZ6QxLD3s4n_p38KOoG82eJfPGgb7CMEqdiveu5KA/edit
○ 아이들의 학년 발달에 따라 발도르프학교에서는 각 교과를 어떻게 배우는지, 무엇을 배우는지, 교육과정은 어떻게 되는지 공부합니다. (주로 국어, 수학, 형태그리기 등을 다룰 예정입니다.)
○ 2월 7일, 14일, 21일 월요일마다 3회 진행되며, 저녁 8시부터 1시간 30분씩입니다.
○ 참고도서는 <8년간의 교실여행>, <발도르프 교육 이해하기> 및 푸른씨앗 출판사의 발도르프 교과과정 시리즈이며 책을 읽지 않고 참여하셔도 무방합니다.


수요 강좌
https://docs.google.com/forms/d/17qi4YGfAQ6tn2vWZwIosI-60t7UrBq5_B4YO7VKa15o/edit
○ 2월 9일, 16일, 23일 수요일마다 3회 진행되며, 저녁 8시부터 1시간 30분씩입니다.
○ 참고도서는 김훈태 대표의 저서 <부모가 되어 가는 중입니다>, <교실 갈등, 대화로 풀다>이며, 강독이 아니라 내용 중심으로 3회에 걸쳐 강연이 진행됩니다.


금요 무료강좌
https://docs.google.com/forms/d/14ImJmmdS0zzdiqx5D3Ata6PjTD4K0CJ4LbzJ_ABY9As/edit
○ '과학이란 무엇인가?' 이 주제에 대해 로이 바스카의 <자연적 필연성의 질서>를 기본서로, 줌을 통해 번역자인 김훈태 대표와 함께 공부하는 자리입니다.
○ 인지학이 정신과학이라고 할 때 과학의 역사는 어떻게 되고, 또 과학의 정확한 개념은 무엇인지, 합리적 사고를 배우는 자리가 되었으면 합니다.
○ 3회 참가비는 무료이고 교재는 꼭 구입해주시길 바랍니다. (반드시 완독하셔야 하는 건 아닙니다. 책은 인터넷서점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 비판적 실재론은 서양철학의 주류적 사고방식인 경험주의와 해석학을 비판하면서 실재를 복권하려는 시도로 현대 사상계에서 주목받고 있다. 과학철학에서 시작하여 사회과학의 철학과 변증법에 대한 해석, 이후 메타실재의 철학까지 주류 철학의 방법론을 비판하고 혁신하는 비판적 실재론은 로이 바스카라는 이름을 빼고서는 성립하기 어렵다. <자연적 필연성의 질서 - 친절한 비판적 실재론 입문>은 그의 생전 마지막 비판적 실재론 입문 강의를 엮은 책으로, 그의 사상에 접근하려는 독자들에게 친절한 개요를 제공해 줄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