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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인지학,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1) 슈타이너사상연구소 김훈태 "발도르프교육의 철학인 인지학을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가?" 이 문제는 생각보다 복잡하다. 인지학이라는 학문 자체가 주류학문이 아닌 까닭에 기존 상식과 다른 관점으로 접근해야 할 때가 많기 때문이다. 비주류학문이라고 하기에도 애매하다. 오늘날 통상 '학문'이라고 하면 물질주의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이다. 인지학은 물질세계만큼이나 정신세계를 중요하게 다루며 정신세계가 실재함을 강조한다. 주류든 비주류든 현대 학문세계에서 이렇게 정신의 실재를 주장하는 학문은 극소수이고, 대개는 학문으로 인정받지도 못하는 형편이다. 인지학이 신비주의로 오인받는 이유이다. 인지학은 물질주의에 경도되지 않았지만 그렇다고 비과학을 따라가지도 않는다. 인지학의 창시자인 루..
3월 1일 공동체생활교육 강좌는 예상보다 참여 인원이 많으셔서 조기에 마감되었습니다. 다른 기회에 비슷한 강좌를 열도록 하겠습니다.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 슈타이너사상연구소 공동체생활교육 강좌 발도르프 교육기관을 위한 갈등해결과 관계형성의 대화법 2022년 3월 1일 저녁 8시 무료강좌 - 존중을 위한 약속과 대화법 - 학교폭력을 방지하고 해결하기 위한 매뉴얼 - 발도르프 교육의 철학을 바탕으로 한 평화로운 공동체 운영 강사 : 김훈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대표. 공립초등학교와 발도르프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쳤다. 현재 발도르프 교육 및 회복적 생활교육을 연구하고 있다. 회복적정의 1급전문가이며, 성공회대 사회학과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발도르프 교육과정의 내용과 과제 (6) The Tasks and Content of the Steiner-Waldorf Curriculum Edited by Kevin Avison, Martyn Rawson 김훈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4학년부터 6학년까지 4학년(10세) 발달 개요 아이들이 10-11세 때인 4-5학년의 담임교사 기간은 중간 지점에 도달한다. 유년기로부터의 전환은 완성되지만, 사춘기를 향한 전환은 아직 시작되지 않았다. 담임교사 기간의 중간은 생의 두번째 7년 주기의 중간과 일치하는데, 발도르프 교육이론에서는 '아동기의 중심'이라고 칭한다. 이때 어린이의 자아활동은 맥박과 호흡의 관계에 조화로움을 가져온다. 이러한 새로운 상태에 대한 신뢰는 세계를 바라보고 세계에 대해 배우고자 하는 열정과..
봄이 와요 겨울 와요, 겨울 와요 낙엽이 떨어져요 눈보라 찬바람 불어와 모두 꽁꽁 얼어요 봄이 오는 소리 봄바람 호박꽃 따다가 도깨비 방망이 산 속에 소리를 세상 모든 것들 속에
발도르프 교육과정의 내용과 과제 (5) The Tasks and Content of the Steiner-Waldorf Curriculum Edited by Kevin Avison, Martyn Rawson 김훈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1-3학년 교육과정 ▶ 형태그리기 -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과정은 일반적으로, 다른 학교에는 알려지지 않은 과목인 형태그리기로 시작된다. 아이들은 기본적인 직선과 곡선, 그리고 다양한 형태를 그린다. 가급적이면 아이들이 그 형태를 시작할 때 온몸을 사용하여 표현해 보는 것이 좋다(걷거나 뛰고, 팔과 손으로 표현하는 동작). 나중에야 크레용과 연필을 사용해서 종이 위에 그린다. 이러한 형태와 리듬은 동작으로 이미 경험한 것이므로, 그것을 종이 위에 그려서 마무리하는 것이다. 이 ..
근대과학의 발전과 철학의 한계 김훈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과학혁명 이후 인생과 우주 전반에 대한 지식체계로 군림했던 철학은 개별학문으로 쪼개져나가고 과학이 새로운 종합학문의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물론 초기 과학은 부분적이었다. 철학이 세계 전체를 일관되게 설명할 당시 과학은 자연현상을 새롭게 설명하는 지엽적인 학문이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를수록 과학은 보편이론으로 등장한다. 혁명의 첫 방아쇠는 코페르니쿠스였다. 경험을 무시하고 오로지 이성으로만 진리에 도달할 수 있다고 믿었던 스콜라철학자들과 달리 코페르니쿠스는 정확한 관측과 수학을 통해 천체의 운동을 증명했다. 그가 출판한 『천구의 회전』에서 회전을 뜻하는 ‘revolution’은 이후 ‘혁명’의 의미까지 갖게 되었다. 근대 과학은 뉴턴에 와서 확고한..
발도르프 교육과정의 내용과 과제 (4) The Tasks and Content of the Steiner-Waldorf Curriculum Edited by Kevin Avison, Martyn Rawson 김훈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1학년부터 3학년까지 1학년 (7세) 발달적 측면 발도르프 교육 방식에서는, 7세가 되는 해에 '정식' 학교교육을 시작한다. 첫 번째 7년 주기 동안, 어린아이는 공간과의 조화, 정직함, 말하기와 사고에 대한 기초적이고 근본적인 발전 능력을 습득하면서 물질체 안에 거주하는 법을 배운다. 아이를 둘러싼 전체 환경이 곧 배움의 바탕이다. 왜냐하면 아이는 자신의 환경에 속한 사람들과 매체들을 '모방'하기 때문이다. 이 모방하는 행동은 습득한 것의 내용과 특성을 아이의 의지에 각인시..
발도르프 교육과정의 내용과 과제 (3) The Tasks and Content of the Steiner-Waldorf Curriculum Edited by Kevin Avison, Martyn Rawson 김훈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개인고유성(Individuation) 교육이 매우 중요하고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되는, 개별화 과정은 '자아'의 활동이 앞서 언급한 다른 구성체들과 통합되는 점진적인 변화와 관련되어 있다. 태어날 때, '자아'는 우선 물질체 안에서 활동한다. 7세경, 에테르체의 힘들은 점차 유기체적인 작용에서 남아돌게 되고 스스로 물질체로부터 벗어난다. 그러므로 이것은 독특한 내적 활동의 출현을 돕고, 특히 표상과정과 기억형성(지적 학습에서 중요한)의 두가지 과정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