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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인지학의 수행법 - '인식의 좁은 길' 중에서 지금까지 살아 온 인생경험에서 얻는 판단의 기준만으로 현실을 상대하는 사람은 그 판단 때문에 현실이 그에게 던지는 은밀한 작용에 문을 닫아 버린다. 배우는 자는 어떤 순간에도 이질적인 세계를 받아들일 수 있는, 완전히 텅 빈 그릇이 되어야 한다. 나 자신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판단이나 비판을 모두 잠재우는 순간만이 인식의 순간이다. 어떤 사람과 만났을 때, 그 사람보다 내가 더 현명한가 아닌가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 예의 모르는 어린아이라도 위대한 현자에게 가르침을 줄 수 있는 무언가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현자가 아무리 그의 현명함으로 어린아이를 비판한다 하더라도, 그 비판으로 인하여 그 현명함은 흐려져 어린아이가 그에게 열어 줄 진실을 가려 버린다. 자신과..
붕괴된 공동체, 뒤르케임에게 물어보다 [인문견문록] 에밀 뒤르케임의 김창훈 민족미래연구소 연구실장 2019-08-04 일본이 한국을 향해 경제 전쟁을 시작한 이후 사람들의 반응들을 확인하기 위해 여러 사이트를 들어가 봤다. 대부분 일본의 부당함에 분노하고 있었다. 그런데 한 여성혐오사이트에서는 일본 제품 구매를 독려하는 글이 많았다. 신기했다. 여성혐오사이트를 반대하는 남성혐오사이트에 가보았다. 비슷했다. 지향점이 다른 두 개의 사이트에서 동일하게 한국 사회를 증오하고 있었다. 자신이 속한 공동체를 혐오하는 이들, 과연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일본의 극우는 한국을 혐오하고, 한국의 극우도 한국을 혐오한다. 이웃을 혐오하는 것은 자신의 공동체에 대한 최소한의 귀속의식이 있음을 의미한다. 일부 한국인들이 보..
엘마이라 사건 (2010 청소년범죄 보고서, 나쁜 아이들)
한국 이행기 정의의 감정동학에 대한 사례연구 - 웹툰 을 통해 본 5·18 부인(denial)의 감정생태계 김명희 _건국대학교 (주요내용 발췌) 5·18 이행기 정의 모델이 지닌 한계는 그간 ‘트라우마’의 문법 속에서 재조명되어 왔다. 5·18 참가자들의 정신건강에 대한 연구는 이들의 정신적 고통 및 이를 뒷받침해주는 환경이 심각한 수준이며, 그 결과 약 30여 년이 지난 시점까지도 트라우마가 만성화된 상태로 존재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오수성·신현균·조용범 2006; 최정기 2006; 강은숙 2012; 김보경 2014).12) 특히 5·18 시민군 기동타격대의 생애사를 ‘사회적 트라우마티즘’의 프레임으로 분석한 강은숙(2012)은 이들의 트라우마가 처벌 없는 과거청산 및 보상과정과 연관이 있다는 점을 ..
발도르프 교육과정의 내용과 과제 (11) The Tasks and Content of the Steiner-Waldorf Curriculum Edited by Kevin Avison, Martyn Rawson 김훈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다시 한번 천문학은 지리와 역사와 관계될 수 있다. 학생들에게 세계에 대한 코페르니쿠스적인 관점을 보여줄 수 있고, 어떻게 천동설이 세계의 여러 부분들에서 변화되는지를 토론할 수 있다. 출발점은 이론보다 구체적이고 인식된 천문학이다. 구체적인 항해를 가르칠 수 있고, 천문과 방위로 초기의 발견을 위한 여행의 탐구와 연결시킬 수 있다. 8학년 물리학에서, 이제 공식은 수학적으로 나타난다. 시작은 대수와 방정식으로 되는데, 출발로서 이율(6학년에 했던)을 사용할 수 있다. 그리..
발도르프 교육과정의 내용과 과제 (10) The Tasks and Content of the Steiner-Waldorf Curriculum Edited by Kevin Avison, Martyn Rawson 김훈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무기화학과 함께 7학년에서의 물리학은 똑같이 '무기물(dead matter)'에 중점을 둔 역학을 다룬다. 이것에는 두 가지 측면이 있다. 하나는 그 주제가 아이들이 세계를 변화시키는 실용적인 방법, 예컨대 산업이나 운송에서 발견할 수 있거나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하는 데 잘 맞는다는 점이다. 다른 하나는 기계적인 실험을 시행하고 즐김으로써 과학적 방법에 의해 요구되는 조직적인 작업을 이해할 수 있게 되고, 반면에 사고에서 아이들 자신의 단계에 질서를 부여하는 것이 가..
국가와 제도가 우리를 지켜주지 않을 때 법 앞에 선 우리는 평등한가. 국가와 제도는 우리를 동등하게 보호하지 않는다. 젠더 폭력에 대해선 더욱 그렇다. 폭력이 발생한 공동체가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치유 수준이 달라진다. 김정희원 (애리조나 주립대학 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모든 성폭력 피해자가 형사절차를 거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그들이 수년에 걸쳐 경찰 조사, 검찰 조사, 그리고 원심 및 항소심 공판 과정을 밟기로 결정했다면, 그만큼 절실하게 배상과 회복을 원한다는 뜻일 것이다. 어떤 지난한 여정이 그들 앞에 놓여 있는지 모른 채로 결정했다고 해도 말이다. 물론 그 절실함의 크기와 무관하게, 아니 오히려 너무나 간절히 법적 해결을 원한다고 하더라도 사법제도에 의지할 수 없는 피해자도 적지 않다. 재..
응보의 감정은 어디에서 오는가? 김훈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사법이나 범죄학에 대해 공부하다 보면 '이 모든 일이 결국 하나의 감정을 해결하기 위한 것은 아닐까?' 하는 의문이 든다. 우리 삶에서 의도했든, 의도하지 않았든 잘못이 벌어졌을 때 우리는 이 감정이 올라오는 걸 느낀다. 그것은 응보의 감정이다. 응보 감정과 처벌 응보 감정은 무척 힘이 세다. 응보 감정이 올라와 우리 마음을 지배하게 되면, 우리는 상황을 한 방향으로 판단하고 규정한다. 그리고 의지를 낸다. 감정에 사로잡힌 의지는 맹목에 가까울 정도로 결과를 추동한다. 그 결과는 대체로 파괴적인데, 응보 감정은 처벌을 원하기 때문이다. 잘못을 저질렀으니 벌을 받아야 한다는 게 우리의 오랜 상식이다. 고래로 인간 사회에서 처벌은 당연한 것이었다. 잘..
백성욱 박사의 삼지(三枝)사회조직론 연구 정천구* * 백성욱연구원 이사장 Ⅱ. 삼지사회조직론의 배경 1. 신지학의 정신세계 백성욱 박사가 유럽에 유학하던 20세기 초기는 경험과학의 전성시대이면서 또한 과학이 한계를 드러내기 시작한 시기였다. 경험과학이 물리학과 천문학 그리고 기술발전에서 성과를 가져오자 논리실증주의자들은 분석적으로 옳은 것이나 경험적으로 증명할 수 없는 것은 의미가 없다는 주장을 하기까지 했다.5) 이 말이 옳다면 종교나 윤리학이나 철학, 미학과 같은 것은 의미가 없게 된다. 여기서 경험을 넘어서는 종교적 문제에 대한 반격이 나오게 되었다. 신지학과 인지학이 유행하게 된 배경이라 본다. 백성욱 박사는 행성과 태양계, 은하계에 관한 천문학과 원자, 전자, 분자의 세계 등 미시세계에 관한 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