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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교육은 치료다" - 발도르프 특수교육학의 관점 (1) 김훈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발도르프 특수교육학은 어려울 수밖에 없다. 일반적인 발도르프 교육학을 충실히 이수한 뒤에야 비로소 본격적으로 탐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턴 과정을 마친 후에 밟는 레지던트(전공의) 과정과 유사하다고 해야 할까. 문제는 이라는 인턴 과정도 상당히 높은 수준이라는 데에 있다. 학문에는 지름길이 없다는 말이 맞다. 인지학의 기초를 탄탄히 다져가면서 도전하는 수밖에 없다. 발도르프 교육학을 비롯한 인지학의 여러 분야가 어렵게 다가오는 것은 먼저 그것의 세계관이 독특하기 때문이다. 인지학은 우리의 상식과 다른 세계관을 제시한다. 그리고 루돌프 슈타이너가 사용하는 개념 역시 난해하기 이를 데 없다. 이에 대한 엄밀한 분석 없이 이런 ..
▶ 발도르프 교육자를 위한 기초 인지학 용어해설 https://docs.google.com/forms/d/1SytYBt4nO2J81PZQNmcPX5vKMg7SKiiF1YTn1Gj-OiQ/edit 발도르프교육자를 위한 기초 인지학 용어해설 ○ 함께자라기협동조합과 슈타이너사상연구소의 여름방학 무료특강 신청서입니다. ○ 강의는 8월 11일 목요일 저녁 8시에 2시간 동안 진행되며 docs.google.com ▶ 발도르프 교육기관을 위한 갈등해결과 대화법 https://docs.google.com/forms/d/1jKHTyxX1DZ8FP_P1hhkb2qoONqCycQWMnEnJqWnfWlM/edit 발도르프 교육기관을 위한 갈등해결과 대화법 ○ 함께자라기협동조합과 슈타이너사상연구소의 여름방학 무료특강 신청서입니..
발도르프 교육에서 바라보는 유아기 헤닝 한스만 홍미영 옮김 인간의 아이는 세상에 대한 강한 원초적 신뢰를 갖고 현세에 온다. 부모의 사랑과 보살핌에 의존적이며 무기력한 상태이다. 아이의 감각은 세상에서 마주치는 모든 것에 진정으로 열려진 상태이다. 아기는 '말초의식(peripheral consciousness)'을 지니고 있다. 자신의 신체를 외부의 관점에서 보게 되는데, 특히 엄마의 눈을 통하여 보게 된다. 첫 미소의 놀라움은 아이가 자신의 집인 그의 몸에 거처를 정하려는 특성의 천상의 전조이다. 아이가 지니고 있는 광범위한 인식을 집중된 자아의식과 세상을 탐구하기 유리한 위치로 들여놓는 과정에서, 유아는 자기 주위의 자연 환경 및 인적 환경과 관계를 형성한다. 이것은 성인과 신성 정신(Divine S..
8월 발도르프 움직임교육(보트머체조) 연수 - 성인을 위한 보트머 체조와 마음 이야기 * 보트머 체조 전문가이신 곽자경 선생님의 움직임교육 연수 안내해드립니다.
[동영상] 발도르프학교의 보트머체조 - 나무봉 활동 Bothmer Israel - Stick work lesson (1) https://www.youtube.com/watch?v=vxmdN81O5r4 Bothmer Israel - Stick work in pairs (1) https://www.youtube.com/watch?v=65Aw7sriRvg Bothmer Israel - Groupwork in circle & sticks (1) https://www.youtube.com/watch?v=SJN476eAZow Bothmer Israel - Groupwork in circle & sticks (2) https://www.youtube.com/watch?v=m_59kGHuTis
발도르프 교육과정의 내용과 과제 (21) The Tasks and Content of the Steiner-Waldorf Curriculum Edited by Kevin Avison, Martyn Rawson 김훈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수채화와 조소 모두에서, 예술수업들은 또한 개인을 가장 명확하게 표현하는 인간 신체의 부분, 즉 머리에 작용하는 기회를 준다. 수채화, 조소 또는 석공예를 통해 학생들은 그들의 머리에 명확한 모양과 얼굴표정을 준다. 그런 작업은 다음과 같은 질문으로 안내할 수 있다. "인간의 신체는 영혼과 정신의 표현인가?" 비슷한 경향이 오이리트미에서도 뒤따른다. 여기에서 과제는 한 편의 음악 또는 시 안에서 기본 동작을 위한 알맞은 형태를 찾는 것이다. 그리하여, 전체로서의 묘사는 예술..
2022 회복적학교연구회 여름 세미나 참가신청 2022년 회복적학교연구회 여름 세미나 주제는 '아주 중요하지만 잘 모르는 아이들의 문제에 대하여'입니다. 그동안 회복적학교연구회는 학교 현장에서의 실천 사례 나눔을 중심으로 갈등 조정, 대화모임, 학폭 사안 해결 과정 등에 관해 공부해왔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다양한 어려움을 가진 아이들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는 강의와 이를 바탕으로 한 회복적 갈등조정의 실제와 어려움 등을 나눌 예정입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2022년 8월 13일 토요일 10시부터 (이 세미나는 무료로 진행되며, 회복적정의협회 회원뿐 아니라 회복적정의 및 회복적생활교육에 관심 있는 분들께 열려 있습니다) https://docs.google.com/forms..
발도르프 교육과정의 내용과 과제 (20) The Tasks and Content of the Steiner-Waldorf Curriculum Edited by Kevin Avison, Martyn Rawson 김훈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12학년의 교육과정 18/19세 청소년들의 내적 의문은 17세 청소년들과는 다르다. 그들은 '한 인간으로서 사회적, 경제적, 기술적 혹은 정치적인 사건들에 어떻게 부딪혀야 하는가? 또 세상 속에서 나의 위치는 무엇인가?'를 알기를 원한다. 12학년을 위한 교육과정은 12년간 학교생활에서 개발된 것들을 통합하는 것이다. 이는 발도르프 교육의 가장 중요한 면으로, 인간의 진화하는 본질과 세상에서 인간성의 위상을 전체적인 그림 안에서 통합하려는 것이다. 생물학에서 수 년간 배운 ..
* 지금은 품절된 섬돌출판사의 에 수록된 이 강연은 루돌프 슈타이너가 1915년 2월 2일 도르나흐에서 행한 것입니다. 조준영 교수님께서 번역하신 이 강연에서 우리는 아기 탄생의 의미가 단지 지상적 차원에 머무르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려운 내용이지만 아이들을 돌보고 가르치는 교육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관점을 제공하므로 일독을 권합니다. 죽음과 새로운 탄생 사이에서의 삶의 반영으로서 탄생과 죽음 사이의 삶 1915년 2월 2일 도르나흐에서의 강연 삶과 존재를 진정으로 이해하고자 한다면, 그것들이 단순하다는 명제에 기대서는 절대로 안 될 것입니다. 우리는 이미 이런저런 논의를 전개하는 과정에서 이 점에 대해 종종 주의를 환기시켰지요. 조화로운 우주―여기에 인간도 일부분 연관이 있습니다만―의 복잡..
인지기능 강화 트레이닝(COGET) 아이들의 지원에는 사회면, 학습면, 신체면 등 여러 각도로부터의 접근이 있습니다. 사회면에서는 대인 스킬과 감정통제력, 문제해결력 향상 등이고, 학습면에서는 인지기능 강화, 신체면에서는 신체적 서투름 개선 등입니다. 인지기능의 강화가 학습면에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인지기능 자체가 학습의 토대가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지기능에는 기억, 지각, 주의, 언어 이해, 판단·추론 등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만, 이들 중 하나라도 빠지면 학습은 말할 필요도 없이 일상생활조차 만족스럽게 보낼 수 없을 것입니다. COGET은 각각의 인지기능의 요소를 강화할 수 있도록, 종이와 연필을 사용한 트레이닝입니다. COGET의 필요성을 느낀 것은 소년원에 재원하는 비행 소년들 중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