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 학교의 습식 수채화 (3)
발도르프 학교의 습식 수채화 (3)
2-6. 파랑과 빨강 마음대로 칠하기
2-7. 파란 하늘에 빨간 해 칠하기
◎ 활동목표
1. 올바른 붓사용과 물조절을 연습한다
2. 파랑과 빨강이 만나 다양한 보라와 자주가 생겨나는 것을 체험한다.
◎ 대상
(정신연령이) 초등 1학년 수준 이상의 아동들
◎ 참고사항
파란 하늘에 빨간 해 대신에 빨간 하늘에 파란 달 색칠하기 등으로 변화를 줄 수 있다.
3-1. 삼원색을 마음대로 칠하기
◎ 활동 목표
1. 올바른 붓사용과 물조절을 연습한다.
2. 삼원색으로 다양한 색들이 생겨나는 것을 체험한다.
◎ 대상
(정신연령이) 초등 1학년 수준 이상의 아동들
◎ 참고 사항
1. 너무 빨리 칠하는 아이에겐 조금 작은 붓을 준다.
◎ 활동
3-2. 무지개 칠하기
3-3. 색환 칠하기
◎ 활동 목표
1. 올바른 붓사용과 물조절을 연습한다.
2. 삼원색으로 다양한 색들이 생겨나는 것을 체험한다.
◎ 대상
(정신연령이) 초등 1학년 수준 이상의 아동들
◎ 참고 사항
1. 색을 겹쳐 칠하며 새로운 색을 만드는 것을 시연한다.
2. 어떤 무지개를 그릴지는 아이들 마음대로 하게 한다.
◎ 활동
3-4. 이야기 듣고 색칠하기
◎ 활동 목표
1. 공부의 내용과 관련한 그림을 습식 수채화로 그려본다.
◎ 대상
(정신연령이) 초등 2학년 수준 이상의 아동들
◎ 참고 사항
1. 교사도 종종 아이들과 함께 색칠하기를 하여 모델이 되도록 한다.
◎ 활동
3-5. 모방하여 색칠하기
◎ 활동 목표
1. 화가가 그린 그림을 습식 수채화로 모방해 본다.
◎ 대상
(정신연령이) 초등 3학년 수준 이상의 아동들
◎ 참고 사항
1. 화가가 그린 그림을 흉내내서 그려보는 것도 좋은 연습이 된다고 아이들에게 말해 준다.
3-6. 내 마음을 색으로 표현하기
◎ 활동 목표
1. 내 마음, 내 감정을 색으로 표현해 본다.
◎ 대상
(정신연령이) 초등 3학년 수준 이상의 아동들
◎ 참고 사항
1. 아이들을 잘 관찰하여 마음을 표현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될 때 이 활동을 시킨다.
내가 쓴 씨를 색깔로 표현해 보기
◎ 대상
(정신연령이) 초등 3학년 수준 이상의 아동들
◎ 참고 사항
1. 시를 먼저 쓰게 한 후 색으로 표현할 수도 있고, 색깔로 마음을 표현한 후 시로 써보게 할 수도 있다.
[출처 : http://isori.net/bbs/BbsView.asp?regno=317&bbsdiv=6&bbscate=1]
<살아있는 발도르프 미술 수업>은 (재)파라다이스 복지재단 2011년 교육프로그램개발사업으로 진행되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