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교육학/발도르프 미술교육+습식수채화

발도르프 학교의 습식 수채화 (3)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18. 6. 28. 11:47

발도르프 학교의 습식 수채화 (3)




◎ 활동
 2-6. 파랑과 빨강 마음대로 칠하기
 2-7. 파란 하늘에 빨간 해 칠하기 

 

 

 활동목표

 1. 올바른 붓사용과 물조절을 연습한다

 2. 파랑과 빨강이 만나 다양한 보라와 자주가 생겨나는 것을 체험한다.

 

 대상

(정신연령이) 초등 1학년 수준 이상의 아동들

 

 참고사항

파란 하늘에 빨간 해 대신에 빨간 하늘에 파란 달 색칠하기 등으로 변화를 줄 수 있다.

 

 






◎ 활동

    3-1. 삼원색을 마음대로 칠하기


 활동 목표
    1. 올바른 붓사용과 물조절을 연습한다.
    2. 삼원색으로 다양한 색들이 생겨나는 것을 체험한다.


 대상
    (정신연령이) 초등 1학년 수준 이상의 아동들


 참고 사항
    1. 너무 빨리 칠하는 아이에겐 조금 작은 붓을 준다.

   











◎ 활동

  3-2. 무지개 칠하기

  3-3. 색환 칠하기


 활동 목표
  1. 올바른 붓사용과 물조절을 연습한다.
  2. 삼원색으로 다양한 색들이 생겨나는 것을 체험한다.


 대상
  (정신연령이) 초등 1학년 수준 이상의 아동들


 참고 사항
  1. 색을 겹쳐 칠하며 새로운 색을 만드는 것을 시연한다.
  2. 어떤 무지개를 그릴지는 아이들 마음대로 하게 한다.

 

 





◎ 활동

  3-4. 이야기 듣고 색칠하기


 활동 목표
   1. 공부의 내용과 관련한 그림을 습식 수채화로 그려본다.


 대상
    (정신연령이) 초등 2학년 수준 이상의 아동들


 참고 사항
   1. 교사도 종종 아이들과 함께 색칠하기를 하여 모델이 되도록 한다.

 


 활동

  3-5. 모방하여 색칠하기


 활동 목표
  1. 화가가 그린 그림을 습식 수채화로 모방해 본다.


 대상
    (정신연령이) 초등 3학년 수준 이상의 아동들


 참고 사항
   1. 화가가 그린 그림을 흉내내서 그려보는 것도 좋은 연습이 된다고 아이들에게 말해 준다.

 





◎ 활동

    3-6. 내 마음을 색으로 표현하기


 활동 목표
   1. 내 마음, 내 감정을 색으로 표현해 본다.


 대상
    (정신연령이) 초등 3학년 수준 이상의 아동들


 참고 사항
    1. 아이들을 잘 관찰하여 마음을 표현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될 때 이 활동을 시킨다.

 





 

 활동

  내가 쓴 씨를 색깔로 표현해 보기

 

 대상
  (정신연령이) 초등 3학년 수준 이상의 아동들


 참고 사항

    1. 시를 먼저 쓰게 한 후 색으로 표현할 수도 있고, 색깔로 마음을 표현한 후 시로 써보게 할 수도 있다.

 






[출처 : http://isori.net/bbs/BbsView.asp?regno=317&bbsdiv=6&bbscate=1]


<살아있는 발도르프 미술 수업>은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2011년 교육프로그램개발사업으로 진행되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