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기질의 비밀 - 루돌프 슈타이너 (3)
여러분은 정신과학이 이 수수께끼를 푸는 데 얼마나 큰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알고 있습니다. 정신적인 것을 포함해 실재를 전체로서 포괄하고자 할 때에만 지식은 실제적인 열매를 맺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신과학만이 개인과 모든 인류에게 유익한 지식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교육에서는 개인의 기질에 매우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왜냐하면 아동의 발달하는 기질을 안내하고 지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기질은 훗날 자신을 향상시키려는 노력에도 중요합니다. 우리가 저마다 개인적 발전을 도모하려면 기질을 통해 표현되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여기에서 설명한 네 가지 기본 유형은 당연히 그렇게 순수한 형태로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모든 인간은 한 가지 주된 기질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세 가지 기질이 다양하게 혼합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폴레옹은 담즙질이었지만 그에게는 많은 점액질이 있었습니다. 삶을 진정으로 숙달하려면 전형적인 기질로 나타나는 것에 마음을 여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간의 불균형으로 드러나는 기질이 건강에 해로운 극단으로 악화될 수도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됩니다.
그러나 기질이 없다면 세상은 윤리적으로뿐 아니라 더 높은 의미에서도 지극히 지루한 곳이 될 것입니다. 기질만이 모든 다양성과 아름다움, 충만한 삶을 가능하게 합니다. 그러므로 교육에서 그것을 동질화하려 하거나 제거하려는 노력은 무의미하며, 우리는 각각의 기질을 적절한 길로 인도하기 위해 애써야 합니다. 왜냐하면 모든 기질에는 두 가지 일탈의 위험, 즉 아주 큰 위험과 작은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어린 담즙질에게 한 가지 위험은 발달하면서 어른이 될 때까지 화를 다스리는 법을 전혀 배우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작은 위험입니다. 더 큰 위험은 어리석게도 외골수가 되는 것입니다. 경혈질에게 작은 위험이란 날뛰는 것입니다. 더 큰 위험은 끊임없는 감각의 흐름에 의해 유발되는 열광적 기벽입니다. 점액질의 작은 위험은 무관심이고, 더 큰 위험은 어리석음, 우둔함입니다. 우울질에게는 자신의 개인적 고통 이외의 다른 것에 대한 무감각이 작은 위험이라면, 더 큰 것은 광기입니다.
이 모든 것에 비추어 볼 때 기질을 인도하고 지도하는 것은 삶에서 특별한 의미가 있는 과제 중 하나임이 분명합니다. 그러나 이 작업을 제대로 수행하려면 늘, 없는 기질이 아니라 있는 기질을 고려해야 한다는 기본 원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경혈질을 가지고 있다면 어른들이 아이의 관심을 끌어 집중시키려 해도 도움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아이의 기질은 순순히 그것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아이에게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묻는 대신 그것을 이겨낼 수 있도록 아이가 가진 것에 집중하고 그것에 기초해야 합니다. 그리고 원칙적으로 우리가 항상 경혈질 아이의 관심을 자극할 수 있는 한 가지가 있습니다. 아이가 아무리 날뛰더라도 우리는 언제나 특정한 인격 안에서 아이의 관심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우리 자신이 올바른 인격이라면, 또는 그런 사람을 아이에게 데려온다면 아이는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인격에 대한 사랑을 통해서만 경혈질 아이의 관심을 일깨울 수 있습니다. 다른 기질의 아이들보다 경혈질 아이는 감탄하여 바라볼 사람이 필요합니다. 감탄은 여기에서 일종의 마법의 단어이며, 우리는 그것을 일깨우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해야 합니다.
우리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들을 잘 따져보아야 합니다. 우리는 경혈질 아이가 더 깊은 관심을 보이는 다양한 것들을 접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러한 것들이 아이에게 말을 걸고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아이가 다시 원하도록 그것들을 빼앗아야 하고, 새롭게 아이에게 주어야 합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는 아이의 기질에 맞게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담즙질 아이는 또한 특별한 방식으로 이끌리기 쉽습니다. 이 아이를 위한 교육의 핵심은 자연스러운 권위에 대한 존경과 존중입니다. 경혈질 아이에게 하듯이 인격적인 자질로 애정을 얻는 대신에, 교사의 능력에 대한 아이의 믿음이 흔들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교사는 아이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알고 있음을 보여주어야 하며, 무능한 모습을 보이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아이는 자신의 교사가 유능하다는 믿음을 계속 유지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교사는 모든 권위를 잃고 말 것입니다. 담즙질 아이를 위한 마법의 물약은, 경혈질 아이에게 그것이 인격에 대한 사랑이었듯이, 한 개인의 우수함에 대한 존경과 존중입니다. 외적으로, 담즙질 아이는 도전적인 상황에 직면해야 합니다. 아이에게 삶이 너무 쉬워지지 않도록 저항과 어려움을 만나게 해야 합니다.
우울질 아이는 이끌어주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 아이에게는 다른 마법의 공식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경혈질 아이에게 마법의 공식은 인격에 대한 사랑이었습니다. 담즙질 아이에게 그것은 교사의 우수함에 대한 존경과 존중이었습니다. 이와 달리 우울질 아이에게 중요한 것은 교사가 어느 정도는 인생에서 시련을 겪은 사람이고, 과거의 시련을 바탕으로 행동하고 말하는 사람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이는 교사가 진정한 고통을 알고 있다고 느껴야 합니다. 아이에게 삶의 모든 소소한 일들을 대하는 것이, 여러분이 겪은 고통에 대해 감사하는 계기가 되도록 하십시오. 주변 사람들의 운명에 대한 동정심은 우울질 아이의 발달을 촉진합니다. 여기에서도 아이가 가진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우울질은 자신의 존재에 단단히 뿌리 내린 고통과 불편함을 견딜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아이에게서 그것은 훈육될 수 없지만 방향을 바꿀 수는 있습니다. 아이를 정당한 외적 고통과 괴로움에 노출시켜, 아이가 자기 말고도 고통을 견디는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다른 존재들이 있다는 것을 배우도록 해야 합니다. 이것이 본질적인 것입니다. 우울질 아이의 주의를 돌리거나 즐겁게 해주려고 해서는 안 됩니다. 그렇게 하는 것은 아이의 낙담과 내적 고통을 더 심화시킬 뿐이므로, 삶에는 고통의 객관적인 이유가 존재한다는 것을 아이가 깨닫게 해줘야 합니다. 너무 멀리 데려가서는 안 되지만, 아이의 고통을 외부의 무언가로 돌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점액질 아이를 혼자 크도록 내버려두어서는 안 됩니다. 당연히 모든 아이에게는 놀이 친구가 있어야 하지만, 점액질 아이의 경우에는 놀이 친구가 특히 중요합니다. 이 아이의 놀이 친구는 정말로 다양한 관심사를 가진 친구여야 합니다. 점액질 아이는 다른 친구들의 관심사를 공유하면서 배우며, 그 수가 많을수록 좋습니다. 놀이 친구가 보여주는 열정은 세상에 대한 타고난 무관심을 극복하도록 해줍니다. 우울질 아이에게 다른 사람의 운명을 경험하는 것이 중요한 것인 반면, 점액질 아이에게는 놀이 친구의 모든 관심사를 경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점액질은 상황에 따라 움직이지는 않지만 다른 사람에게 반영된 상황을 볼 때 관심이 생기고, 이러한 관심은 점액질 아이의 영혼에 반영됩니다. 우리는 점액질 아이가 적절히 반응하는 대상과 사건을 아이의 환경으로 가져와야 합니다. 아이의 무심함은 올바른 대상, 즉 점액질을 위한 올바른 대상을 향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러한 교육 원칙의 예에서 우리는 정신과학이 실제적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알게 됩니다. 이러한 원칙은 자기 교육의 목적으로 우리 자신에게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혈질은 자신의 기질에 대해 스스로를 비난해서는 얻을 것이 없습니다. ‘이 기질을 고쳐야 하지 않을까?’ 이런 의문을 떠올리는 우리의 마음은 종종 장애물이 됩니다. 기질과 같은 강력한 힘에 직접 맞설 때 우리의 지성이 얻어낼 것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간접적으로는 많은 것을 할 수 있습니다. 경혈질은 자신의 쾌활함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자기 훈계는 무익한 것으로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적절한 상황에서 자신의 쾌활함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짧은 주의 집중 시간에 적합한 경험은 신중한 계획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우리의 지성을 활용하면 아무리 작은 일일지라도 필요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담즙질은 분노가 아무 소용이 없고 오히려 그것 때문에 자신이 우스꽝스러워지는 상황에 의도적으로 자신을 밀어 넣어야 합니다. 우울질은 삶의 고통에 눈감지 말고 오히려 그것을 찾아내야 합니다. 연민을 통해 자신의 고통을, 적절한 대상과 사건을 향해 외부로 방향을 돌려야 합니다. 만일 우리가 점액질이고 특별한 관심사가 없다면 가급적 흥미롭지 않은 일에 몰두하고 수많은 지루함의 원천으로 자신을 둘러싸서 완전히 지루해져야 합니다. 그러면 우리는 “점액(무심함)”을 완전히 치료할 것이고, 그것을 우리의 몸에서 끄집어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자신이 가진 것으로 궁리하고, 갖지 않은 것은 고려하지 않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와 같이 실제적인 지혜로 우리 자신을 채움으로써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우리에게 던지는 삶의 근본적인 수수께끼를 풀 수 있을 것입니다. 추상적인 관념과 개념을 가정함으로써가 아니라 생생한 상을 통해 풀 수 있습니다. 우리는 자의적으로 이론화하는 대신 모든 개별 인간에 대한 직접적인 이해를 추구해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영혼 깊은 곳에 무엇이 있는지 알아야만 이것을 할 수 있습니다. 천천히 그리고 점진적으로, 정신과학은 우리의 마음을 밝혀 큰 그림뿐 아니라 미묘한 세부 사항까지 수용하게 만듭니다. 정신과학은 두 영혼이 만나 한 영혼이 사랑을 요구할 때 다른 영혼이 사랑을 주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다른 것을 요구하면 그 다른 것이 주어집니다. 이렇게 참되고 살아 있는 지혜를 통해 우리는 사회의 토대를 형성합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매 순간 수수께끼를 풀어야 한다는 말의 의미입니다.
인지학은 설교나 훈계, 도덕적인 가르침을 통해서가 아니라 인간이 인간을 알아갈 수 있는 사회적 토대를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정신과학은 삶의 토대이며, 사랑은 그것에 의해 강화된 삶의 꽃이자 열매입니다. 따라서 정신과학은 인류의 가장 아름다운 목표인 인간에 대한 참되고 진정한 사랑의 기초를 놓았다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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