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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초중고·군부대까지 파고든 경악할 ‘딥페이크’ 성범죄 불법합성물(딥페이크) 성범죄가 우리 사회 곳곳에서 기승을 부리고 있다. 대학가는 물론 미성년자인 초중고생까지 겨냥하는가 하면, 군부대에서는 군 내부망에서나 볼 수 있는 증명사진을 이용한 대담한 범죄까지 벌어지고 있다. 마치 사람이 모여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성범죄물이 제작·유포되고 있는 게 아닌지 의심될 정도다. 당국은 이 지경이 될 때까지 뭐 하고 있었나. 최근 부산의 한 중학교에서 일부 학생들이 같은 학교 학생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불법합성물을 제작해 카카오톡 단체대화방에 퍼뜨린 범죄가 드러났다. 경찰에는 이 학생들에 대한 고소장이 접수됐다고 한다. 에스엔에스에 올라온 게시글에 따르면 이런 피해가 발생한 전국 중고교가 150곳에 이른다고 한다. 디지..
집단갈등 안에서의 회복적 정의와 책임 김훈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회복적 정의 절차를 밟았다고 해서 문제가 깨끗하게 '해결'되는 경우는 드물다. 오랫동안 복잡한 관계 속에서 갈등이 깊어졌다면 더욱 그렇다. 회복적 정의 활동가는 미진함과 부족함을 느끼면서도 한계 속에서 최선을 다할 뿐이다. 흔히 회복적 정의의 방식을 요청해오는 경우는 공동체 안에서 도저히 방법을 찾지 못해서일 때가 많다. 그만큼 상황은 어찌할 수 없을 만큼 악화되어 있다. 회복적 정의의 관점에서는 그럴 때 최악의 상황으로 끝나지 않도록 최소한의 절차가 필요하다고 본다. 이때 중요한 건 회복적 정의가 '책임'에 대해 배우는 과정이라는 사실이다. 책임이란 공동체 안에서 맡은 바 본분과 역할이기도 하지만 갈등상황에서는 문제해결을 위해 감당해야 할 ..
기후위기에 대한 뉴스나 강연, 다큐를 많이 보는 편인데,이정모 전 관장만큼 명쾌하면서도 유쾌하게 그 대안까지 제시하는 경우는 드문 듯합니다이번 강연을 보면서 더욱 분명해진 것은, 오늘날의 기후위기가 자본주의적 삶에서 왔다는 것입니다이윤추구를 위해 과잉생산하고 과잉소비하는 자본주의 체제를 포기하지 않는 이상인류의 대멸종은 피할 수가 없어 보입니다텀블러를 쓰는 것보다 채식을 하는 것이 낫고, 어떤 상품이든 소비를 줄이는 것이 핵심일 것입니다대멸종은 필연이지만 그 시기는 늦출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이 흐름의 원인이 인간인 만큼인간의 사고방식과 삶의 방식이 달라지면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 주요 메시지 같습니다최근에 이라는 신간이 나왔으니 함께 보셔도 좋을 듯합니다 https://www.youtube.c..
인지학 은행에 대하여 - 나나 괴벨 완전히 다른 세상으로 가봅시다. 먼저 분명히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윤리적이고 생태적인 은행, 또는 인지학 은행은 그 나라의 은행법 안에서 움직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 은행은 아주 구체적인 목표와 뚜렷한 방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개인들이 생각하는, 펼치고자 하는 모든 이상을 실현시킬 수 있는 곳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오늘 저는 실제 어떻게 하고 있는가가 아니라 이상적인 차원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실행되는 모습은 각 나라의 은행법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입니다. 이 은행에 대한 생각은 ‘돈은 무엇인가? 돈은 어떤 특질을 가지고 있는가?’라는 질문에서 출발했습니다. 제 주머니에 6달러가 있다면 저 커피숍에서 커피를 마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몹시 화가 날..
의식혼과 관계의 문제에 대하여 - 2013년 인지학컨퍼런스 분과토론 중에서 인지학의 이해 – 분과토론- 크리스토프 비허르트 / 2013년 4월 26일 금요일 우울증의 원인 즉, 근원에 대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고 유럽이나 아마 한국도 그럴 텐데 이렇게 우울증이 많이 발현되는 것은 ‘경계가 없는 환경에서 자라는 아이들’의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한국은 아직 법도나 규칙, 가정생활의 원칙이라는 것이 살아 있는 사회인 것 같아 다행입니다. 하지만 문명사회에서 점점 이런 경계가 없어지면서 자기 마음대로 사는 분위기가 확산되므로 아이들에게는 모방할 대상이 필요합니다. 아이에게는 전적으로 보살펴주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요즘 교육에서는 아이들이 경계나 한계를 만날수록 내면적 의지가 강해진다는 것을 망각..
어제까지의 세계 - 전통사회에서 우리는 무엇을 배울 것인가? 재레드 다이아몬드, 강주헌 옮김, 김영사, 2013 162 국가와 비국가 사회의 두 가지 근본적인 차이가 곧바로 눈에 들어온다. 첫째, 국가의 형사사법제도는 국법을 기준으로 범죄를 처벌하는 게 주된 목적이다. 국가가 형벌을 집행하는 목적은 국법을 준수하는 분위기를 조성해서 국내의 평안을 유지하는 것이다. 국가가 범죄자에게 가하는 실형의 목적은 피해자의 보상에 있지 않다. 둘째, 그 결과로 국가에서 민사사법과 형사사법은 분리된 시스템인 반면에 비국가 사회에서 이 둘은 구분되지 않는다. 비국가 사회는 피해를 입은 개인이나 집단을 보상하는 데 주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국가에서는 어떤 피해가 범죄, 불법행위, 계약 위반에 따른 것이냐를 따지지만 비..
재레드 다이아몬드의 비국가 사회와 국가의 분쟁 해결 방법 비교 어제까지의 세계 - 전통사회에서 우리는 무엇을 배울 것인가? 재레드 다이아몬드, 강주헌 옮김, 김영사, 2013 145 분쟁 해결에서 국가와 비국가 사회는 공통적으로 두 가지 방법을 택한다. 하나는 분쟁 당사자들이 상호합의에 도달하는 방법이며, 다른 하나는 (전자의 방법이 시도되지만 실패하는 경우) 다툼을 통해 해결책을 모색하는 방법이다. 비국가 사회에서는 상호합의를 끌어내기 위한 보상 협상이 실패하면 폭력으로 치닫기 일쑤이다. 비국가 사회에는 불만을 가진 당사자가 폭력적인 수단으로 목적을 이루려는 행위를 억제할 만한 중앙 국가기구가 공식적으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폭력은 또 다른 폭력을 낳기 때문에 폭력이 단계적으로 확대되어 상습적으..
광복회,9대 뉴라이트 정의 ‘식민지배 합법화’ 꾀하는 일련의 지식인이나 단체 등 □ 광복회의 뉴라이트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뉴라이트는 해방 후 이승만 정부부터 지금까지 우리정부가 일관되게 주장해 온 “일제강점기일본의 국권침탈은 불법·무효이다”라는 입장을 뒤엎어 일본 정부의 주장대로 ‘식민지배 합법화‘를 꾀하는 일련의 지식인이나 단체입니다. 독립유공자와 후손단체인 광복회는 9대 뉴라이트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1. 이승만을 ‘건국대통령’이라고 하는 자나 단체는 뉴라이트입니다. 2. 1948년을 ‘건국절’이라고 주장하는 자나 단체는 뉴라이트입니다. 3. 일제강점기 우리 국적을 일본이라고 강변하는 자나 단체는 뉴라이트입니다. 4. 대한민국 임시정부 역사를 폄훼하고 ‘임의단체’로 깎아내리는..
응보감정과 희생제의 김훈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인간의 마음 중에서 가장 진실한 것은 무엇일까? 여기에서 진실하다는 것은 옳다, 그르다의 차원이 아니라 얼마나 솔직하고 명확한가의 의미이다. 세상에 완벽한 진실은 없지만 특정 상황에서의 총체적 진실은 분명히 존재하고 우리는 그것을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또는 온몸으로 느낄 수 있다. 생각과 감정, 욕구 중에서 가장 진실한 것은 감정일 것이다. 생각과 달리 감정은 속일 수 없다. 욕구는 알아차리기 어렵지만 감정은 느끼어 알 수 있다. 가슴속에서 차오르는 감정은 한 사람의 진실한 모습을 보여주는 동시에 그 사람의 삶을 지배한다. 물론 왜곡된 감정이 존재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왜곡은 잘못된 생각, 즉 사고방식의 오류 때문에 벌어진다. 생각을 멈추고 느낌에 집중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