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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키(Torquay): 루돌프 슈타이너의 발자취를 따라 본문

루돌프 슈타이너

토키(Torquay): 루돌프 슈타이너의 발자취를 따라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3. 3. 6. 01:36

토키(Torquay): 루돌프 슈타이너의 발자취를 따라

 
존 파울(John Paull) 박사
태즈매니아 대학교 지리 및 공간학
 
슈타이너사상연구소 김훈태 옮김

 

"우리는 훌륭한 강의와 많은 전통을 지닌 흥미로운 환경을 접하고 있습니다."(Ita Wegman, 1924, Villeneuve, 2004, p.1061).
 

토키 시청 내부 (사진: J Paull)

 

루돌프 슈타이너는 1924년 영국 토키에서 여름학교를 마쳤을 때 다소 장난스러운 기분이었던 것 같다. 불결한 장소인 토키 시청에 대해 그는 이렇게 비꼬았다:
 
"... 이러한 모임을 조직하려는 우리 동료들의 의지적 힘의 일부는... 이 강연장의 비의적이거나 예술적으로 영감을 주는 분위기를 결코 마비시킬 수 없었는데요, 우리가 그것을 참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기 때문입니다"(1924년 8월 22일, 토키, Steiner, 1998, p.281).
 
슈타이너는 토키 시청에서 "참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는 사실 자체가 "수학에서 말하는 것처럼, 이 행사가 얼마나 성공적이었는지에 대한 일종의 간접적인 증거"(p.281)라고 선언했다.

비슷한 맥락에서 슈타이너는 일부 오이리트미 공연에 불참한 동료들을 부드럽게 질책하기도 했다:
 
"저는 인지학 동료들의 물질체가 사라졌다는 뚜렷한 인상을 받았습니다. 아마도 이것은 영혼과 정신을 대신 볼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시험이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인지학 동료들의 정신이 있는지 행사장을 둘러보았고, 실제로 많은 친구가 강연에 참석했음에도 불구하고 그곳에 없었습니다. 글쎄요, 비의적 시각능력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거기에 없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우리에게 도전적인 비의적 활동이었습니다. 보시다시피 저는 이 문제를 명백한 관점이 아니라 전적으로 비의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습니다!"(p.282).
 
1924년 8월 11일부터 22일까지 12일 동안 토키에서 국제인지학협회 여름학교가 열렸다. 토키는 런던에서 남쪽으로 90km(55마일) 떨어진 해변 휴양 도시이다. 이 지역은 '영국의 피한지(English Riviera)'로 불린다. 약 200 명의 참석자가 있었다(Torbay Herald, 1924a). 많은 사람이 영국인이었고, 스위스 도르나흐에서 상당한 규모의 파견단이 있었으며, 최소 두 명의 대표단이 이탈리아에서 왔다(Rosa Genoni와 그녀의 딸 Fanny Podreider).
 
슈타이너는 세 차례의 강연 시리즈를 모두 독일어로 진행했다. 각 강연 시리즈는 나중에 속기 필사본을 번역하여 영어로 출판되었다. 오전에 슈타이너는 '정신적 탐구의 참된 길과 거짓된 길(True and False Paths of Spiritual Investigation)'(11강)이라는 강연 시리즈를 진행했다(Steiner, 1924f). 그는 "세계는 마야[환상]"*라는 명제로 시작했다(p.xv). 한 기자는 진행 과정을 "당혹스럽다"고 묘사했다(Torbay Herald, 1924d).
 

 

* 이에 대해 오해가 있을 수 있어 슈타이너가 1915년 2월 2일 도르나흐에서 행한 강연의 일부를 첨부함(옮긴이).
"우리가 살고 있는 중에서 외부 존재는 일종의 마야(Maja, 베타와 브라만 철학에서 말하는 환영, 가상의 세계 - 역자) 혹은 마야 그 자체, 즉 거대한 착각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가 이 말을 쓸 때는 보통 정신과학의 관점을 취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전제로 오늘의 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제가 이미 강조한 바 있지만, 서양적 세계관의 테두리 안에 머물러 있는 우리의 생각 또는 관점은 절대로 그러한 말로 귀착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것이 비현실적인 감각 안에서의 착각인 것처럼 생각할 수 없습니다. 우리의 감각에 작용하는 세계, 우리가 우리의 오성(사고력)으로 파악하는 세계 그 자체가 착각의 한 조각일 리 없는 것입니다. 한 마디로 이러한 세계의 가장 내밀한 본질은 참된 실재입니다. 다만 인간이 그러한 세계를 바라보는 방식, 그러한 세계가 인간에게 나타나는 방식, 바로 이것이 세계를 마야로, 다시 말해서 거대한 착각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이른 오후에 슈타이너는 나중에 '어린이 왕국'*으로 출판된 교육 시리즈 강연(7회 강의)을 제공했다(Steiner, 1924c):
 

* 국내에는 <발도르프 교육예술>과 <7~14세를 위한 교육 예술>로 출간됨(옮긴이).

 

"저는 발도르프 학교의 본보기에 따라 영국에서 형성되고 있는 학교의 교사들에게 일종의 훈련 과정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교사와 교육자에게 필요한 태도와 교육예술을 수행하는 데 없어서는 안될 마음가짐에 대해 조명하려고 노력합니다."(Steiner, 1924d, p.82).
 
다음은 회원들을 위한 강연 시리즈(6회 강의)였다. "저는 인간이 반복되는 지상의 삶을 거치면서 역사의 한 시대의 결과를 다른 시대로 이어가는 방식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Steiner, 1924d, p.82). 이 강의는 '우주적 기독교 - 카르마'로 출판되었다(Steiner, 1924b). 한 언론인은 슈타이너가 "죽음 이후의 삶"에 대해 "매혹적인 엿보기"를 제공한다고 묘사했다(Torbay Herald, 1924b).
 
슈타이너는 이 세 가지 강연 시리즈 외에도 바쁜 일정 속에서 퍼스트 클래스(First Class) 강연을 몇 차례 더 진행했다. 이 강연은 (당시 신설된) 정신과학학교에 가입하기 위해 슈타이너에게 서면으로 지원한 우수한 인지학자를 위한 강연이었다. 퍼스트 클래스 강연 과정(26회 강의)은 1924년 초부터 도르나흐에서 제공되었다(Paull, 2016).

또한 토키에서 5번의 오이리트미 공연이 예정되어 있었다(Steiner, 1924d). "특별한 오케스트라"와 함께 훈련된 20명의 오이리트미스트가 스위스 도르나흐에서 찾아왔다(Torbay Herald, 1924a). 한 신문은 이렇게 보도했다:
 
"많은 청중은 부드러우면서도 여러 가지 색의 커튼을 두른 여성 무용수들이 처음에는 작은 오케스트라의 선율에 맞춰 우아하게 춤을 추다가 [마리 슈타이너의] 낭송에 맞춰 정신세계를 암시하는 놀라운 아름다움과 유쾌한 조명 효과가 제공하는 경이로운 조화 효과에 감격했다."(Western Morning News, 1924).
 
토베이 헤럴드는 "화려한 드레스를 입은 여성들"이라며 "공연에서 받은 소감은 말로 표현하기 어렵다"고 보도했다. "영혼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감동받았으며, 루돌프 슈타이너 박사는 부분적으로 그의 목표를 달성했다."(Torbay Herald, 1924c)

행사 주최자인 엘리너 메리는 이렇게 회상했다:
 
"매우 큰 시청이 있었고, 그곳에서 제공하는 숙박 시설도 훌륭했습니다. 큰 연회장을 두 개로 나눴어요. 한쪽에는 정말 편히 쉴 수 있는 편안한 의자와 그림 전시회가 있었고, 다른 한쪽에는 강연이 있었습니다."(1987, Villeneuve, 2004, p.1034)
 
마리 사비치의 토키에 대한 기억은 그다지 호의적이지 않다:
 
"공연과 강의는 보기 흉하고 무미건조한 건물에서 열렸습니다... 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하나의 큰 연회장이었습니다. 리허설, 강의, 서점, 토론 등 모든 것이 그 안에 있었습니다! 모든 것이 다른 모든 것을 방해했습니다! 리허설은 서점을 계속 열어 두어야 했고, 사람들이 들락날락했기 때문에 시끄러웠습니다... 오이리트미는 수영하기 가장 좋은 시간에 공연이 준비되어 있었기 때문에 관객의 절반이 수영을 하러 갔습니다! 모든 것이 어려웠습니다!"(1965, Villeneuve, 2004, p.1057)

 
 

토키 시청 외관(사진: J Paull)

 

공연장에 대한 비평가들의 지적은 일리가 있었다. 토키 시청은 길가에 위치한 칙칙한 회색 콘크리트 더미로, 자랑할 만한 외관이 없다. 화려한 장소라기보다는 일터에 가깝다. 제1차 세계대전 당시에는 병사들을 치료하는 전쟁 병원(영국 적십자사)으로, 제2차 세계대전 당시에는 항공 승무원을 훈련하는 곳으로 사용되었다. 이전에 슈타이너의 강연이 개최된 영국의 행사장으로는 스트랫포드 온 에이번의 경마장, 옥스퍼드 맨체스터 칼리지의 아름다운 알로쉬 홀, 옥스퍼드 케블 칼리지의 그랜드 다이닝 홀 등이 있다(Paull, 2010a, 2010b, 2013). 토키 시청은 훨씬 더 조촐한 행사장이다.
 
여름학교 기간 중 일요일(8월 17일)에 슈타이너는 강의와 공연의 빡빡한 일정 속에서 콘월 해안에 있는 아서왕 전설의 장소인 틴타겔(Tintagel)로 차를 타고 가는 부수적인 여행을 추가했다(Paull, 2012b). 틴타겔은 험준한 해안과 대서양 너머로 펼쳐지는 장관을 감상할 수 있는 곳으로, 슈타이너에게는 과거 아서왕의 대담한 행동을 엿볼 수 있는 곳이었다.
 
언론은 이 강연이 "어머니가 호주인이고 아버지가 카르파티아 또는 독일인인 케임브리지 졸업생에 의해 통역되었다"고 보도했다(Torbay Herald, 1924a). 슈타이너는 자신의 통역가를 칭찬했다:
 
"제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가장 정확한 방식으로 적절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항상 제 곁에서 도와준 친애하는 친구 [조지] 카우프만에게 감사합니다."(1998, p.282)

 

토키는 "루돌프 슈타이너가 지상에서 마지막으로 떠난 여행"이었다(Wachsmuth, 1989, p.563). 이것은 코베르비츠(Koberwitz)에서 농업 과정을 마친 지 불과 두 달 후였다. 토키에서는 농업에 관한 강의가 없었다. 그러나 생명역동농법의 미래를 형성할 주요 인물들이 토키와 틴타겔로의 여행에 함께 있었다(Paull, 2012a). 코베르비츠에서 온 참석자는 적어도 두 명으로, 농업 과정의 첫 번째 영어 번역본 서문을 쓸 귄터 바흐스무스 박사(Steiner, 1924a)와 슈타이너가 코베르비츠에서 "실험을 안내하는 데 괴테아눔의 전문적인 도움을 줄"(Steiner, 1924e, p.10) 것으로 지명한 엘리자베스 브리드 박사이다. 농업 과정의 첫 번째 통역자가 될 조지 카우프만이 있었고(Steiner, 1924a), 영국에서 "생명역동농법 운동"의 "창립자 중 한 명"으로 묘사된 엘리너 메리가 있었다(Mier, 1956, p.1). 그리고 영국의 인본주의 농업 재단의 창립자이자 회장이 될 마르나 피즈가 있었으며, 실험 서클(Experimental Circle)의 영국인 회원들에게 활자로 발행된 카우프만의 농업 과정 영어 번역본의 번호가 매겨진 호를 타이핑한 사람(Mier, 1947)도 있었다.
 
 

빅토리아 & 앨버트 호텔 광고(1931)

 
슈타이너는 "토키에서 가장 편안한 일류 호텔"로 묘사된 빅토리아 & 앨버트(V&A)에 머물렀다. 시청까지 도보로 700미터도 채 걸리지 않았다. 이 호텔은 "모든 침실에 고급스러운 온수 및 냉수 세면대"를 자랑했다. 호텔은 이제 'TLH 빅토리아 호텔'이다. 슈타이너는 자신의 요리사를 데려와 호텔 주방에서 특별한 식사를 준비했다. 이 무렵 슈타이너는 공공장소에서 식사를 하지 않았고, 모든 식사를 자신의 스위트 룸에서 해결했다. 슈타이너의 주치의이자 동료이며 친구인 이타 베크만 박사는 그해 초 중독 사건 이후 소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고 말했다: "매일 세 번의 강연은 너무 많아서 의사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내년에는 좀 더 다르게 준비했으면 합니다."(1924년 8월 11일, Torquay, in Villeneuve, 2004, p.1038).
 
토키 여름학교는 슈타이너의 건강이 좋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진행되었다. "슈타이너는 물론 당시 꽤 아팠습니다. 실제로 비틀거리지는 않았지만 꽤 약하고 창백해진 모습으로 단상에 올랐던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나서 그는 활력과 건강을 되찾으리라고 스스로를 다독였습니다."(Owen Barfield in Villeneuve, 2004, p.1068).
 
또 다른 대의원은 이렇게 회상했다: "루돌프 슈타이너가 중병에 걸렸다는 것은 우리 모두에게 분명했습니다. 그러나 그가 강의할 때 우리는 그것을 잊었습니다. 왜냐하면 그의 내면에서 타오르는 정신의 불이 그 당시에는 모든 육체적 약점을 극복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의 목소리는 강하고 간절했으며 활력이 넘쳐 보였습니다."(Helen Fox in Villeneuve, 2004, p.1047)
 
슈타이너는 임무를 수행 중이었으며 금욕적으로 일을 계속했다: "그는 자신의 고통이 주변 사람들에게 알려지는 것을 용납하지 않았고, 그것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습니다."(Guenther Wachsmuth in Villeneuve, 2004, p.1047)
 
슈타이너의 건강 악화는 1924년 1월 1일부터 시작되었다. 도르나흐에서 열린 오이리트미스트 모임에서 슈타이너는 비틀거리며 선언했다: "저는 독성물질에 피해를 입었습니다"(Prokofieff, 2014, p.728). 그의 건강은 이 충격에서 회복되지 않았다. 그는 1924년까지 421회의 강의와 여행이라는 혹독한 업무 일정을 소화하며 고군분투했다. 그 여행에는 코베르비츠(Kobierzyce)의 농업 과정과 프라하, 슈투트가르트, 파리, 네덜란드 아른헴 방문이 포함되었다. 토키 이후에는 더 이상 여행이 없었다. 1924년 9월 28일 이후에는 더 이상 강연을 하지 않았다. 슈타이너는 병상으로 물러났다. 그는 1925년 3월 30일에 세상을 떠났다.
 
슈타이너는 토키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아직 말하지 못한 많은 것이 훗날을 위해 남겨져야 할 것입니다"(1924년 8월 22일, Torquay, in Steiner, 1998, p.283).
 

빅토리아 & 앨버트 호텔 외관 (사진: J Paull)

 

 

감사의 말


도서관의 소장 자료와 시설을 아낌없이 이용할 수 있게 해준 런던 루돌프 슈타이너 하우스의 사서와 도서관에 감사드립니다. 역사적 자료에 접근할 수 있게 해준 빅토리아 호텔에 감사드립니다.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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