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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아이들 그림 이해하기 (4) 본문

발도르프교육학/발도르프 미술교육+습식수채화

아이들 그림 이해하기 (4)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18. 1. 13. 23:38

아이들 그림 이해하기 (4)

 

 

다음 그림을 보면 점점 '내(자아)가 천상에서부터 이 지상으로 내려오는 과정'을 표현했습니다. 성인의 경우는 밑에서부터 그려 올라가겠지만, 아이들은 위에서부터 아래로 그림을 그립니다. 이는 저 세상인 천상에서부터 이 세상으로 왔다고 표현하는 것입니다. (그림 49)



또 다른 아이의 그림을 보면 내가 온다. , 내가 와야만 하지!’라며 위에서 아래로 표현하고, 지상에 와서는 척추 같은 형태의 그림들을 통해 강하게 표현을 합니다. (그림 50)

 


두 그림의 경우(천상에서 지상으로 내려오는 그림) 다른 조건들이 있는데 한 그림은 오고 싶어서 좋아하는 그림이고, 또 한 그림은 오고 싶지 않은 듯한 조건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그림은 3세 아이가 그렸는데, 태아기에서 세쌍둥이의 모습을 표현한 것입니다. 2.9세 아이가 그린 그림에는 쌍둥이처럼 그렸는데 그린 아이는 정말 쌍둥이입니다. 이는 자기가 기억하고 있던 것을 바깥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그림51)

 


아이가 중심으로부터 12개의 선이 바깥으로 뻗어 나와 12개 선마다 원을 그린 그림이 있습니다. 12개의 선들은 모두 연결되어 있고 이것은 마치 황도 십이궁을 연상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부분에 양탄자 같은 그림을 그렸습니다. 그 위에 아이가 뉘어져 있고 식구들이 아기를 받는 듯한 모습으로 그렸습니다. (그림52)

 


아이들 그림을 많이 연구한 덴마크 의학자가 저에게 당신은 당신의 일생을 선 하나로 끊이지 않고 그릴 수 있느냐?” 하고 물어 보았습니다. 그는 아이가 그린 어떤 그림을 보여 주면서 아이가 자기 일생을 선 하나로 표현했다고 말했습니다. 그 그림은 하늘에서 내려와서 머리가 밑을 향하고 있는 태아 같은 모습을 하고 있으며, 그 선은 다시 태아 같은 것을 돌아 나와서 세상을 계속 살다가 다시 왔던 세상으로 돌아가는 듯한 그림을 선으로 표현했습니다. (그림53)

 


어느 시기에 다다른 아이의 그림을 보면, 엄마의 머리와 몸을 그리고 엄마 몸에 있는 아기 머리가 밑으로 내려가서 태어나려고 하는 그림도 있습니다. (그림 54)

 


이제까지 아이는 이러한 것들을 연습하고 표현한 다음 더 발전하여 마치 계단이나 사다리처럼 선들을 그리기 시작합니다. 이것을 설명하기 위해 인지학에 따른 인간의 발달론에 대해 소개한 다음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인지학에서는 아이들이 태어나서 7년 동안 형성력(에테르체)이 작용해 신체를 형성한다고 봅니다. 그 가운데 첫 번째 시기인 0-3세 시기에는 숫구멍이 닫힐 때까지 형성하는 힘이 머리 부분에서 제일 많이 작용합니다. 3세 즈음의 그림들을 보면 원을 완전하게 그리는데, 머리 부분이 동그랗게 될 때까지 계속 힘을 쏟고 숫구멍이 닫힐 때까지 그 힘이 계속 작용합니다. 0-3세 시기에는 두뇌가 거의 70-80정도 형성되며, 두 번째 시기(3-5)에는 몸통 속에 있는 기본적인 장기들이 대부분 형성됩니다. 또 이때에 신경계가 자리를 잡게 됩니다.


인간을 이러한 관점으로 바라보면서 다음에 있는 인간학적인 그림들을 보겠습니다. 3-5세부터는 지금까지 나온 그림들을 조합하여 그리는 형태가 나옵니다. 이 시기에는 항상 공간을 만들어 놓고 채워 놓는 듯한 사다리 그림들이 나오기도 합니다. (그림55)

 


이제 선이 왼쪽 오른쪽으로, 가슴-몸통에서 하는 일들인 규칙적이고 리듬적인 그림들이 나타납니다. (그림56)

 


이젠 머리가 작아지고 중간 부분인 몸통을 두드러지게 그립니다. , 사다리에 머리가 있는 형태의 그림입니다. 머리가 작아지고 몸통이 크게 그려지며 몸통에 사다리처럼 내부를 표현합니다. (그림57)

 


어떤 아이는 이 부분을 두드러지게 표현하는 아이도 있습니다. 이가 새로 나올 시기가 되면 아이 스스로 그러한 그림들을 그리고, 입을 사다리 모양 안에 많은 선을 그려 표현합니다. (그림58)

 


이 시기의 아이는 눈도 사각형으로 그리곤 합니다. (그림59)

 


성인의 신경계를 보면 가슴 부분에 사다리 형태가 나타납니다. 아이들은 이 시기에 신경계가 완성되는데, 이때 아이들 그림에서도 사다리 모양의 그림이 나옵니다. (그림60, 61)

 

 


아이들은 자기 내부에서 생겨나는 것을 마치 눈으로 본 것처럼 그림으로 표현합니다. 이는 그전 발달 단계에서 십자를 그린 형태에서 발전하여 사각형으로 만들어 냅니다. 이 시기에는 그전 발달단계에서 보인 점, , 원이 빠지는데, 이 부분을 관찰해 보겠습니다.

 

선이 발달하여 막힌 사각형으로 발전했고, 원이나 곡선은 사람의 장기 형태라고 생각되지만 그것이 완전하게 그림에서 이것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이건 흥미로운 부분인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내일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들이 그린 그림 중에서 장기 부분은 어디에 나타났는지 한 번 알아보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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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2002년 Margret Costantini 여사의 사) 한국발도르프교육협회(www.waldorf.or.kr) 교사교육 저녁특강을 재수정하여 올리는 것입니다. 여사님의 홈페이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www.margretcostantin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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