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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도르프 교육과정의 내용과 과제 (8) - 7, 8학년 본문

발도르프교육학/발도르프 교육과정

발도르프 교육과정의 내용과 과제 (8) - 7, 8학년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2. 3. 14. 23:07

발도르프 교육과정의 내용과 과제 (8)

The Tasks and Content of the Steiner-Waldorf Curriculum

 

Edited by
Kevin Avison, Martyn Rawson
김훈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7, 8학년

 

7학년(13)

 

발달 개요

 

7학년 학생들은 13세이고 10대들이다. 두 가지 기본적인 몸짓은 이 단계의 삶을 특징짓는다. 외적이고 활동적인 법칙과 역동적인 내적, 심리적 상태의 뒤섞임이다. 세계 현상에 대해 알고 싶은 욕구는 이제 싹트기 시작한 숙고의 능력과 자기 반성(self reflection)에 대한 최초의 자극이 뒤섞인다. 나타나는 힘들의 이러한 그림 안에서, 성적 정체성과 능력이 확립되어 가는 신체적 변화는 더욱 뚜렷하게 나타나기 시작한다. 신체적 변화가 심리적 발달을 다소 앞서는 경향이 있다. 한편으로는 독립과 고독의 느낌 및 동경을 경험할 수 있으며, 어떤 불안감이나 감정적인 민감함과 당혹감이 나란히 나타날 수 있다. 때때로 일어나는 에너지의 폭발과 외적 지평으로 확장하려는 욕구는, 무기력한 답답함과 억압된 내향성의 시기를 벗어나려 경쟁한다.

 

일반적으로 소년과 소녀들이 이 나이의 도전을 대면하고 도전하는 방식에는 중요한 차이가 있다. 교육과정의 주제는 학생들의 외부 세계로의 탐험과 내적인 여정을 반영한다. 교육과정은 역사에서 탐험의 여정, 작품의 분위기와 문체에 중점을 둔 국어, 화학과 물리학과 건강학의 연소와 역학 분야, 영양과 위생학 주요 수업들을 포함한다.

 

목표와 과제

 

교사는 청소년들의 주의(관심)를 세상으로 이끌어줌으로써에게 그들에게 전망을 제시해야 한다. 학생들은 주도적으로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특성을 갖는 견해들을 인식할 수 있도록 격려되어야 한다. 그들이 이전에 독단적으로 받아들였던 태도와 가정에 대해 도전하도록 격려받아야 하고, 그들에게 다른 사람들이 세상을 다르게 볼 수 있음을 받아들일 뿐만 아니라 자신의 관점을 공식화하는 방법을 보여줘야 한다. 교사는 점점 아이들의 개인적인 판단력에 호소하고, 그들이 교실 공동체 관계에서 사회적인 책임감을 훈련하도록 이끌어야 한다. 이 나이에 학급 아이들이 세계 시민으로서뿐 아니라 사회적 책임감을 갖는 개인으로서, 그들 스스로 두 가지 모두를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

 

 

8학년(14)

 

발달 개요

 

학생들이 14번째 생일을 거치게 되는 8학년은 학급 담임 시기의 마지막을 나타낸다. 역사적으로 이 시기는 많은 학생에게 학교를 떠나 상업이나 기능면에서 도제살이로 들어서는 시기였다. 그와 같이 8학년은 아이들이 학교생활을 마무리하는 것으로 보았다. '상급학교'가 세워지고 50년 동안 유럽에서 학교를 떠나는 연령이 높아짐으로써, 14세에 학교를 떠나는 일은 더 이상 없다. 오늘날 '8학년'은 계속해서 세계와 그 세계 속 인류의 완성된 상을 그린다.

 

14세에 학생들은 사춘기의 절정에 이른다. 신체적, 심리적 변화들이 많이 진행되어 일반적으로 청소년 개인은 더 몸이 튼튼해 보이고 이전 2년의 유연함(tenderness)이 다소 감소한 듯 보인다. 키의 자라고 성적인 발달이 뚜렷한데, 소년들의 변성기와 소녀들의 월경 주기로 나타난다. 이 나이에는 관념의 세계가 의미를 갖게 되고, 14세의 비판적인 능력이 눈에 띄게 더 날카로워지며, 수용된 틀(특히 규칙들)은 의문을 가진 채 하게 되는 탐구에 맡겨진다. 비판적 경향성에 균형을 주는 것은 아이들 안에 있는 이성적인 또는 합리적인 측면의 출현이다.

 

감정생활의 독립적인 출현은 산고를 치르는 국면에 이르고, 이런 탄생을 기다려야 하는 감정적인 혼란은 부모와 교사에게 감정의 파도와 밀물에 압도되거나 잠겨버리지 않는 사고와, 감정과, 의지의 개별화되고 독립적인 내적 생활의 해방을 함께 시작할 수 있는 방법 및 위기 상태란 발달의 한 부분이란 걸 깨닫는 방법과 관련해 중요한 도전을 나타낸다.

 

소녀들은 많은 시간과 힘을 작고 친밀한 그룹에서 삶의 감정, 사회적이고 감성적인 면을 토론하고 나누는 반면, 일반적으로 소년들은 호르몬의 변화에 오히려 다르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 사회적인 행동과 감정적인 성숙 면에서 동료인 여학생보다 겉보기엔 뒤쳐져 보이는 소년들은 말없고 감정적으로 교양없어 보일수 있으며 건방지거나 음울한 경향이 있다. 외적인 드러남에 상관없이 남녀 두 성은 예민한 마음과 민감한 심장, 중력과 조화를 이루려는 팔다리로 지금 전혀 새롭고 알 수 없는 전망(예상) 앞에 멈추어 있다. 학년말에 학생들은 이미 새로운 권위와 역할 모델들을 찾고 있다.

 

목표와 과제

 

아이들은 그들이 배운 모든 것을, 분투하는 윤리적인 개인으로서 인간 존재가 갖는 중심적인 의의를 의미 있는 세계의 그림 안으로 가져올 수 있도록 한다.

 

작업의 독립성은 8학년 프로젝트에서 어떤 극점으로 데려와야 한다. 그 안에서 각각의 학생은 한 주제를 선택하고, 한해동안 그 주제를 연구하고 나서 공개 발표한다. 학생들은 상급학년에서 만나게 될 여러 교수방식에 대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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