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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의 베르소(VERSO) 프로그램 본문

회복적 정의+비폭력 대화

핀란드의 베르소(VERSO) 프로그램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1. 7. 5. 20:40

핀란드의 베르소(VERSO) 프로그램

 

임미나

서울 연신중학교

 

1. 핀란드 베르소(VERSO) 프로그램의 배경

 

핀란드의 베르소(VERSO) 프로그램(이하 “VERSO 프로그램”)은 조정 프로그램이다. VERSO라는 단어는 핀란드어로 ‘또래 조정’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vertaissovittelu’에 서 따온 말이다. 동시에 ‘verso’는 핀란드어로 새싹을 의미하기도 한다. VERSO 프로그램 은 학생들이 겪는 모든 갈등을 배움이 일어나는 상황으로 본다. 학생들은 학교폭력이 일어 나면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조정 회의에 참여하고, 합의에 이르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권 리를 실천하며 사회적 기술을 습득한다. 조정의 목적은 갈등의 양쪽 당사자가 안전한 환경 에서 만나 서로의 이야기를 듣고, 과정에 직접 영향을 끼치고, 해결책에 기여할 수 있도록 참여 기회를 주는 것이다.

 

핀란드 학교에 조정이 도입된 것은 2001년부터이다. 핀란드에서 조정은 나이와 지위에 상관없이 모든 시민이 가지는 기본적인 권리로 이해된다. 조정은 학교뿐만 아니라 핀란드 사회 전반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핀란드는 형사 사건을 다루는데 조정 제도를 시범 도입한 최초의 유럽 국가군에 속한다(Taipale, 2018). 이처럼 지난 30년간 핀란드 사회에서 조정은 사회 다양한 영역에서 분쟁 해결에 중요한 수단이 되었다. 2000 년 헬싱키시(City of Helsinki)는 당시 학교의 괴롭힘이나 잘못된 행동들을 다룰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했다. 이에 헬싱키시 교육 담당자들은 핀란드 적십자사(Finnish Red Cross)의 복지사들에게 참여형 방식의 새로운 문제 해결 프로그램 개발을 의뢰했는데 이를 통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이 VERSO 프로그램이다.

 

VERSO는 국가적 차원의 대규모 도입이 아닌 중학생 대상으로 훈련을 제공하는 것으로 시작했다. 이후 첫 훈련의 성공적인 피드백에 힘입어 핀란드 전역으로의 확산 보급이 시작 된 것이다. 2003년에는 가족, 직장, 학교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조정을 지원하는 비영리단 체인 핀란드조정포럼(Finnish Forum for Mediation, SSF)이 설립되어 이전까지 핀란드 적십자사에서 운영하던 VERSO 프로그램이 핀란드조정포럼으로 이관되었다. 이를 통해 다른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조정과 VERSO 프로그램이 더욱 긴밀한 연결과 협력을 도모할 수 있게 됐다. 2005년에는 핀란드 교육부로부터 2년간의 투자를 받아 프로그램을 개발, 평가하며 전국적 단위로 훈련을 제공할 수 있었다. 이후 2007년 사회보건부(Ministry of Social Affairs and Health)의 영구적인 투자를 받으며 현재는 총 800개 이상의 종합학 교, 일반 고등학교와 직업학교에서 연간 10,000건 이상의 갈등을 해결하고 있다. 최근에 는 유아교육 단계에서 증가하는 괴롭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개발한 mini-VERSO 프 로그램을 통해 총 1,600개 이상의 유아교육기관에서 훈련을 받아 시행하고 있다. 아동 친 화적인 방식으로 인기를 얻은 VERSO는 핀란드 내의 학교뿐만 아니라 해외로도 프로그램 을 수출하는 중이다.

 

‘조정’은 2014 핀란드 핵심 기본교육과정(Finnish National Core Curriculum)에서도 학생들이 익혀야 할 능력으로 명시하고 있다(Opetushallitus, 2016). 2016년부터 도입된 새로운 이 교육과정은 7가지의 횡단적 역량(transversal competences)을 강조하여 모든 교육목표와 연관 짓는데 그중 하나의 역량이 ‘참여와 지속가능한 미래 건설’이다. 교육목 표는 조정 능력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 학생들은 경험을 통해 참여, 의사결정, 책임감을 배운다.

∙ 학생들은 법, 합의 그리고 신뢰의 중요성을 배운다.

∙ 학생들은 협력을 배우며 협상, 조정, 갈등 해결, 문제의 비판적 검토 연습의 기회를 갖는다.

∙ 학생들은 양 측의 평등, 공평한 대우 그리고 지속적 삶의 방식에서 관점으로부터 나온 제안을 고려하도록 장려된다.(2014 국가 핵심교육과정 교육목표 3.3 중)

 

학생들의 조정 활동은 이 역량을 이루기 위해 제시한 목표와 맞닿아 있다. 특히 교육과정은 ‘참여’를 효과적인 민주사회를 이루기 위한 전제조건으로 보고 있는데, VERSO 프로 그램의 큰 효과 중 하나는 학생들의 학교 활동 참여를 증가시켰다는 것이다. 또한 세 번째 항목에서 명시된 갈등을 해결해나가기 위하여 협력하고, 자신의 문제를 비판적인 관점에서 검토해보는 연습의 기회는 조정 과정에 참여하여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함으로 써 가능하다. 자신들이 직접 세운 합의점을 지켜나감으로써 신뢰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으 며 이는 사회에서의 법으로도 확장된다. M.Gellin(2018)은 조정이 하나의 사회적 기술로 서 교육과정에 명시된 것은 지난 17년간 학교에서 실행, 발전해온 VERSO 조정 활동이 바 탕이 되었다고 설명했다.

 

2. 베르소(VERSO) 프로그램의 구성 및 운영

 

VERSO 프로그램의 구성 및 운영의 실제를 알아보기 위하여 2019년 12월 3일 VERSO 를 운영하고 있는 학교의 교사 2인과 면담을 진행하였다. 대상 교사는 핀란드 렘빨라 (Lempäälä) 지역의 한 종합학교에 근무하는 학교폭력 지원팀장 교사 1인과 일반 교과 교 사 1인이었다. 면담을 통해 실제 학교에서 VERSO가 운영되는 방식, 갈등 해결에 활용되 는 빈도수, 학생들의 참여도, 호응 및 효과 등을 들을 수 있었다. 진행한 면담 내용을 프로 그램 개발에 참여했던 M. Gellin(2010, 2011, 2018)의 연구와 더불어 다음에서 설명하 도록 하겠다.

 

가. 베르소(VERSO) 프로그램의 구성

 

1) 교내 학교폭력 지원팀

 

각 학교는 학교폭력 지원팀을 운영하고 있다. 지원팀에는 조정 훈련을 받은 조정 자문관 (mediation advisor) 또는 멘토(mentor) 교사라고 불리는 교직원을 포함한다. 주로 시행 되는 학교급은 종합학교이므로 팀원으로 초등 담임교사, 교과 교사, 특수교사 등 다양하게 포함하고자 노력한다. VERSO 프로그램에서 이들의 역할은 학생들이 조정 회의를 요청할 경우 회의를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또래 조정관 학생들의 멘토 역할을 해주며 사안 을 평가하여 어떤 조정을 통해 사안을 해결할지 결정하는 것이다.

 

2) 또래 조정관

 

또래 조정관은 학생들의 자원을 통해 선발한다. 또래 조정관으로 지원하여 선발되면 조 정 회의에 참여하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훈련을 받을 수 있다. 또래 조정관이 될 수 있는 학년은 주로 4학년 학생부터이다. 학교는 조정관을 학년별로 고 르게 선발하여 회의 소집 시 사안 관련 학생들보다 상급생을 배정할 수 있도록 한다.

 

실제 또래 조정관이 되는 것의 인기는 상당하여 많은 학생이 지원한다. 인기의 이유는 학생들을 도울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조정’이라는 기술은 사회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훈련을 마치면 일종의 조정 자격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한때 조정 회의에 참여 하여 갈등을 해결에 도움을 받았던 경험이 있는 학생들이 또래 조정관을 지원하기도 하고, 과거에 본인이 괴롭혔던 경험이 있는 학생들도 지원한다고 한다. 또래 조정관이 되어 다른 친구들의 갈등 해결을 도우며 학생의 학교생활이 이전보다 긍정적인 발전을 이루어 나가 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했다(방문면담, 2019.12.03.).

 

3) 훈련

 

VERSO 프로그램에서 훈련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또래 조정 회의에는 성인이 참여하 지 않고, 학생들끼리 회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원활하게 진행되기 위해서는 또래 조정관 들의 전문성이 핵심 요소이다. 훈련의 원칙은 ‘실천을 통한 배움(learning by doing)’으로 협력을 강조한다. VERSO 프로그램의 훈련은 VERSO 프로그램 기관으로부터 다음과 같이 이루어진다.

 

학교에서 VERSO 프로그램을 도입하고자 할 때는 다음과 같이 총 3단계의 훈련이 포함 된다. 먼저 전 교직원을 대상으로 회복적 실천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와 또래 조정을 갈등 해결의 한 방법으로 사용하는 실질적인 사안들을 다룬다. 다음으로는 또래 조정관으로 선 발된 학생들을 훈련하는데 학생들이 갈등을 빚고 있는 양쪽 학생들이 스스로 그들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배우는 과정이다. 마지막으로 또래 조정관의 멘토 교사 역할을 하고자 하는 교원들을 위한 실질적인 훈련이 있다. 성인 조정관들은 개 발된 자료들을 사용해서 실행을 도울 수 있는 방법과 특히 성인 주도 조정 회의 사안인 학 생과 교사 간 갈등 해결을 돕기 위해 합의점을 찾는 과정과 학생들과 학부모가 참여하는 회의를 진행하는 방법을 배운다.

 

심화 과정에서는 교사들이 갈등 해결을 위한 조정에서 회복적 방법을 실천하는 것뿐만 아니라 본인들의 교수 과정에서 회복적 접근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을 다룬다. 이를 통해 교사나 교장은 학교에서 자신들의 일상이나 학교를 총체적으로 접근할 때 회복 적인 방법이나 도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배운다. 또한, 각 학교는 조정 프로그램 실행에 대 한 컨설팅을 받을 수도 있다.

 

추가로 학부모들을 위한 연수도 마련되는데 이를 통해 학부모들은 학교에서 사용되는 조정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높일 뿐만 아니라 자신들의 가족생활에서 조정 기술을 사용 하는 것을 배운다. 이외에도 조정 프로그램에 관한 다양한 세미나나 워크숍이 국가 수준이 나 지역 수준에서 개최된다.

 

나. 베르소(VERSO) 프로그램의 운영

 

VERSO 프로그램이 개별 학교에서 어떤 틀 안에서 실제 운영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면 담 대상자가 근무하는 렘빨라 지방자치단체를 예로 들어 살펴보도록 하겠다. 렘빨라 지역 은 2007년 Sääksjärvi 학교 도입을 시작으로 2017년부터는 지역 내 전 학교에 VERSO를 도입하여 운영 중이다. 이 지역의 학교에서 VERSO 프로그램은 새로운 대안의 학교폭력 해결 모델인 SOPU(sovitaan puhumalla, 대화를 통한 해결) 안에서 운영된다(City of Lempäälä, 2017). 렘빨라 지역의 해결절차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학생 간 갈등이 일어났을 경우 첫 번째 단계는 또래 조정관과 함께하는 VERSO 또래 조 정(peer mediation)이다. 이를 통해 해결되지 않으면 RESTO라 불리는 성인 주도 조정 (adult-led mediation)으로 이어진다. 이때는 학생들만 참여했던 또래 조정과는 달리 성 인 조정관인 멘토 교사 주도로 회의를 진행한다. 두 개의 단계 모두 후속 회의(follow-up meeting)를 통해 조정 합의 사항 이행 여부를 확인한다. 이보다 더 심각하고, 지속된 사안일 경우 따돌림 진상조사팀이 운영된다. 이는 조정과 함께 사용되기도 하며 성인 조정관이 아닌 교사 중에서 조사팀을 꾸려 사안을 조사하고, 협조를 위해 학부모와의 상담 후 Wilma라는 학생정보시스템에 내용을 입력한다.

 

사안에 따라 또래 조정을 사용하지 않고 바로 성인 주도 조정이나 따돌림 진상조사팀으 로 넘어갈 수도 있다. 이 모든 방법으로도 해결할 수 없는 경우 교내 다수의 전문가가 구 성된 팀을 마련하기도 하고, 학교의 복지사, 간호사, 그리고 학교 심리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위의 단계에 해당하지 않는 사안은 교사가 범죄 신고 또는 아동 보호 신고를 해야 하는 경우라고 명시되어 있다. 핀란드 교사들은 흉기를 사용해 상해를 입히는 것과 같이 학교에서 일어난 범죄 사건은 즉시 경찰에 신고하도록 한다.

 

해당 모델에서 학교폭력 발생 후 해결절차는 정도에 따라 다루어지는데 징계나 처벌은 어떤 단계에도 포함되지 않는다. 핀란드 기본교육법(Perusopetuslaki 628/1998)에 따르 면 학생이 수업을 방해하거나 학교 규칙을 어기는 경우 그 처분으로 방과후 학교 잔류 (detention), 서면 경고를 거친 후 최대 3개월의 정학처분을 내릴 수 있다. 핀란드 교육부 에서도 학교 괴롭힘도 교육법에 따른 징계 처분이 가능하다고 명시하고 있다(Elo & Lamberg, 2018). 하지만 그 이전에 교육적 토론(Kasvatuskeskustelu)의 시행을 강조하 며 실제 통계상 학교폭력 및 기타 학교 규율 위반으로 정학을 사용한 경우는 전국적으로 연간 총 십 수건으로 아주 드물게 사용된다(THL, 2017). VERSO 운영 절차를 다음에서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사안 신고 및 접수

 

조정 회의는 갈등 상황을 인지한 사람, 갈등에 개입한 사람, 그리고 갈등 당사자가 개최 를 요청할 수 있다. 이때 신고 주체는 학생, 교직원, 학부모 상관없이 모두 가능하다. 위에 서 언급한 렘빨라 지역의 경우 학교폭력 지원팀인 SOPU의 팀원들이 일주일 동안 매일 한 명씩 돌아가며 복도에 설치된 학교폭력 신고함을 확인한다. 회의 개최 요청서를 확인한 교 사는 해당 사건의 담당이 되며 사안을 평가한 후 관련 학생들에게 회의가 열리는 일시와 장소를 공지하고, 회의에 또래 조정관 또는 성인 조정관을 배정한다.

 

2) 또래 조정

 

VERSO 프로그램의 가장 큰 특징은 갈등 해결 과정에 성인의 개입 없이 학생들의 참여 하에 진행되는 이 또래 조정 회의이다. 조정 과정에서 학생 개개인은 자신들 삶의 전문가 로 여겨진다. 이 또래 조정의 목표는 학생들이 자신이 직접 참여하여 의사표현을 하고, 또 그곳에서 자신의 목소리가 귀 기울여지고 존중받을 권리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다. 이 과정 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배울 수 있다. 이렇게 학생들의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시킴으로써 결과적으로 학교 내의 전체적인 문제를 줄여나갈 수 있게 된다.

 

조정의 원칙은 비밀유지, 공평, 자발성, 해결/처벌 없음, 배움의 가능성 이렇게 총 5가지 이다. 조정 회의가 개최될 때 사안에 관련된 해당 학생들 외에는 개최 사실이 철저히 비공 개된다. 마찬가지로 회의 내용에 관해서도 보안을 유지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안전 하게 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회의에는 해당 학생들보다 1~2학년 위의 또래 조정 관이 배정되며 또래 조정관들은 공평하게 양쪽 학생들의 이야기를 듣는다. 중요한 것은 또래 조정관들은 그 어떤 처벌을 내릴 권한도 없으며 학생들이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돕 는 것이다. 이러한 모든 과정이 또래 조정관과 관련 학생들에게는 배움의 경험이 된다.

 

또래 조정관들의 장점은 학생 이야기에 더 가까운 위치에서 공감할 수 있다는 것이다. 회의에서 갈등 당사자들은 그들 관점에서 일어났던 경험을 말하며 각자 자신의 감정을 여 과 없이 드러낼 수 있다. 성인으로서는 공감이 어려울 수도 있는 장난이나 괴롭힘 등을 본 인과 비슷한 연령대인 또래 조정관들에게는 편하게 이야기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또래 조 정관들도 본인들이 학교에서 흔히 경험했던 일들로 학생들의 처지를 잘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같은 학년을 배치하지 않는 것이 어느 정도 거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만들고 이것이 학생들이 더욱 터놓고 이야기할 수 있는 이유가 된다.

 

또래 조정의 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다.

 

① 인사

② 원칙 설명(보안 유지 등)

③ 참여 의사 확인

④ 또래 조정관 사안 내용 낭독

⑤ 해당 학생들의 경험과 의견 말하기

⑥ 해결책을 찾기 위한 토론

⑦ 합의문 작성 및 서명

⑧ 후속 회의 안내

⑨ 마지막 의견 확인

⑩ 회의 종료

 

또래 조정의 진행 순서는 명료하고 단순하다. 조정 회의는 정오인 12시 학교 교실에서 이루어진다. 이 회의는 과정을 숙지하고 있는 또래 조정관 하에 진행된다. 전 과정에서 눈 에 띄는 것은 사안에 관련된 학생들의 의사를 계속해서 묻고, 들어주며 존중하는 모습이 다. 회의를 시작하고, 원칙을 설명한 이후에 참여 의사를 다시 한 번 확인해서 1명이라도 원치 않는다고 하면 회의를 진행하지 않으며 자발성의 원칙을 지킨다. 학생이 참여를 원치 않을 때는 멘토 교사에게 알려 적절한 도움을 받게 되나 대부분은 학생들은 참여 의사를 밝힌다고 한다. 회의 후반에 또래 조정관들은 각 학생에게 어떻게 이 일을 해결하고 싶은 지 양쪽 학생에게 물어보는데 이 과정에서 특히 초등 저학년 학생들의 경우 어려움을 겪는 경우 또래 조정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또래 조정 회의가 다루는 사안은 다음과 같다.

 

별명 부르기, 소리 지르기, 외모 비하, 뒷담화, 소문 퍼뜨리기, 때리기, 싸움, 장난으로 시작한 싸움이 거칠어 진 경우, 밀기, 협박하기, 힘으로 제압하기, 강요하기, 허락 없이 물건을 망가뜨리거나 빌리거나 숨기기

(Gellin 2010, 70-71)

 

유형의 빈도는 언어폭력(46%), 신체폭력(37%), 재물손괴(8%), 소외시키기(5%), 강요 (1%), 교사-학생 간 갈등(1%), 기타(1%) 순이었다(M. Gellin, 2018).

 

또래 조정에서 다루는 사안일 경우 해당 학생들의 부모에게 통보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 로 한다. 이는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믿음을 주고 또 불필요한 대응을 막기 위함이다. 아이들의 문제에 어른들이 개입함으로써 아이들이 본인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자율성을 잃을 수도 있고, 심각한 경우 어른들의 싸움으로 번질 수도 있 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은 학교 홈페이지나 교사를 통해 사전에 안내가 되지만 간혹 학부 모가 이를 알리지 않은 것에 대해 항의하는 경우도 존재한다고 밝혔다(방문면담, 2019.12.03). 하지만 VERSO 운영 학교 교사는 학생에게 온전한 자율성을 주고 학생들의 권리를 존중해야 한다는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3) 성인 주도 조정

 

성인 주도 조정은 또래 조정으로는 해결할 수 없으나 범죄 신고에 이르지 않은 사건을 다룬다. 또래 조정이 일회성이라면 성인 주도 조정은 장기간 지속하여 ‘괴롭힘’이라 칭할 수 있는 것을 다룬다. 성인 주도 조정이 다루는 안건들은 다음과 같다.

 

장기간 지속된 괴롭힘, 경제적 보상이 논의되어야 하는 재물손괴, 교사-학생 갈등, 교직원-학부모 갈등

(Gellin 2010, 70-71)

 

이때 또래 조정에서 다루지 않던 교사-학생, 교사-학부모 갈등이 포함되어 조정 대상을 성인으로 확대하고 있다. 한국에서 교원과 관련된 갈등 해결을 위한 ‘교권보호위원회’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성인 주도 조정 회의는 2명의 훈련받은 성인 조정관이 참여하거나 성인 조정관 1명, 또 래 조정관 1명이 참여한다. 또래 조정의 안건은 학부모에게 알리지 않고 학생들 스스로 해 결할 수 있도록 하는 반면 성인 주도 조정은 학부모와 교장의 참여를 중요한 요소로 본다. 렘빨라 지역의 경우 SOPU 모델에 따라 성인 주도 조정도 처음에는 부모에게 알리지 않는 사안과 알리는 사안을 분리하여 최대한 학생들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먼저 주고 있다. 성인 주도 조정도 또래 조정 건과 마찬가지로 회의 내용은 보안이 유지되며 처벌이 뒤따르지 않는다.

 

4) 합의

 

조정의 마지막은 ‘합의’이다. 조정은 해결 중심 방식으로. 학생들의 문제에 집중하지 않 고 해결책에 집중한다. 잘잘못을 가려 누군가를 처벌하고자 함이 아니며 많은 경우 피해와 가해가 서로 엮여있기 때문이다. 조정 과정 중 양쪽 학생은 조정관의 도움을 받아 자신이 생각하는 갈등의 해결책을 제시한다. 서로의 해결책이 합의를 이루었을 때 약속을 하며 회 의를 종료한다.

 

VERSO 프로그램의 ‘합의’ 부분은 핀란드의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인 키바 코울루 프 로그램과의 차이점을 보여준다. 키바 코울루는 사안에 관련 없이 모든 사안이 성인에 의해 종결될 수 있는 것에 비교해 VERSO는 또래 조정의 합의를 통해 학생들에 의해 사안을 종 결할 수 있다. 많은 경우 또래 조정을 활용하기 때문에 성인의 개입은 회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조직하고, 멘토 역할을 하고, 사안 종료 후 문서를 보관하는 역할에 그친다. 교사들 역시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힘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배우게 된다고 설명했다(방문면담, 2019.12.03.).

 

5) 후속 회의

 

학생들이 조정 회의에서 합의를 하고 서로 약속한 내용이 잘 지켜졌는지 확인할 수 있도 록 1~2주 후 담당 조정관과 학생들이 다시 만나 후속 회의를 진행한다. 이때 논의한 바가 잘 지켜졌을 경우 사안을 종결하고, 멘토 교사는 합의문을 보관한다. 만약 또래 조정 과정 을 통해 합의에 이르지 못하거나 후속 회의에서 약속을 지키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면 멘토 교사는 성인 주도 조정이 개최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또래 조정과 성인 주도 조정을 거쳐 도 합의점에 이르지 못한 사안들은 교내 다른 전문가인 학교 복지사, 간호사 및 심리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지역 조정 사무소로 갈등 사안을 의뢰할 수도 있다.

 

3. 베르소(VERSO) 프로그램의 효과

 

가. 갈등을 통한 배움의 기회

 

VERSO 프로그램에서 갈등 해결을 배움의 기회로 만드는 것은 중요한 요소이다. VERSO는 Nils Christie(1977)가 주장한 ‘갈등은 우리 삶의 일부이며, 이를 삶의 기술을 적극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자원으로 보아야 한다’를 반영한다. 학생들은 자신의 환경에서 맞닥트린 가장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며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여 훗날 사회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 배움은 또래 조정관뿐만 아니라 조정 회의의 당사자 학생들도 성취할 수 있 다. 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M.Gellin(2011)은 또래 조정관들에게 또래 조정관으로 무엇을 배웠는지, 조정의 양쪽 당사자 학생들이 무엇을 배웠다고 생각하는지 질문했다.

 

학생들의 응답은 크게 5가지의 주요 기술인 사회적 기술, 공감 능력, 책임감, 역량, 적극 적인 시민성으로 나누어진다.

 

학생들의 응답을 살펴보면 전반적인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확인할 수 있다. 조정에 참 여한 양측 학생은 언성을 높이지 않고 이야기하며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또 누군가 시 키지 않아도 자신의 잘못이 있다면 용서를 구하는 것까지 스스로 배울 수 있었다. 또래 조 정관 역시 해당 학생들과 소통하며 문제 해결을 돕는 과정에서 관계 형성, 경청과 같은 중 요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학생들의 학교생활 참여를 증진시키며 이는 학생들이 미래에 사회에서 더욱 적극적인 시민으로서의 역할을 하는데 일조한다. 참 여를 늘리는 것 역시 2014 핀란드 국가핵심교육과정에서 매우 강조되고 있는 부분이다.

 

부정적인 응답은 다음과 같다. 총 430개의 표현 중 20개는 ‘아무것도 배운 것이 없다’로 적은 비율이었으나 VERSO 프로그램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학생 역시 존재했다. 그중 3개의 응답은 이 프로그램에서의 문제점을 나타냈는데 “아무것도 배운 것이 없다. 왜 냐하면, 그들은 그저 그곳에서 웃고,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이다”라며 특히 1학년 학생들이 진지하게 임하지 않는다는 의견이었다. 학교에서 가장 어린 1학년 학생들의 참여 문제를 짚은 것은 실제로 어려운 문제일 수 있다. 프로그램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저학년 학생의 경우 교사의 각별한 노력이 요구될 것으로 보인다. VERSO를 학교에서 진행하는 교사는 이에 대해 실제 대부분 학생은 조정 과정에 진지하게 참여하고 있으며 이는 잘 훈 련된 또래 조정관의 도움으로 가능하다고 설명했다(방문면담, 2019.12.03).

 

나. 갈등 해결과 학교 분위기 상승

 

갈등 해결 프로그램인 만큼 조정을 통해 원만히 갈등을 해결할 수 있었는지 역시 매우 중요하다. 사회복지부 요청으로 이루어진 조사에서 95% 이상의 학생들이 또래 조정에서 맺은 합의를 지키고, 행동을 변화시켰다고 한다. 또한 VERSO 프로그램을 통해 갈등을 해 결할 수 있었냐는 질문에 학생 대다수인 82%가 항상 해결할 수 있었다고 답했고, 18%가 종종 가능했다고 답하였으며 ‘조금’이나 ‘없다’라고 답한 응답자는 1%가 되지 않았다(M.Gellin, 2018). 이에 실제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는 학교의 학교폭력 지원팀장 역 시 대부분은 또래 조정이나 성인 주도 조정을 통해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방문면담, 2019.12.03).

 

학생 개인의 문제 해결만큼 중요한 것은 학교 차원에서 조정 프로그램 도입 이후로 갈등 이 줄어든 지이다. 여기에 학생들의 절반 이상이 55%가 ‘많이’ 줄었고, 27%가 ‘꽤’ 줄어들었다고 답했다. 문제 사건의 감소가 전혀 없었다는 응답자는 0%였다.

 

이처럼 학생 개인의 갈등 해결뿐만 아니라 학교 전체의 문제를 줄인 것은 학교 전체 분 위기 상승을 가져올 수도 있다. VERSO 프로그램 도입 이후 학교 전체적인 분위기 변화를 묻는 질문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도입 이후 학교 분위기가 ‘상당히 개선되었다’라고 응답한 비율은 6%, ‘꽤 개선되었다’ 라고 응답은 65%로 총 70% 이상이 VERSO 프로그램이 학교에 긍정적인 분위기에 일조 했다고 대답했다. 그 외 학교 분위기가 ‘약간 개선되었다’와 ‘전혀 아니다’는 비율은 각각 6%, 0%에 그쳤다. 회복적 갈등 해결절차의 도입이 학교 분위기의 상승을 가져온 것은 시 사 하는 바가 크다. 조사 결과는 갈등 해결을 위한 조정 절차에 직접 참여하지 않은 학생 들 역시 다른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을 보며 회복적 조정 절차가 만들어내는 환경에 직, 간접적인 영향을 받는 것을 보여준다.

 

 

 

 

[출처 : https://m.blog.naver.com/yeemn2000/221962875841]

(2020+세계교육정책+인포메이션+2호)+핀란드+학교폭력+해결+베르소(VERSO)프로그램의+효과와+시사점.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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