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겨울 집중강좌 네 번째 주> 갈등해결과 평화 - 교실 갈등, 대화로 풀다(발도르프교육과 회복적 생활교육의 만남) 본문

강연 알림

<겨울 집중강좌 네 번째 주> 갈등해결과 평화 - 교실 갈등, 대화로 풀다(발도르프교육과 회복적 생활교육의 만남)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2. 1. 18. 22:45

 

슈타이너사상연구소 네 번째 집중강좌 <갈등해결과 평화 - 교실 갈등, 대화로 풀다>가 1월 24일부터 28일까지 열립니다

(총 5일, 매일 저녁 8시부터 9시 반까지)

 

강의신청 마감은 23일 일요일까지입니다

https://docs.google.com/forms/d/1Nwl8phBeiSMTOvABx2WD_jrmK7JQxKLp86ONjkLVfxM/edit

 

요근래 심각해지는 학교 갈등뿐 아니라 가정과 직장 내 다양한 갈등 문제, 이에 대한 예방과 해결책을 비폭력 대화 및 회복적 정의의 관점에서 풀어나가고자 합니다

 

힘든 상황에서 우리 자신을 지킬 수 있는 명상법도 함께 공부할 예정인데, 기조는 발도르프교육의 철학인 인지학입니다

인지학에서는 갈등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인지학적 대화법이란 무엇인지, 나아가 마음을 다스리고 새로운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한 인지학의 견해가 무엇인지 살펴볼 예정입니다

 

그리고 교실에서 학교폭력에 준하는 심각한 갈등이 벌어졌을 때 어떻게 해결해나가는 게 좋을지,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갈등과 평화 문제에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1장 갈등에 대하여

갈등이란 무엇인가?
갈등의 에스컬레이터
파괴적 갈등과 건설적 갈등
교실 속 평화 만들기
갈등과 잠재적 본성의 힘 - 프리드리히 글라즐


2장 발도르프교육의 인간 이해

마음을 알아야 갈등이 풀린다
우리 내면의 사회적 힘과 반사회적 힘
7년 주기 발달론
기질을 알면 갈등이 보인다
하위 감각의 문제와 치유적 접근
인간 의식의 발달 단계 : 그레이브스의 나선형 모델


3장 비폭력 대화와 회복적 대화모임

평화로운 대화의 조건
비폭력 대화란 무엇인가?
자칼의 대화법과 기린의 대화법
비폭력 대화의 4단계 : 관찰, 느낌, 욕구, 부탁
평화를 만드는 원
회복적 대화모임이란?
신뢰 서클의 가르침
‘교사를 위한 신뢰 서클’ 참가 후기

4장 회복적 정의로의 초대

스피릿베어 : 원형 평결 심사
회복적 정의를 말하다
회복적 사법의 개념
평화로운 교실을 만드는 회복적 생활교육
회복적 글쓰기
이것은 나의 이야기…… 나의 삶! - 러셀 켈리


5장 자아의 치유에서 사회적 치유로

지금 여기에 온전히 존재하기
교사를 위한 명상법
깨어 있기 위한 질문들
주기도문을 통한 명상
루돌프 슈타이너의 팔정도 명상법
사회적 치유의 길 : 사회 유기체의 삼지성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