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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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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연 알림

<슈타이너사상연구소 겨울 집중강좌> 강좌별 마감 안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2. 1. 2. 12:41

예상 외로 많은 분의 참여로 모든 강좌가 계획대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각 강좌의 마감시간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월 3일부터 7일까지 이어질 첫 번째 강좌(기초 발도르프 교육학 - 발도르프 공부법 강의)는 오늘(1월 2일 일요일)까지 접수를 마감하고 내일(1월 3일 월요일) 오전 중에 개별적으로 신청하신 분들께 줌 주소를 안내하겠습니다. 마찬가지 방식으로 두 번째 강좌는 1월 9일, 세 번째 강좌는 1월 16일, 네번째 강좌는 1월 23일 일요일에 접수를 마감하겠습니다.

날마다 5회씩 이어지는 강좌여서 부담이 된다는 의견을 주신 분들도 계셨는데, 가급적 편안하게 진행하려고 합니다. 화면을 켜고 참여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육아를 하시거나 부득이한 사정이 있는 분들은 오디오로만 들으셔도 괜찮습니다. 첫 번째 강좌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르네 퀘리도 선생님의 강연이기 때문에 어려운 개념을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저는 이 책이 발도르프 교육을 입문하는 가장 쉬운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함께 책을 다시 읽는다는 느낌으로 접근하시면 좋겠습니다. 깊이 있는 독서의 경험이 되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두 번째 강좌인 '인지학 입문 - 교사를 위한 인간학'은 인지학적 개념과 발도르프 인간학을 본격적으로 공부하시는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개설을 했습니다. 발도르프 교육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께도 너무 어렵지 않게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강좌인 '아동 이해와 치유 - 발도르프 치유교육'은 인간학을 좀 더 깊이 있게 공부하고 싶으신 분, 어려움을 갖고 있는 아이들을 이해하고 돕고자 하시는 분들을 위한 강좌입니다.

네 번째 강좌 '갈등해결과 평화 - 교실 갈등, 대화로 풀다'는 요근래 심각해지는 학교 갈등뿐 아니라 가정과 직장의 다양한 갈등 문제, 이에 대한 예방과 해결의 방법을 비폭력 대화 및 회복적 정의의 관점에서 풀어나가고자 합니다. 힘든 상황에서 우리 자신을 지킬 수 있는 명상법도 병행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렇게 집중강좌를 여는 것은 처음이어서 부족한 모습도 발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불편한 점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은 언제든 말씀해주시길요(edukht@hanmail.net, 010-5270-3946, 김훈태). 강의 시간은 기본적으로 1시간 30분이지만 시간 여유가 되시는 분들을 위해 질의응답 시간은 좀 더 늦게까지 하려고 합니다. 이번 경험을 바탕으로 2월 또는 학기중 강좌 개설에 대해 고민해보려고 합니다. 이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모든 분께서 행복하고 건강하며, 하루하루 성장하는 한 해가 되시길 기도합니다.

슈타이너사상연구소

겨울 집중강좌

아이와 어른의 행복한 삶을 위한 발도르프 수업



강사 : 김훈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대표. 공립초등학교와 발도르프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쳤다. 현재 발도르프 교육 및 회복적 생활교육을 연구하고 있다. 성공회대 사회학과 박사과정과 회복적정의전문가 1급과정을 수료했다.)

각 강좌는 한 주 5회이고, 시간은 매일 저녁 8시부터 1시간 30분씩입니다. 수업은 교재를 중심으로 진행합니다. 교육비는 강좌당 5만원이며, 원하는 강좌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강좌 신청>


첫째 주(1월 3-7일) : 기초 발도르프 교육학 – <발도르프 공부법 강의>
https://docs.google.com/forms/d/19wcJsPajg72xr_GRmDkcEtF-Eq-T8LxdD2yZLlf-Ge8/edit


1장 아이의 창조적 리듬을 계발하는 법
2장 아이의 기질을 파악하는 법
3장 아이의 고유성을 발견하는 법
4장 아이에게 책임감을 길러 주는 법
5장 아이에게 자아로 향하는 길을 안내하는 법
6장 아이의 마음을 풍요롭게 키우는 법
7장 아이에게 외국어를 가르치는 법






둘째 주(1월 10-14일) : 인지학 입문 – <교사를 위한 인간학>
https://docs.google.com/forms/d/13kDSDGt6IC3tUDfruFLD6JeIiTSwu3yf1UQXtASjaOA/edit


1부 인간 이해와 교육

2부 인간의 발달

3부 기질론

4부 12감각





셋째 주(1월 17-21일) : 아동이해와 치유 – <발도르프 치유교육>
https://docs.google.com/forms/d/1Utac0E4BSUSdEYmQpeXZboPa2HDlUOka9yV8FP7ySRU/edit


1강 카르마와 재육화에 나타나는 “교육법칙”

2강 물질체의 형상적 특성과 언어

3강 성장의 힘에서 지성의 힘으로 변형되는 에테르체와 아스트랄체의 리듬 본성

4강 위대한 통합자인 자아 기관

5강 질의응답




넷째 주(1월 24-28일) : 갈등해결과 평화 – <교실 갈등, 대화로 풀다>
https://docs.google.com/forms/d/1Nwl8phBeiSMTOvABx2WD_jrmK7JQxKLp86ONjkLVfxM/edit


1장 갈등에 대하여

2장 발도르프교육의 인간 이해

3장 비폭력 대화와 회복적 대화모임

4장 회복적 정의로의 초대

5장 자아의 치유에서 사회적 치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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