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마음에 힘을 주는 치유동화_만들기와 들려주기> 출간 본문

인지학/옛이야기와 동화

<마음에 힘을 주는 치유동화_만들기와 들려주기> 출간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16. 5. 3. 11:18


원제목 :Healing Stories for Challenging and Behaviour 
저자 :수잔 페로우 
역자 :푸른씨앗 번역팀 
출간일 :2016-05-01 
쪽수 :413쪽 
정가 :20,000원 


이야기가 가진 치유의 빛

골치 아픈 행동을 하는 아이들에게 논리적인 설득이나 무서운 훈육보다 이야기의 힘이 더 강력하다. ‘이야기가 가진 빛은 도저히 불가능할 것처럼 보이는 상황에서도 아이가 다시 건강하고 균형 잡힌 상태로 되돌려 놓을 수 있도록 한다스마트폰컴퓨터문자 메세지의 범람에 대한 반작용으로 이야기 들려주기 문화가 세계 곳곳에서 부활하고 있다이 책은 여러 나라에서 창의적인 육아교육으로 손꼽히는 베스트셀러이다저자가 전 세계를 다니며 치유이야기꾼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동화와 사례가 가득하다.


문제’ 행동을 바람직한’ 행동으로 변형시키는 이야기의 힘

 

가정생활과 교육현장에서 문제’ 행동을 바람직한’ 행동으로 효과를 거둔 주옥같은 85편의 동화가 수록 되었다이 책의 동화는 저자 뿐 아니라 교사부모치료사들이 각자의 다양한 경험에 따라 직접 만든 치유동화이다아이에게 필요한 이야기를 찾아 들려주거나 본보기로 창작 또는 각색할 때 찾아보기 쉽게 유형별로 분류해놓았다이야기마다 서두에 적정 연령과 활용방법에 대한 짧은 제안도 수록했다주로 3세부터 8세 아이들에게 적합하며청소년과 성인들이 크게 호응한 이야기들도 있다마지막 장에는 치유의 힘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이야기 들려주기에 대해 들려준다.

 

무궁무진한 활용법이야기 만들기와 들려주기

 

자신에게 필요한 이야기는 직접 써보라고 권유한다징징거리며 떼쓰는 행동에서부터 이사이혼죽음까지 아이들은 특정한 상황에 놓여있다아이들 곁에서 행동과 상황을 제일 잘 아는 사람보다 더 좋은 이야기꾼은 없다더욱이 이야기를 만드는 과정에서부터 아이뿐만 아니라 부모교사치료사를 어루만져 주는 기회가 된다저자가 제안하는 이야기 만들기 연습에는 추상적이론적 요소가 전혀 없다다만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의 행동에 꼬리표를 붙이는데 이용하지 말기를 당부한다치유이야기를 써볼 용기를 갖고처음부터 완벽함에 집착하지 않는다면 누구나 훌륭한 이야기꾼이 될 수 있다.


목차

추천의 글 
들어가며_이야기가 가진 치유의 빛 
이 책의 활용법

I_나의 이야기 여정
1 말라비틀어진 자두를 싱싱하고 촉촉하게_이야기로 말하는 이유
2 가정생활 속 이야기의 빛
3 교육 현장속 이야기의 빛

II_치유이야기 쓰기 
4 이야기와 ‘행동’
5 이야기 쓰기를 위한 기본 얼개
6 연령에 따른 이야기 선택
7 진실과 도덕성
8 이야기 만들기 연습

III_문제행동과 이야기
9 떼쓰기, 지루함
10 거짓말
11 사려 깊지 않은 행동
12 이기심과 욕심
13 참을성 없는 태도
14 게으름
15 시끄럽고 어수선함
16 꼬집기, 때리기, 싸우기
17 자신감 부족
18 놀리기,괴롭히기
19 협동과 참여
20 거칠고 산만한 행동

IV_어려운 상황에 처한 아이들을 위한 이야기
21 변화와 적응
22 정리하기
23 두려움과 악몽
24 질병, 슬픔, 죽음
25 동생이 태어났어요
26 분리 불안

V_이야기 들려주기의 기술
27 ‘들려주기’와 ‘읽어주기’
28 문화의 다양성 존중하기
29 청중과 상황에 따른 고려
30 소품사용
31 이야기 들려주기 평가기준
32 하루에 이야기 한 편
33 에필로그

동화찾아보기 
이야기 도표 완성본 
추천도서와 웹사이트
추천의 글_리타테일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