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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복적 교실 만들기 (17) - 예측 가능한 사건에 대처하기 본문

회복적 정의+비폭력 대화/회복적 교실 만들기

회복적 교실 만들기 (17) - 예측 가능한 사건에 대처하기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0. 10. 24. 05:58

예측 가능한 사건에 대처하기

 

벨린다 홉킨스

김훈태 옮김

 

 

대부분 회복적 교실의 실천은 예방적이며, 학급 구성원들 간의 공동체 의식을 세우는 것과 모든 사람이 서로 그리고 교직원과의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방법을 알 수 있도록 정서적-사회적 기술을 개발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여러 이유로 인해 화합이 깨지는 경우가 발생하고, 이에 따라 가르치고 배우는 일이 악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이것은 사실 사람들이 부정적인 행동에 대해 다르게 생각하는 법을 배우고, 회복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교실 속 어른들은 대처 방식을 모형화하고, 점차 학생들은 자신의 삶에서 일이 잘못되어 갈 때 회복적으로 대처하는 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다음의 도표는 교실에서 일어나는 일상적 사건에 대한 회복적 대처를 보여 준다.

 

회복적 접근의 본질은 다음 사항들을 포함한다는 걸 명심하라:

 

- 모든 측면에서 듣기 : 모든 사람의 관점을 중시하고 모든 측면을 존중하라.

 

- 열린 마음을 유지하고, 판단, 비판, 질책을 삼가라.

 

- 그 상황에서 모든 사람이 갖는 생각, 감정, 욕구를 인식하라.

 

- 다른 사람에 대해 그리고 산만하며 반사회적인 행동의 영향에 대해 숙고하라.

 

- 관련된 모든 사람에 의해 탐색된 책임: 책임을 전가하지 말라.

 

- 영향을 받은 모든 사람에 의한 문제 해결. 해결을 일부 권위자들에게 부과하지 말라.

 

- 피해가 발생했거나 관계가 손상된 경우, 보상하고 균열을 수선하는 데에 초점과 기대를 맞추라.

 

 

행동

가능한 이유

충족되지 않은 욕구

즉각적 대처

스스로 또는 멘토 지원 요청

지각

버스를 놓침, 가정 문제, 직전 수업 교사에 의한 지체, 준비물 분실, 괴롭힘, 학교에서의 분실, 다른 곳에서의 더 흥미로운 일, 깊은 대화 등

많고 다양함, 개인에 따라 다름

지각생 환영하기, 조용히 앉도록 부탁하기

나중에 시간을 내어 이유를 물어보기, 23쪽부터 있는 회복적 조사의 틀을 적절하게 이용하기, 필요한 사항과 향후 대책을 탐색하기

숙제를 안함

가정 문제, 이해 부족, 분실, 손상, 실패감, 과제에 대한 무관심

지지, 명료, 격려, 공감, 시간, 적절한 공간, 동기

숙제를 마칠 수 있도록 시간과 장소를 제공하고 지지해 주기 (, 이러한 대처가 적절한 경우에만)

나중에 시간을 내어 이유를 물어보기, 앞의 회복적 조사의 틀을 적절하게 이용하기, 향후 대책을 탐색하기

준비물을 안 가져옴

가정 문제, 가난, 결핍, 오해, 준비물을 잊어버림, 분실, 손상, 빌려 줬거나 도난당함

이해, 지지

해당 수업을 위해 대체물 제공하기

적절하지 않은 물건을 가져옴

오해, (무기의 경우) 위협받는 느낌, 건망증, 연결, 지루함, 집에서 무언가에 대한 걱정, 높은 지위

안전, 안심, 연결

아이의 감정과 욕구에 대한 공감 표현하기, 단호하게 그 물건에 대해 말하기 전에 모두의 욕구에 기초했던 약속을 상기시키기

원칙에 어긋난 복장(의류, 보석류, 피어싱)

가정 문제, 가난, 결핍, 오해, 준비물을 잊어버림, 분실, 손상, 빌려 줬거나 도난당함, 높은 지위, 개성을 표현할 필요성

이해, 지지, 인정

옷이나 장식의 위반 문제를 기록하지 않고, 적절한 경우 유머와 때에 따라 칭찬까지 섞어서 대체물 제공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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