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회복적 교실 만들기 (14) - ‘나 말하기’를 사용한 ‘마음을 움직이는’ 대화 본문

회복적 정의+비폭력 대화/회복적 교실 만들기

회복적 교실 만들기 (14) - ‘나 말하기’를 사용한 ‘마음을 움직이는’ 대화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0. 10. 7. 14:07

나 말하기를 사용한 마음을 움직이는대화

 

벨린다 홉킨스

김훈태 옮김

 

 

이어지는 내용은 나 말하기’(‘I’ message) 방식으로써, 다양한 출처에서 나온 것을 수정하고 회복적 실천의 갈등 전환 모델에서 이야기하는 5가지 핵심 회복적 신념을 통합한 것이다.

 

핵심 신념 1 : 자신의 고유한 관점을 공유하라.

내가 보기에는 ...... (또는 내가 듣기에는 ......)”

 

핵심 신념 2 : 자신이 이해하고 느낀 것을 설명하라.

나는 나에게 ......라고 말한다. 그래서 ......라고 느낀다.”

 

핵심 신념 3 : 공감과 배려로 초대하라.

이렇게 나는 영향을 받는다. 여기 있는 다른 사람들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핵심 신념 4 : 자신의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설명하라.

지금 당장 나에게 필요한 것은......”

 

핵심 신념 5 :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사람들에게 지지를 부탁하라.

“......해 주실 수 있나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때는 명확하게하라. 수동적인 표현을 사용하면 상대방은 자기를 비난하는 것으로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라. 이것은 죄책감에 빠트리기라고 불리며, 소통에서 회복적 방식이 될 수 없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난 실망스러워졌어너 때문에 실망했어로 들릴 수 있다.

난 당황스러워졌어너 때문에 당황했어로 들릴 수 있다.

난 절망스러워졌어너 때문에 절망했어로 들릴 수 있다.

 

욕구를 표현할 때는 나는 ......가 필요해같은 문구를 사용해야 한다. 다음과 같은 문구로 전략을 세우려고 해서는 안 된다.

 

나는 ......를 위해 네가 필요해

너는 ......가 필요할 거야.”

 

어떻게 해야 할지는 다음 장을 보라.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