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회복적 교실 만들기 (11) -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 ‘엉뚱한’ 행동에 대한 대처 본문
회복적 정의+비폭력 대화/회복적 교실 만들기
회복적 교실 만들기 (11) -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 ‘엉뚱한’ 행동에 대한 대처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0. 9. 21. 15:31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 ‘엉뚱한’ 행동에 대한 대처
벨린다 홉킨스
김훈태 옮김
언제나 20-22쪽에 제시된 ‘차분히 돌아보기’에서 시작하라.
1단계
먼저 그 아이를 살펴보고, 여러분의 몸짓 언어로 호기심과 관심을 표하라. 못마땅해하지 말고.
2단계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호기심과 관심의 몸짓 언어를 유지한 채 그 아이를 향해 천천히 다가가라.
3단계
조용히 그리고 무심한 듯 말하라:
“내가 보기에는 말야, 네가 ......” (아무런 판단 없이 정확하게 아이의 행동을 묘사하라)
또는
“무슨 일이 있는지 궁금한데?” (핵심 신념 1)
또는
“네가 지금 무슨 생각을 하는지 궁금하네. 오늘 좀 어때?” (핵심 신념 2)
또는
“네가 이걸 시작하는 데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 궁금해.” (핵심 신념 4)
또는
“네가 이걸 시작하기 위해 무얼 할 수 있는지 궁금해.” (핵심 신념 5)
어쩌면 격한 반응이 나올지도 모르는 질문은 아래의 것이니 항상 위의 것 중 하나가 앞에 오게 하라.
“네 행동에 누가 영향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니?” (핵심 신념 3)
'회복적 정의+비폭력 대화 > 회복적 교실 만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회복적 교실 만들기 (13) - 다른 사람들뿐 아니라 여러분에게 영향을 주는 ‘엉뚱한’ 행동에 대한 대처 (0) | 2020.10.06 |
---|---|
회복적 교실 만들기 (12) -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엉뚱한’ 행동에 대한 대처 (0) | 2020.10.06 |
회복적 교실 만들기 (10) - 회복적 언어 (0) | 2020.09.11 |
회복적 교실 만들기 (9) - 차분히 돌아보기 (0) | 2020.09.09 |
회복적 교실 만들기 (8) - 피드백으로서의 실수 (0) | 2020.09.04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