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회복적 교실 만들기 (11) -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 ‘엉뚱한’ 행동에 대한 대처 본문

회복적 정의+비폭력 대화/회복적 교실 만들기

회복적 교실 만들기 (11) -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 ‘엉뚱한’ 행동에 대한 대처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0. 9. 21. 15:31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 ‘엉뚱한’ 행동에 대한 대처

 

벨린다 홉킨스

김훈태 옮김

 

 

언제나 20-22쪽에 제시된 차분히 돌아보기에서 시작하라.

 

1단계

먼저 그 아이를 살펴보고, 여러분의 몸짓 언어로 호기심과 관심을 표하라. 못마땅해하지 말고.

 

2단계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호기심과 관심의 몸짓 언어를 유지한 채 그 아이를 향해 천천히 다가가라.

 

3단계

조용히 그리고 무심한 듯 말하라:

내가 보기에는 말야, 네가 ......” (아무런 판단 없이 정확하게 아이의 행동을 묘사하라)

또는

무슨 일이 있는지 궁금한데?” (핵심 신념 1)

또는

네가 지금 무슨 생각을 하는지 궁금하네. 오늘 좀 어때?” (핵심 신념 2)

또는

네가 이걸 시작하는 데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 궁금해.” (핵심 신념 4)

또는

네가 이걸 시작하기 위해 무얼 할 수 있는지 궁금해.” (핵심 신념 5)

 

어쩌면 격한 반응이 나올지도 모르는 질문은 아래의 것이니 항상 위의 것 중 하나가 앞에 오게 하라.

 

네 행동에 누가 영향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니?” (핵심 신념 3)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