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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복적 교실 만들기 (12) -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엉뚱한’ 행동에 대한 대처 본문
회복적 정의+비폭력 대화/회복적 교실 만들기
회복적 교실 만들기 (12) -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엉뚱한’ 행동에 대한 대처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0. 10. 6. 15:32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엉뚱한’ 행동에 대한 대처
벨린다 홉킨스
김훈태 옮김
예를 들어, 다른 사람들이 집중하려 할 때 짝과 떠든다든지, 웃으면서 농담을 한다든지, 다른 아이들이 과제에 몰두하고 있거나 지시를 들으려고 할 때 부적절하게 소리친다든지 그리고 여러분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또는 여러분이나 다른 사람들에 대해 다 들리도록 불친절하거나 무례하게 말하는 것을 포함한다.
언제나 20-22쪽에 서술된 ‘차분히 돌아보기’에서 시작하라. 침착하라!
앞쪽에 서술된 세 단계에 이어서 한다.
“네 행동에 누가 영향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니?” (핵심 신념 3)
“다시 제대로 하려면 너한테 뭐가 필요할까?” (핵심 신념 4)
“너한테 영향을 받은 친구들이 너에게 바라는 게 뭘까?” (핵심 신념 4)
“상황을 바로잡기 위해 너는 무얼 할 수 있을까?” (핵심 신념 5)
대체로 이렇게 공손하고 존중하는 태도의 접근은 아이들이 다시 참여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그러나 아이들 중에는 이처럼 존중의 태도에도 마음이 내키지 않거나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을 수도 있고, 대답을 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그 아이들에게는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수 있다. 나중에 더 길게 대화할 수 있도록 어떻게 하면 계속 마음의 창을 열어 둘 수 있을까? 그 아이들은 어디로 갈 수 있을까? 거기에서 필요한 건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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