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회복적 교실 만들기 (10) - 회복적 언어 본문
회복적 언어
벨린다 홉킨스
김훈태 옮김
아래의 표에는 주요 회복적 주제와 관련된 일련의 질문이 있다.
이것은 우리가 ‘회복적 조사(Enquiry)’라고 부르는 상호작용을 위한 틀을 제공한다. 갈등이 생겼을 때 얼굴을 마주하는 본모임 전, 각 당사자와 함께 할 사전모임의 준비에 전반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또 이러한 조정모임뿐 아니라 모임 자체를 위한 틀도 제공한다. 그러나 이러한 모임은 수업 중에는 있지 않을 것 같다. 간단한 형태의 언쟁이 있을 경우를 제외하고는.
그러나 다음 장에서 설명하는 것처럼 모든 질문을 동시에 사용할 필요는 없다. 상황에 따라 다른 질문이 필요할 수 있고, 사람에 따라 어떤 질문이 다른 것보다 더 좋은 반응을 이끌어낼 수도 있다. 여러분의 판단과 상식을 잘 이용하라. 누군가의 행위에는 늘 이유가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그리고 여러분의 질문은 아이들이 준비가 되어 있고 의지가 있는지, 학습에 다시 참여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렇지 않은 경우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를 알아내기 위해 고안된 것임을 기억하라.
|
핵심 신념 |
언어 |
1 |
모든 사람은 자기만의 고유하고 동등하게 가치로운 관점을 갖고 있다. |
당신의 관점에서는 무슨 일이 있었나요? |
2 |
우리의 생각은 우리의 감정에 영향을 미친다. 우리의 감정은 우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
무슨 생각이 들었고, 그때 감정은 어땠나요? 그 이후에는요? |
3 |
공감과 배려 |
누가 영향을 받았나요? 어떻게? |
4 |
욕구와 충족되지 않은 욕구 |
일이 올바르게 해결되고 모든 사람이 더 나아지기 위해서는 당신에게 무엇이 필요할까요? |
5 |
선택과 결과에 대한 공동 책임 |
이렇게 다양한 욕구를 어떻게 (함께) 다루는 게 좋을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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