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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회복적 교실 만들기 (9) - 차분히 돌아보기 본문

회복적 정의+비폭력 대화/회복적 교실 만들기

회복적 교실 만들기 (9) - 차분히 돌아보기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0. 9. 9. 09:47

차분히 돌아보기

 

벨린다 홉킨스

김훈태 옮김

 

 

첫 번째 차분히 돌아보기 :

반응을 하거나 입을 열기 전에 생각하라 -

당신 안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연구에 따르면, 어떤 행위에 대한 반응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어른이 훨씬 더 성공적으로 사건에 대응한다고 한다. 가능한 한 감정적 객관성을 유지할수록 상황을 더욱 성공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당신의 생각, 감정, 욕구를 나누는 게 적당한 시점이 올 것이다. 그건 25-28쪽에 나와 있다.

 

피해, 혼란 또는 갈등이 발생하는 어떤 경우든 회복적 대처에는 먼저 5가지 핵심 신념 중 첫 번째 3가지를 바탕으로 일련의 차분한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던지는 것을 포함한다.

 

지금 내 머릿속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걸까? 나 자신에게 무슨 말을 하고 있는 거지?”

 

그래서, 내 감정은 어떻지?”

 

나는 지금 무얼 해야 하는 거야?”

 

존중?”

 

인식?”

 

지지?”

 

안전?”

 

 

 

두 번째 차분히 돌아보기 :

반응을 하거나 입을 열기 전에 생각하라 -

다른 사람 안에서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을지

 

 

지금 저 사람들의 머릿속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걸까?”

저 사람들은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

 

그래서, 저 사람들의 감정은 어떨까?”

 

저 사람들이 다가와 만났을 때 욕구는 무엇일까?”

 

존중?”

 

인식?”

 

이해?”

 

인정?”

 

 

 

세 번째 차분히 돌아보기 :

반응을 하거나 입을 열기 전에 생각하라 -

벽 위의 파리’*는 무얼 보고 있는가?

 

 

전체 상황에서 한발 물러나(신경-언어 프로그래밍(NLP)의 세계로부터 받은 팁) 중립적이고 공정한 제3자의 관점에서 상황을 관찰하는 것은 매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3인칭의 관점은 당신에게 다음과 같은 도움을 줄 수 있다; 현재 진행 중인 작업에서 약간 거리를 두게 하기, 당장의 열기로부터 약간 떼어놓기, 그 상황에서 자기 공감하기 그리고 현재 모든 사람에게 공감하기.

 

(교사 스스로) 자기 공감을 하여, 자기 자신의 관점에서 보고 느끼고 경험하기

 

(학생에게) 공감을 사용하여, 학생의 관점에서 보고 느끼고 경험하도록 노력하기

 

(교사 자신과 학생에게) 공감을 사용하여, 커다란 계획으로서 더 큰 그림을 보면서 외부에서 보고 느끼고 경험하도록 노력하기

 

 

* (역주) 남을 몰래 관찰하는 사람을 일컬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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