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회복적 교실 만들기 (6) - 회복적 신념을 수업에 통합하기 본문
회복적 신념을 수업에 통합하기
벨린다 홉킨스
김훈태 옮김
교사나 그룹의 리더는 수업 중에 질문을 하는 방식으로 회복적 신념을 모형화하고 가르친다. 학생들에게는 짝 및 모둠 활동을 통해 이것을 활용하도록 권장한다.
핵심 신념 1
모든 사람은 고유한 관점과 의견을 갖는다.
- 너는 어떻게 생각하니?
- 너는 이 일을 어떻게 보고 있어?
- 이것에 대해 네가 알고 있는 게 있니?
- 네가 겪은 일에 대해 말해 줄래?
핵심 신념 2
생각은 감정에 영향을 미치고, 생각과 감정은 우리의 말과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가르침과 배움에서 정서적 측면을 강조하라).
- 이걸 볼 때/들을 때/읽을 때 너에게 어떤 일이 벌어지니?
- 이걸 볼 때/들을 때/읽을 때 너는 어떤 감정이 떠오르니?
- OO가 ......라고 말하는 것을 들었을 때 너는 속으로 뭐라고 말했니?
- 기분은 어땠어?
- 짝/모둠 토론 중에 어떤 생각이 떠올랐니? 감정은 어땠어? 다른 아이들은 어땠어?
- 이걸 바라보는 다른 방법이 있을까?
- 그 수업/활동에서 어떤 점이 좋았니?
핵심 신념 3
공감과 배려
- 그러한 방침/발명/발견/역사적 사건이 어떤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니?
- 누가 그러한 방침/발명/발견/역사적 사건의 영향을 받았을까?
- 모두가 이야기하는 모둠 토론에서 너는 얼마나 참여했니?
- 그런 행동을 선택한 것이 모둠/교실의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것 같니?
핵심 신념 4
알맞은 해결책을 찾으려면 욕구를 파악하라.
- 이 과제를 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받았으면 하는 게 있니?
- 선생님에게 도움받고 싶은 게 있니?
- 너 스스로에게 필요한 건 뭘까?
핵심 신념 5
의사 결정과 문제 해결에서의 주인의식
- 그래서 너는 여기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길 원하니?
- 네가 원하는 것과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넌 무얼 할 수 있을까?
- 너는 어떤 계획을 갖고 있니? 네가 한 선택을 설명해 볼래?
'회복적 정의+비폭력 대화 > 회복적 교실 만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회복적 교실 만들기 (9) - 차분히 돌아보기 (0) | 2020.09.09 |
---|---|
회복적 교실 만들기 (8) - 피드백으로서의 실수 (0) | 2020.09.04 |
회복적 교실 만들기 (7) - 행동 상의 실수에 대해 생각하기 (0) | 2020.09.02 |
회복적 교실 만들기 (5) - 회복과 관계의 교육학 (0) | 2020.08.20 |
회복적 교실 만들기 (4) - 여러분의 교실은 어떻습니까? (0) | 2020.08.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