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회복적 교실 만들기 (4) - 여러분의 교실은 어떻습니까? 본문

회복적 정의+비폭력 대화/회복적 교실 만들기

회복적 교실 만들기 (4) - 여러분의 교실은 어떻습니까?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0. 8. 20. 12:00

여러분의 교실은 어떻습니까?

 

벨린다 홉킨스

김훈태 옮김

 

 

 

학급의 지침을 아이들과 함께 개발하여 아이들에게 주인의식을 갖게 하나요?

 

이 지침은 정기적으로 검토되어, 구성원 모두가 다른 사람들에 대한 책임을 지게 하나요?

 

교실 구성원 모두가 정기적으로 서로의 이름을 알게 하나요?

 

구성원 모두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작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정기적으로 주고 있나요? 뒤섞기 활동에 이어 짝 활동과 작은 모둠 활동을 함께 하면서요.

 

배려와 연민의 행동을 통해 적극적으로 가르치며 모범을 보이고 있나요?

 

구성원 모두가 피해 주는 행동을 충족되지 못한 욕구의 표현으로 인식하고 적절하게 대응하고 있나요?

 

모둠 세우기 활동과 토론을 위해 교실 전체가 서클로 함께할 수 있는 기회를 정기적으로 만들고 있나요?

 

협동 학습의 기회를 수업에 녹여내 아이들이 자기가 알고 이해하는 것과 다른 사람이 알고 이해하는 것을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나요?

 

또래 지원과 또래 피드백을 위한 기회를 만들고 있나요?

 

즐거움과 웃음, 축하를 위한 시간을 만들고 있나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