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회복적 교실 만들기 (13) - 다른 사람들뿐 아니라 여러분에게 영향을 주는 ‘엉뚱한’ 행동에 대한 대처 본문

회복적 정의+비폭력 대화/회복적 교실 만들기

회복적 교실 만들기 (13) - 다른 사람들뿐 아니라 여러분에게 영향을 주는 ‘엉뚱한’ 행동에 대한 대처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0. 10. 6. 15:35

다른 사람들뿐 아니라 여러분에게 영향을 주는 엉뚱한행동에 대한 대처

 

벨린다 홉킨스

김훈태 옮김

 

 

교실에서 다루기 가장 어려운 문제는 다른 사람들뿐 아니라 교사인 여러분에게 영향을 미치는 문제이다. 여기에는 여러분을 짜증나게 하는 사소한 소란이 빈발하는 것, 여러분이 무언가를 설명하거나 질문에 대답하려고 할 때 여러 차례 일어나는 방해 행위, 전체 토론에서 다른 사람들이 참여하지 못하게 막는 방해 행위, 불안을 야기하고 여러분을 매우 화나게 하는 큰 소리의 비판적 발언 그리고 여러분이 존중의 태도로 시도한 초기의 질문들에 대한 부적절한 대답 등이 포함된다.

 

우선 스스로 내면의 작업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차분히 돌아보기’(20-22)를 스스로와 하면서 여러분은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을 경험하고 있으며, 표현하고 싶은 욕구가 있음을 인식할 수 있다. 만약 여러분이 자신과의 대화를 수업 전에 하는 게 적절하다고 여긴다면, 잠재적 갈등 상황에 대처하는 확실한 모델을 갖추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을 다른 사람들 앞에서 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이러한 대화를 공개 또는 비공개로 진행하는 방법은 다음 장을 참고하라.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