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회복적 교실 만들기 (15) - 욕구 또는 전략, 차이점은 무엇인가? 본문

회복적 정의+비폭력 대화/회복적 교실 만들기

회복적 교실 만들기 (15) - 욕구 또는 전략, 차이점은 무엇인가?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0. 10. 13. 09:48

욕구 또는 전략, 차이점은 무엇인가?

 

벨린다 홉킨스

김훈태 옮김

 

 

대체로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욕구가 있다.

 

사랑 존중 관용

인내 이해 공감

친절 정직 연결

인정 감사 배려

긍정 지지 격려

명료 협력 희망

적극성

 

사람들 사이에 문제가 생겼을 때는 이러한 욕구가 더욱 첨예해질 수 있다.

 

위의 욕구를 아래와 같은 문구와 혼동하지 말라.

 

나는 ...... 해 줄 네가 필요해.

나는 ...... 해 줄 사람들이 필요해.

나는 ...... 해 줄 존(John)이 필요해.

존은 ......가 필요해.

 

이러한 문구들은 종종 사람들에게 “이 일은 해야 해. 안 하면 안 돼. 반드시 해야 한다고!” 하는 식으로 말하는 은밀한 방법이다. 우리가 ‘강요하는 전략’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회복적 참여의 갈등 전환 모델은 모두의 욕구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게 먼저이고, 그런 다음 이러한 욕구들을 어떻게 다룰지에 대한 전략을 함께 논의하는 것이 더욱 도움이 된다는 생각을 기반으로 한다.

 

마셜 로젠버그의 작업과 그의 비폭력 대화는 이 모델에 아주 큰 영감을 주었다. 우리는 그에게 감사드린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