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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복적 교실 만들기 (18) - 개인 대 개인의 갈등 해결법 본문
개인 대 개인의 갈등 해결법
- 5가지 신념에 기반한 체계적인 의사결정 과정
벨린다 홉킨스
김훈태 옮김
A : 네가 그걸 어떻게 보고 있는지 말해 주면 나도 내 입장에서 말해 줄게.
B : 좋아. (설명) ...... 들어 줘서 고마워. 이제 네 차례야.
A : 그래, 좋아. (설명) ...... 이제 이것에 대해 네가 어떻게 생각하는지 말해 줘.
B : 그래, 내 생각에는 말야. ...... 그리고 나는 ...... 이런 감정이 들었어. 들어 줘서 고마워. 이제 네 차례야.
A : 그래, 내 생각에는 말야. ...... 그리고 나는 ...... 이런 감정이 들었어. 그럼 여기서 또 누구를 고려해야 할까?
B : 나는 ......가 영향을 받았을 거라고 생각해. 너는 누구를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하니?
A : 음, 내 생각에는 말야. ......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아. 그러면 이것과 관련해서 네가 바라는 건 뭐니?
B : 음, 내가 바라는 건 ...... 이런 거야. 너는 어때?
A : 음, 내가 바라는 건 ...... 이런 거야. 좋아, 이제 우리는 고려해야 할 모든 사람의 욕구를 알고 있어. 어떻게 하면 우리가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까?
B : 네가 어떻게 보고 있는지 말해 주면 나도 내 입장에서 말해 줄게.
"만일 당신이 이러한 관점을 목적으로 가지고 있다면 ... 특정 과목을 배우는 아이들은 교사의 이야기를 들어야 하고, 당신의 훈육은 그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해야만 한다. 그러나 그 목적이 사회적 협력과 공동체 생활의 정신을 개발하는 것이라면, 훈육도 그 목적과 관련하여 성장해야만 한다.“ (존 듀이, 1943)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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