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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회복적 정의 관련도서 (3) - 신간 소개 (2019년 하반기 - 2020년 상반기) 본문

책소개 및 서평/회복적 정의 및 비폭력 대화

회복적 정의 관련도서 (3) - 신간 소개 (2019년 하반기 - 2020년 상반기)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0. 6. 3. 17:12

회복적 정의 관련도서 (3) - 신간 소개 (2019년 하반기 - 2020년 상반기)

 

 

김훈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회복적 정의와 관련하여 최근에 여러 권이 번역되어 나왔습니다. 특히 <회복적 교육>을 반갑게 생각하고 있는데요, 몇 년 전부터 직접 번역해서 출간하고 싶어서 출판사를 타진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나왔네요. 직역하자면 '교육에서의 회복적 정의' 정도가 되겠는데, '회복적 교육'이라는 이름도 참 좋습니다. 회복적 교육학을 세우는 작업이 국내에서도 활발히 벌어지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회복적 교육 - 책임, 치유, 희망을 일구는 교육 철학

 

캐서린 에반스, 도로시 반더링 (지은이), 안은경 (옮긴이)  대장간  2020-05-15

 

책소개

학교에서 회복적 정의를 적용하는 것은 피해를 회복하는 것을 넘어 관계와 연결의 문화를 꽃피운다. 무관용 정책과 학교에서 교도소로 이어지는 사회 구조, 공감이 결여된 시대 가운데 회복적 정의의 원리와 실천은 우리에게 대안을 제시해 준다.

저자들은 연구자이자 교육자로서 회복적 정의가 말하는 가치를 실천한다. 이 책은 회복적 교육의 지향점으로 활동, 이야기, 예시를 통하여 회복적 정의의 핵심 요소 세가지를 제시한다. 정의롭고 공평한 배움의 환경 창조하기, 건강한 관계로 성장하기, 피해를 회복하고 갈등 전환하기 이 세 요소는 서로 연관되어 있으며 어느 하나가 다른 요소보다 더 중요하지 않다. 이 책은 회복적 실천가가 명료하고 일관성 있게 교육 현장에서 회복적 정의를 실천할 수 있도록 안내해 준다.

 

목차
추천의 글 - 회복적 숲을 기대하며
옮긴이 글 - 왜 회복적 교육인가?

한국어판 서문 - 한국 실천가들의 좋은 안내자가 되길
감사의 말
서문

1부: 지속가능한 성장 준비하기


1장 : 회복적 교육의 개요
회복적 교육 정의
회복적 교육의 특성
정의롭고 공평한 배움의 공간 창조하기
건강한 관계로 성장하기
피해를 회복하고 갈등을 전환하기


2장 : 회복적 교육의 개괄적 역사


3장 : 회복적 교육의 신념과 가치
존귀하게 여기는가?
평가하고 있지 않은가?
어떤 의도를 전달하고 있는가?

2부: 회복적 교육의 요소


4장 : 정의롭고 공평한 배움의 환경 창조하기
정의
공평
정의롭고 공평한 관계 촉진하기
드러나지 않은 욕구 다루기
불의를 명시적으로 밝히기
문화적 통합 교육론
공동체 모두의 전적 참여


5장 : 건강한 관계로 성장하기
건강한 관계의 필수 요소
관계 매트릭스 적용하기
이야기 서클
경청과 질문하는 방법 배우기


6장 : 피해를 회복 및 갈등 전환하기
학교훈육과 학생 행동이란 용어에 대하여
피해 이해하기
갈등 이해하기
갈등 당사자 모두의 욕구 돌보기
피해 바로 잡기
자발적 책임 지원하기
갈등 전환하기
정의와 공평의 문제 다루기
피해와 갈등을 다루는 구조 구축하기
학교 훈육 구조 재고하기
대화진행자가 심각한 피해를 다룰 수 있을만큼 역량 갖추기


3부: 지속 가능한 성장


7장 : 두 학교 이야기: 지속 가능성에대한 생각


참고자료
후주

 

 

*

위 책에 이어 정의와 평화 실천 시리즈를 새롭게 내고 있는 대장간 출판사에서 회복적 정의와 관련하여 이색적인 책을 번연해 출간했습니다. <교도소에서의 회복적 사법>인데요, 회복적 교정활동에 관심 있는 분들이 읽으시면 좋을 듯합니다. 앞으로 회복적 경찰활동과 관련한 책들도 나오길 희망합니다.

 

 

 

 

 

 

교도소에서의 회복적 사법 - 관계의 그물망을 다시 세우다

 

바바라 테이브스 (지은이), 김영식 (옮긴이)  대장간  2020-05-11

 

책소개

미국에서는 230만 명에 달하는 교정시설 내 수형자들을 종종 시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현대 형사사법 시스템은 범죄자에게 '받아 마땅한 벌'을 주는 데 역량을 집중하는 동안 범죄로 인해 발생한 부작용을 회복하거나 그 원인을 탐구하는 일에 소홀했다.

회복적 사법은 범죄와 관련된 모든 사람의 사법적 요구를 확인하도록 강조하는 한편 수형자의 자기 행위에 대한 책임을 전제로 그들이 인간성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책에서 저자는 수년간 교도소 내에서 활동한 경험을 바탕으로 어떻게 하면 수형자들이 회복적 사법의 원칙에 맞게 살아갈 수 있는지, 나아가 회복적 사법의 실천이 교도소 문화와 우리 사회의 변화에 어떻게 이바지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현재 교도소에 수용된 독자와 그들을 돕고자 노력하는 모든 사람을 위해 쓴 이 책은 제도권 안에서 흔히 외면당하는 그들의 경험과 어려움을 사실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목차

감사의 글
역자 서문

1. 서론
이 책에 대하여
이 책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2. 관계의 그물망
연결
단절

3. 범죄와 형사사법
단절과 범죄
단절과 형사사법

4. 회복적 사법
회복적 질문과 가정
회복적 사법의 핵심 요소
회복적 가치들

5. 공동체의 재연결
공동체의 사법적 요구

6. 개인의 재연결
개별적인 사법적 요구

7. 피해자와 돌봄 공동체의 재연결
피해자의 사법적 요구

8. 수형자와 재연결
수형자의 사법적 요구
책임의 요소

9. 수형자 가족의 재연결
가족의 사법적 요구
가족과 범죄 피해자
가족이 범죄 피해자인 경우

10. 회복적 사법 실무
회복적 실무
대면 만남
서클
가족 간 대화모임
피해자-가해자 대화모임
대화그룹
후원과 책임 서클
회복적 시스템

11. 회복적 사법 실무, 사법, 그리고 교도소
기존 프로그램 연계
회복적 프로그램의 교도소 내 활용
회복적 ‘공간’

12. 교도소 내에서의 회복적 삶
공동선을 위한 회복적 삶

선정도서
미주
용어번역 일람

 

 

*

올초에 회복적 생활교육에 관한 책이 또 한 권 번역되어 나왔지요. <오늘부터 시작하는 회복적 생활교육>입니다. 대단히 구체적인 방안들을 꼼꼼하게 담아낸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장 교실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천 내용이 아주 풍부해요.

 

 

 

 

 

오늘부터 시작하는 회복적 생활교육 - 공감과 책임의 교실을 만드는 아홉 가지 학급운영 솔루션

 

네이선 메이너드, 브래드 와인스타인 (지은이), 홍수연 (옮긴이)  우리학교  2020-03-26

 

책소개

‘아마존 교육 분야’, ‘워싱턴 포스트’ 베스트셀러. 교육 전문가들이 극찬한 ‘회복적 생활교육’ 지침서. 미국에서 출간되자마자 아마존 교육 분야 베스트셀러에 오르며, 현장 교사뿐만 아니라 교육 전문가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출간 후 1년여가 지난 지금까지도 베스트셀러로 사랑받고 있으며, 이미 10여 개 이상 나라의 언어로 출간되기도 했다.

교사라면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회복적 생활교육’의 구체적인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회복적 생활교육이 익숙하지 않은 교사들도 ‘문제 → 해법 → 회복적 실천 기초 → 회복적 실천 심화 →예상 가능한 반발 → 교실 속 실천 사례’ 등 단계별로 제시하는 명쾌한 솔루션을 나침반 삼아 학급 운영에 바로 적용할 수 있다. 이 책을 읽은 교사라면 당장 오늘부터 공감과 책임의 교실을 만드는 회복적 생활교육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옮긴이의 말
들어가며 : 왜 회복적 생활교육인가

1장_ 대화와 소통
갈등 해결을 위한 소통의 문화를 만들어라

2장_ 회복적 서클
사안은 현장에서 즉시 다뤄라

3장_ 피해 복구
행동에 책임지는 사람으로 키워라

4장_ 규정과 기대치
명확하고 일관된 기대치를 설정하라

5장_ 성장 마인드셋
학생들에게 운전대를 돌려줘라

6장_ 마음 챙김
자기 감정을 알고 조절하게 하라

7장_ 공감
경청하고, 이해하고, 소통하게 하라

8장_ 회복적 지원
작은 것에 집중하라

9장_ 행동 추적 및 관리
행동 추적, 코칭, 재발 방지를 위해 데이터를 활용하라

나오며 : 학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이해하라

 

 

*

국내에서도 여러 작업들이 책으로 묶여 나왔습니다. <학교를 살리는 회복적 생활교육>과 <회복적 서클 현장 이야기>입니다. 생생한 현장의 이야기들이 잘 담겨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학교를 살리는 회복적 생활교육 - 관계와 공동체를 살리는 회복적생활교육, 교육을 회복하다! 학교를 살리다!

 

김민자, 이순영, 정선영 (지은이)  살림터  2019-12-31

 

목차
추천사
프롤로그

제1장 탄생
무슨 일이 있었나요?
폭력 교사로 신고 당하다
아, 이것이 되는구나!
회복공동체의 탄생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가 1기, 2기 과정을 열다

제2장 검증
어떤 영향을 받았나요?
과연 될까
서클로 여는 첫 만남
학급공유목적 돌아보기
갈등은 배움의 기회
공동체회복서클
너를 놓아버릴까 두렵다
싸움대장이 던지는 회복적 질문
물총놀이서클
학예회로 만난 학년서클
공유하고 싶다

제3장 세움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공동체 하부구조 세우기
가이드러너 벌새교실
공동체 속 소중한 나, 완소꽃
숨어있는 아이들을 찾아라!
내 마음의 교실 위치
개학서클, 방학 어떻게 보냈니?
영화(원더)로 만나는 ‘다름’

제4장 재건
어떤 도움이 필요하세요?
무너진 하부구조 세우기
교사 자기돌봄 프로세스
학급 지원 프로그램

제5장 회복
어떤 관계가 되길 바라나요?
교육적 접근의 물꼬를 튼 개정 학폭법
관계회복을 위한 갈등조정의 실제

에필로그
참고문헌

 

*

 

 

 

 

갈등 전환과 공동체를 세우는 회복적 서클 현장 이야기

 

비폭력 평화물결 & 서울 통합형 회복적생활교육 연구회 (엮은이)  대장간  2019-12-21

 

목차
서문

1부_ 학교에서 갈등개입 스토리
학교폭력, 갈등에서 피는 꽃 -조춘애 | 광명고등학교 교사 (광명교육청 학교폭력갈등자문단)
친구들의 관계 회복자로서 또래조정자 -안형덕 | 대구 능인고등학교 재학생
공동체 내 자기 돌봄 대화의 힘 -김민정 | 금산 간디중학교 교사
내가 우리가 되는 ‘나 말하기 -문달하 | 금산 간디중학교 중등과정 졸업생
‘회복적 생활교육’으로 평화로운 학년 만들기 -김순명 | 서울 숭례초등학교 교사
회복을 주는 생활교육, 나를 회복하다 -박진보 | 서울 송화초등학교 교사
특수 장애아동관련 갈등사례 다루기 -박성용 | 비폭력평화물결 대표

2부_ 회복적 학급운영
교실에서의 회복적 학급운영 시스템구축-문수정 | 서울 남부초등학교 교사
두려운 만남에서 감사한 만남으로-김민정 | 서울 항동초등학교 교사
끊어진 관계의 다리를 이어가며-임영옥 | 김제 검산초등학교 교사
회복적 서클로 평화로운 관계 맺기-심선화 | 광주 광산중학교 교사

3부_ 회복적 학교 세우기
서울 관악중학교 4년간 펼쳐진 상주 갈등 지원 사례-이은주 | 사회적협동조합 평화물결 간사
회복적서클에서 독서그룹서클까지-신만식 | 용인 보정고등학교 수석교사
교사, 학교에서 안전한 공간을 경험하다!-정동혁 | 서울통합형회복적생활교육연구회 대표
덕양중학교 학부모 회복적 서클 연구모임-이금주 | 고양 덕양중학교 학부모, 평화감수성 훈련센타 대표
또래조정과 회복적 서클 : 아직 끝나지 않은 이야기-조일현 | 부천 원미초등학교 전문상담교사, 부천회복적생활교육연구회 회장
회복적 생활교육으로 만들어 가는 평화학교-양미정 | 서울 새솔초등학교 수석교사
학교 시스템으로 회복적서클(RC)이 자리잡기까지-안보경 | 강화여자중학교 교사
2018년 회복적 생활교육을 운영하다-김태훈 | 서울사대부설 여자중학교 교사
평화롭고 안전한 배움의 공동체로 나아가기-이경재 | 실상사 작은학교 대표, AVP Korea & HIPP 활동가

4부_ 시민사회와 공공영역
누구나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힘이 있다-김광영 | 속초경찰서 학교전담경찰관 경위
수녀원에서 일산중까지 : 우당탕탕 회복적 서클 실험기-신호승 | 회복적서클대화협회(사협) 이사, 서클랩 대표
법원에서 회복적 서클(Restorative Circles)을 적용하면서-반은기 | 사회적협동조합 평화물결 간사
갈등 속에 있는 NGO 단체에서의 회복적서클 경험-김석봉 | (재)남북평화재단 사무총장, 비폭력평화물결 사무국장
회복적 나비 떼가 펼칠 날갯짓을 기대하며-서정아 | 사회적협동조합 평화물결 대표
회복적 서클 초심자 공무원이 업무에 적용해 본 경험-오광해 |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 표준원
학교 폭력과 회복적 대화모임-김정식 | 태백경찰서 경위
내가 경험한 회복적 경찰활동-한윤섭 | 서울구로경찰서 경장
회복적경찰 활동(회복적서클)의 경험에서 따듯한 연결자로-강명주 | 고양경찰서 여성청소년과 경찰

5부_ 가정 및지역 영역
가정에서 회복적 서클의 변형으로 유가족 돌보기-조난호 | 서클 공감대화 연구소장
가정에서 회복적서클의 선물-정진화 | 광명 충현중학교 학부모, 동그라미네모
작은 마을, 작은 학교공동체 이야기-한세리 | 사회적협동조합 평화물결 간사
지역사회에서 회복적 서클 진행하기-정혜영 | 비폭력평화훈련센터 동그라미네모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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