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발도르프학교 교육과정 본문
발도르프 교육은
어린아이의 발달 단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교육과정으로
다양한 교과목 수업 안에서
다른 문화에 대해 이해와 관용의 자세로 배워나갑니다.
1919년 최초의 독일 발도르프 학교는...
8년 담임제 : 1학년부터 8학년까지 같은 선생님이 지도한다.
남녀의 합반
인지적, 창조적, 예술적, 실용적 사회적 능력은 동일한 중요성과 가치를 지닌다.
예술적 수업
1학년부터 외국어 수업
주기집중수업
1학년부터 12학년의 통합학교
점수로 평가하는 성적표가 없고, 학생 관찰사항과 학교 생활 전반에 대한 학생들의 기록
통합교과과정
교사, 학부모, 학교운영회가 함께 만들어가는 공동체
우리말. 우리글
언어와 말하기는 발도르프 교육에서 중요합니다. 모국어 교육을 통해 인간의 인지능력과 구조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1학년때부터 말놀이와 시를 배우며 정확한 발음을 익힙니다. 학생들은 시를 공동으로 혹은 개별적으로 낭송하며 리듬과 언어의 선율을 익힙니다. 4학년부터 언어의 문법적인 규칙을 익히고 문장구조와 유형을 배웁니다. 이것을 통해 내면을 표현하는 언어의 힘을 경험합니다. 7학년부터 언어의 예술성을 경험합니다. 이 시기에 시, 소설, 연극대본의 글을 읽으며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표현방법을 알아갑니다. 읽고 서술하기, 글쓰기, 글 요약하기, 주제 발표하기, 글 해석하기를 통해 표현능력을 배웁니다.
외국어
발도르프 교육에서 외국어를 배우는 이유는 다른 문화권의 세계관을 이해하고, 다양한 문화를 알아가며, 나아가 다양한 문화권의 외국인과 소통하고자 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1학년때부터 벌써 외국어 수업이 시작됩니다. 모방능력이 뛰어난 1-3학년 아이들에게 노래, 시, 게임을 통해 살아 있는 언어를 생생하게 접하게 하고, 반복 수업하여 생소한 외국어를 어려움 없이 쉽게 익혀나갑니다. 4학년부터는 읽고 쓰는 것을 익히며, 소리로 배운 단어들을 정확하게 쓰고 발음을 연계하여 공부합니다. 5학년부터는 어휘력을 향상시키고, 8학년부터는 문법을 배웁니다.
리듬
주기집중수업의 시작은 리듬으로 시작됩니다. 학교에 와서 몸을 움직이며 고른 숨쉬기와 건강한 혈액순환을 이루게 합니다. 주로 45분 가량의 리듬 수업에서 몸을 움직이며 균형감각을, 시를 배우며 언어감각을, 그리고 노래를 배우며 리듬감각을 발달시킵니다.
체육
저학년들은 놀이체육시간을 통해 게임이나 자유 놀이를 하면서 움직입니다. 학년이 높아지면 도구를 사용하여 체육을 배우는데 아이들 발달단계에 맞는 다양한 체육활동을 통해 신체적 균형을 이룹니다.
음악
발도르프교육에서는 음악시간에 노래 부르기와 악기를 연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학년때부터 아이들은 노래하며 펜타토닉 리코더를 시작합니다. 노래와 악기연주를 통해 서로의 소리를 들으며 합창하는 것을 배웁니다. 그 과정을 통해 화합, 내면의 움직임 그리고 인내심을 배웁니다.
오이리트미
말소리와 음악의 소리를 듣고 몸으로 형상을 만들어 내는 종합예술활동입니다. 오이리트미에서는 시를 통해 언어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음악을 통해 음과 리듬 안에서 조화로운 몸의 움직임을 경험합니다. 그룹 안에서 함께 조화를 이루며 형상을 만들어나가고 관계형성을 배웁니다.
수공예와 수학
아이들은 손가락을 능숙하게 움직일수록 창의적인 사고와 수학적 이해가 높아집니다. 특히 소근육을 발달시키면 두뇌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수공예 수업에서 뜨게질, 코바늘뜨기, 바느질 등을 배우며, 왼손과 오른손의 조화를 이루는 운동감각과 균형감각, 색을 배합하고 도안을 스스로 해 나가는 창의성과 예술성, 끈기와 인내를 통해 작품을 완성해 나가는 의지를 수공예 수업을 통해 배워 나갑니다.
형태그리기, 습식수채화, 조소 등 다양한 예술
형태그리기를 출발로 그 형태에서 이어지는 글씨쓰기가 연결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야기를 통해 배워나가는 한글 쓰기는 형태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감정을 함께 발달시킵니다. 습식수채화를 그릴 때는 색을 경험하며 그것이 어떻게 종이에서 움직여 그림이 되는지를 느끼게 됩니다. 중등과정에서는 그림에서 원근감을 표현하는 것을 배웁니다. 점토, 나무, 돌의 다양한 재료를 접하고, 판화를 배웁니다. 동양철학을 바탕으로 한 동양화를 배우며 끈기와 의지를 배우는 과정에서 자유의지를 배우게 됩니다. 어른들의 훈육을 통한 것이 아닌 점토, 나무, 돌 등의 재료를 통해 진정한 자유의지를 배워나갑니다.
목공
나무를 가지고 작업하는 목공수업은 6학년때부터 시작합니다. 모든 학생이 각자의 목공 실력에 맞게 단계에 따라 준비하여 만듭니다.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목공 선생님의 지도하에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부터 심사숙고하여 도안하고, 작품을 완성시킵니다. 6학년부터 10학년까지의 학생들은 계절에 따라 식물과 땅이 어떻게 변해가는지 알아가기 위해 정원을 만드는 수업이 있습니다. 땅을 고르고, 싸를 뿌리고, 식물을 심고, 퇴비를 어떻게 주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수확하는지를 배웁니다.
자연과학
4학년때부터 생물(동물학, 식물학, 인간학) 과목이 시작됩니다. 6학년때는 물리, 광물학, 천문학, 그리고 7학년때는 화학이 추가 됩니다. 모든 자연과학의 수업은 자연에서 또는 실험을 통해 구체적인 현상을 관찰하고 그것을 통해 법칙을 도출합니다. 거리를 두고 현상을 관찰하는 것을 통해 비판적 사고능력이 향상되고 학생들은 지식을 습득합니다. 과학 지식의 개별적인 나열이 아닌 서로 다른 교과와 연결되고 통합하여 연결시킵니다. 예를 들어, 광물학운 지리와, 천문학은 기하학과, 동물학은 식물학, 물리학과 연결되어 세상 만물을 인간과 연결하여 통합적인 눈으로 보게 됩니다.
[출처 : 부천자유발도르프학교 http://www.bucheonwaldorf.com/student-life]
'발도르프교육학 > 발도르프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발도르프 교육과정 (0) | 2020.12.18 |
---|---|
스위스 바젤 발도르프학교 교육과정 (0) | 2018.03.21 |
발도르프학교의 교육과정과 학교생활 (0) | 2017.01.15 |
발도르프학교의 교육과정2 (0) | 2017.01.11 |
발도르프학교의 교육과정1 (0) | 2017.0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