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발도르프학교의 교육과정과 학교생활 본문

발도르프교육학/발도르프 교육과정

발도르프학교의 교육과정과 학교생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17. 1. 15. 13:34

발도르프 교육이란?

자유를 향한 교육, 발도르프교육

기존의 사회질서를 위해 인간은 무엇을 알아야 하며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묻지 말고,
그 인간에게 어떠한 소질이 있으며
무엇이 그 속에서 계발될 수 있는가를 물어야 한다 -루돌프 스타이너

발도르프교육은 사람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에서 시작합니다.

교육자 루돌프 슈타이너가 창시한 인지학(人智學. 인간에 대한 지혜 - Anthroposophy)을 바탕으로 탄생한 교육입니다. 

1919년 독일 슈투트가르트에서 시작된 발도르프교육은 지금까지 100년의 시간동안 성장해왔으며, 현재 전 세계 모든 문화권에서 1600여개의 발도르프학교에서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15개의 발도르프학교가 있습니다. 

발도르프학교는 사람의 발달단계에 맞는 교육을 중시합니다.

또한 예술을 기반으로 하여 사람을 의지, 감성, 사고가 균형 잡힌 조화롭고 건강하게 자라도록 돕습니다.
아이들은 8년간의 담임과정, 4년간의 상급과정을 거치면서 사람을 이해하고, 세상을 관심있게 바라보며, 사회 속에서 상생하는 자유로운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발도르프학교의 담임교사는 1학년부터 8학년까지 한 학급을 이끌어 나갑니다.

담임교사는 아침공부(주요수업. 에포크수업)를 진행하며, 학급의 운영과 계획을 도맡아 합니다. 
또 부모와 정기면담을 갖고 매달 학부모의 밤을 주최합니다.

우리학교는 8년간 한 교사가 한 학급을 맡는 것을 지향하며 이는 안정적인 학급 분위기와 수업리듬을 갖도록 돕습니다.

아이들은 같은 반 친구들과 성장기를 함께 보내며 깊이 있는 관계를 맺고 안정적으로 청소년기를 맞이할 수 있는 힘을 얻습니다.

교사는 학생 한 명 한 명을 오랫동안 관찰하고 경험하며 아이의 기질과 개별성을 이해하여 적절한 교육방법을 통해 균형 잡힌 성장을 도울 수 있습니다.

아침공부는 한 가지 주제(과목)로 3~4주에 걸쳐 심도있게 진행되며 아침 첫 두 시간 동안 이루어집니다.

담임교사는 학년별 아침공부를 창의적으로 재구성하며, 8년 동안 담임교사는 80~90개의 주제를 수업하며 아이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방식으로 가르칩니다.

아침공부를 통해 한 가지 주제에 집중하여 다각도로 살피며, 배운 것을 소화하고 내적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주제는 학년마다 연계성을 가지며 점점 깊이있게 발전합니다.

아침공부의 주제로는 국어, 수학, 사회, 자연과학, 역사 등이 있습니다.

발도르프교육의 커리큘럼은 아동발달에 근거한 완성도 높은 교육구상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담임과정

1학년

1학년은 입학 후 학령기를 맞아 학교의 리듬에 적응하며 세상을 배워갑니다.

동화나 자연에 관한 이야기는 언어교육과 수와 셈의 배경이 됩니다.

학교에서 처음 배우게 되는 한글도 이야기를 통해 모음과 자음의 고유한 특징들을 몸으로 마음으로 먼저 배웁니다.

수의 양을 시작으로 첫 번째 수학을 경험하게 되고 이후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과 같은 사칙연산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 아침공부
  • 우리말과 글, 수와 셈, 형태그리기,
  • 자연공부(산책)
  • 과목 및 예술수업
  • 젖은그림, 놀이체육, 영어, 중국어,
  • 수공예

2학년

2학년은 점점 실제 세상에 눈을 뜹니다.

아이들은 자신과 친구들의 성격에서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경험하기 시작합니다.

아이들은 우화를 통해 동물들의 모습에서 극명하게 대조되는 긍정 또는 부정적인 특성을 많이 보게 됩니다.

이런 발달단계를 고려해 자신의 약점을 극복한 다양한 문화 속의 영웅과 성인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우리말과 글 시간에는 1학년 때보다 좀 더 긴 이야기를 읽고 쓰게 됩니다.

수와 셈 시간에는 구구단과 사칙연산 사이의 관계를 공부하며, 자릿수와 받아 올림, 내림을 소개합니다.

  • 아침공부
  • 우리말과 글, 수와 셈, 형태그리기,
  • 자연공부(산책)
  • 과목 및 예술수업
  • 젖은그림, 체육, 영어, 중국어,
  • 수공예

3학년

3학년 아이들은 이전의 ‘세상=나’였던 것에서 벗어나 자기 자신을 세상과 분리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발도르프교육에서는 이러한 시기를 ‘루비콘강을 건넜다’ 라고 부릅니다.

3학년 아이들은 자신들의 마음속 변화를 창조신화를 통해 경험합니다. 그리고 땅에 발을 견고히 디딜 수 있는 농사, 집짓기, 수공업 등의 아침공부로 사람들의 삶을 경험하게 됩니다.

  • 아침공부
  • 우리말과 글, 수와 셈, 형태그리기,
  • 집짓기, 농사, 수공업, 창조신화
  • 과목 및 예술수업
  • 젖은그림, 체육, 영어, 중국어,
  • 수공예

4학년

4학년은 ‘루비콘’ 강을 지나고 있습니다.

세상에 대한 인식이 더 분명해지면서 자신감이 생기는 동시에 주변 환경으로부터 분리되는 것에 힘들어하기도 합니다.

아이들은 경험을 통해 각자의 성격을 형성합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세상에 대해 더 많이 알게되며, 삶에 대해 도전의식이 성장합니다.

신화 이야기에 초점을 맞추면서 도전 정신을 일깨웁니다.

국어 시간에는 문장과 시제, 말하기 연습을 합니다.

동네학을 통해 내가 있는 곳의 지리와 주변 환경을 공부합니다.

수학에서는 분수를 소개하고 자연과학의 시작으로 동물학을 배웁니다.

동물학은 사람에 대한 탐구로 시작해 동물의 세계와 사람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됩니다.

  • 아침공부
  • 국어, 수학, 형태그리기, 북유럽신화,
  • 동네학, 동물학
  • 과목 및 예술수업
  • 젖은그림, 놀이체육, 영어, 중국어,
  • 수공예, 음악, 합창

5학년

5학년 아이들은 열정과 에너지가 넘치고 4년간의 리듬있는 학교생활이 뒷받침이 되어 새로운 것을 안정적으로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재능과 자신감을 예술적으로 드러냅니다. 신체적 발달은 균형을 갖추면서 민첩하고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세계사 시간에 인도, 페르시아, 메소포타미아, 이집트와 그리스 같은 고대국가를 배우면서 문명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공부합니다.

이 때에 다른 발도르프학교의 5학년 학생들과 함께 올림피아드에 참가하기도 합니다.

올림피아드는 도시국가들 간의 경기답게 전국의 발도르프학교 아이들이 모여서 아름다운 신체로 정정당당한 경기를 치룹니다.

또 5학년에는 우리나라지리를 배우고, 수학에서는 인수분해, 소수점을 배웁니다.

식물학을 공부하면서 관찰과 식물세계의 아름다움을 알게됩니다.

  • 아침공부
  • 국어, 수학, 형태그리기, 지리학,
  • 식물학, 한국사, 세계사
  • 과목 및 예술수업
  • 젖은그림, 체육, 영어, 중국어,
  • 수공예, 음악, 합창

6학년

사춘기에 다다른 6학년은 고대 로마인들과 같이 굳건하게 땅위에 서게 됩니다.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사춘기 시기의 아이들은 중력에 의해 ‘낙하’ 하는 것 같은 느낌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세계사 시간에는 고대 로마에서부터 로마제국을 공부합니다.

한국사에서는 삼국시대를 배웁니다.

자연과학영역에서는 천문학과 광물학을 배웁니다.

물리시간에는 음파와 빛의 전진, 열, 정전기와 자기력을 공부합니다.

물리가 시작되면서 아이들은 객관적으로 관찰하는 힘을 기릅니다.

저학년 때 손으로 그렸던 기하학적 도형들을 이제는 컴퍼스와 자를 이용해 그립니다.

지리학은 아시아 지역에 대해 공부합니다.

수학에서는 백분율, 이자율 등에 대해 소개합니다.

  • 아침공부
  • 국어, 수학, 형태그리기, 지리학,
  • 한국사, 세계사, 천문학, 광물학,
  • 물리
  • 과목 및 예술수업
  • 미술, 체육, 영어, 중국어,
  • 수공예,음악,합창,말하기(연극)

7학년

7학년은 신체적, 감정적, 인지적 능력이 바뀌는 시기입니다.

아이들은 2차 성징을 겪으면서 신체 변화와 자기표현에 서툴러 혼란스럽기도 합니다.

몸의 움직임이나 자기를 표현하는 것이 서툰 것을 경험하기도 하고 감정의 변화가 커집니다.

그 과정 안에서 아이들은 자아 정체성을 찾으려고 노력합니다.

반면에 사고력이 증가하고 인과관계를 중요시 여기며 큰 틀에서 사고하기 시작합니다.

한국사로는 조선의 건국과 중기를 배우고, 세계사 시간에는 르네상스와 대항해시대를 공부합니다.

수학 시간에는 양수, 음수와 방정식을 익힙니다.

학생들은 7학년 때 평면 기하학을 배우고 국어에서는 창의적인 글쓰기와 운율, 시의 구조 등에 대해 공부합니다.

천문학 시간에는 지구중심에서 벗어나 태양중심인 태양계로 초점을 옮겨 공부합니다.

화학시간에 산화작용에 대해 소개하고 석회주기, 염류, 산성과 기초 성분에 대해서도 배우며, 생리학 시간에는 소화와 호흡, 순화, 생리작용에 대해 배웁니다.

  • 아침공부
  • 국어, 수학, 기하학, 지리학,
  • 한국사, 세계사, 물리, 화학
  • 천문학, 생리학
  • 과목 및 예술수업
  • 미술, 체육, 영어, 중국어,
  • 수공예,음악,합창,말하기(연극)

8학년

8학년은 유년기를 완전히 벗어나 청년기로 들어갑니다.

아이들은 비판적인 사고하기를 즐겨하며 기존의 틀과 규칙에 반감을 갖습니다.

부모로부터 독립되기를 바라며 주체적인 행동을 즐겨합니다.

한국사 시간에는 조선후기에서 근대와 현대를 공부하며 세계사 시간에는 미국과 프랑스, 산업혁명과 남북전쟁과 근현대사를 배웁니다.

8학년의 지리학은 지형을 측량하는 것과 해류, 대기, 기후와 지구의 기후대에 대해 공부합니다.

기상학은 기후에 대해 이해하고, 생리학 시간에는 근육과 골격, 그리고 신경체계에 초점을 맞추어 공부합니다.

화학시간에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등의 영양소에 대해 배웁니다.

기하학 시간에는 플라톤의 입체, 유클리드 기하학을 공부합니다.

수학 시간에는 2차 방정식과 그 전 학년에 배웠던 것을 복습하게 됩니다.

그리고 8학년은 8년간의 담임과정을 정리하는 연극과 프로젝트발표회를 합니다.

  • 아침공부
  • 국어,수학,기하학,지리학,물리,
  • 화학,한국사,세계역사,인간학
  • 과목 및 예술수업
  • 미술, 체육, 영어, 중국어,
  • 수공예,음악,합창,연극





* 기타활동 - 프로젝트발표, 연극, 마침여행


상급과정

9학년 ~ 12학년

발도르프학교는 1학년에서 8학년까지 담임과정, 9학년에서 12학년까지의 상급과정으로 나뉩니다.

담임과정에서 의지와 감성, 사고를 조화롭게 배웠던 아이들은 상급과정에서는 스스로 판단하고 실천할 수 있는 힘을 키워갑니다.

상급과정 아이들은 아침공부(주요수업. 에포크수업)와 예술수업, 과목수업, 농업실습과 산업실습, 그리고 여행 등을 바탕으로 나와 나의 삶, 나의 미래에 대한 고민을 진지하게 펼쳐나갑니다. 
또한 세상과 연계하여 사회로 나갈 준비를 합니다.

현재 우리학교는 발도르프 상급과정을 지향하고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과목수업

외국어

외국어

발도르프학교에서 외국어 수업은 언어를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한 나라의 문화를 언어를 통해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우리학교에서는 영어와 중국어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저학년 시기의 아이들은 주로 “듣기” 를 통해 언어를 경험합니다. 
책을 읽거나 글을 쓰는 것보다는 말하기, 노래하기, 듣기 등에 집중하여 언어의 즐거움을 익힙니다.

4학년때부터 철자와 문법을 배우기 시작하며 고학년으로 갈수록 회화와 문법에 중점을 두게 됩니다.

수공예

수공예

수공예수업을 통해 아이들은 풍부한 색깔과 천연소재의 촉감, 
그리고 창의적인 예술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손의 움직임에서 시작하여 학년이 올라갈수록 정교한 손놀림을 익힙니다.

아이들은 수공예를 하면서 손과 팔의 근력을 키우고 집중력과 창의적인 사고력을 기릅니다. 
또한 생활에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을 만들어 보며 실질적이고 다양한 아름다움을 경험합니다.

젖은공예

젖은그림

습식수채화라고도 합니다. 말 그대로 젖은 종이에 수채화를 그리는 것입니다.

젖은그림은 명확한 형태를 그릴 순 없지만 그림을 그린 후에는 형태의 생동감 있는 느낌이 그대로 남습니다.

저학년 시기의 아이들은 이 젖은그림을 통해 색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고 자신들이 상상하는 것을 즐겁게 그려 낼 수 있습니다.

젖은그림은 잘못 그렸을 때 쉽게 고칠 수 있고 그리는 종이 위에서 직접 색이 합쳐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오이리트미

오이리트미

오이리트미는 "루돌프 슈타이너" 가 고안한 동작예술입니다.

오이리트미는 그리스어로 "아름다운 리듬" 이라는 뜻입니다.

오이리트미를 통해 아이들은 몸으로 언어와 음악을 표현하고 이해함으로써
아름답고 조화롭게 몸을 움직입니다.

말하기/연극

말하기/연극

성장기에 건강한 언어가 발달됨은 훗날 건강한 자아를 발현하는 근간이 됩니다.

말하기/연극수업은 사춘기 시기의 원활한 표현과 움직임을 돕기 위한 
연극놀이를 시작으로 8학년 연극프로젝트의 준비로 이어집니다.

음악/합창

음악/합창

음악은 발도르프교육 모든 곳에 존재합니다.

저학년의 경우 아침공부시간의 리듬활동을 시작으로 
5음계를 바탕으로 한 리코더 불기, 노래하기가 이루어집니다.

학년이 올라가면서 7음계를 바탕으로 한 장조와 단조 그리고 조성을 배우며 
돌림노래를 하면서 화음을 느끼고 이해하게 됩니다.

고학년의 경우 합창과 오케스트라 및 악기수업을 합니다.

체육

체육

아이들은 자신의 몸을 움직이며 내가 어디에 있는지를 경험하고 체육공부를 하며 규칙에 익숙해집니다.

그리고 함께하는 운동의 즐거움을 통해 학급의 협동능력도 키울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체육교과를 통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합니다.



학교생활

1day

하루 리듬

아이들은 교실에 오면 담임교사와 인사를 합니다.

아침공부 시작을 알리는 종이 울리면 아침열기가 시작됩니다.

아침시를 외우고 몸을 깨우는 리듬활동을 합니다.

아침공부시간에 아이들은 공부할 내용을 몸과 마음으로 먼저 접합니다.

그리고 그날 배운 것을 자신의 교과서인 공책에 정리합니다.

교사는 들숨과 날숨을 고려하여 리듬있는 수업을 진행합니다.

1,2학년은 오후수업이 없으며 3학년부터 학년이 올라갈수록 오후수업 일수가 늘어납니다.

점심시간에는 유기농 재료와 제철채소를 바탕으로 한 건강한 점심을 먹습니다.

점심시간 후에 청소를 하고 담임교사와 인사를 하는 것으로 하루를 닫습니다.

돌봄이 필요한 아이들은 방과후 활동을 합니다.

1year

일년 리듬

아이들의 하루가 들숨과 날숨으로 아이들이 리듬감있게 지낸다면
일년의 학교 흐름도 절기와 아이들의 리듬에 맞춰 짜여집니다.

2월에 개학을 하면 아이들은 바로 한 학년 올라가게 됩니다.

매해 3월 1일에는 학교의 새식구를 맞는 신편입학식이 있습니다.
이날은 모든 아이들과 가정이 학교에 와서 새 식구를 반갑게 맞이합니다.

4월 2일은 개교일을 기념하며 단체사진을 찍고 그 즈음 학교 구성원 모두가 모여 즐거운 체육대회를 엽니다.

4월 말 아이들은 1년에 한 번 학급여행을 갑니다. 
1학년은 학교에서 하루를 묶고, 2학년은 부산근교로 1박 2일간 다녀옵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급여행은 조금씩 학교와 멀어지고 기간도 길어집니다.
아이들은 학급여행을 하면서 사람과 자연을 통해 학교에서보다 더 많은 것들을 배워갑니다. 
학급여행을 다녀오면 5월 첫 주에 중간방학을 갖습니다.

양의 기운이 가득한 음력 5월 5일 단오날에는 즐거운 단오제가 있습니다.
한 해 농사의 풍년과 1년 동안 건강하게 지낼 수 있도록 기원합니다.

7월 학기 말에는 여름예술제가 있습니다. 예술제가 끝나면 여름방학에 들어갑니다.

8월 말 개학을 하고나면 9월 추석을 앞두고 추석한마당을 엽니다.
맛있는 송편을 빚고 동그랗게 원을 만들어 강강수월래를 합니다.

10월에는 가을소풍과 중간방학이 있습니다.

12월에는 2학기를 마치는 겨울예술제가 있습니다.

2학기 예술제를 마치고 겨울방학에 들어갑니다.



방과후

clock

방과후 교실

방과후 교실은 저학년 아이들에게 열려있습니다.

돌봄이 필요한 아이들이 가정에서처럼 편안하면서도 리듬있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아이들은 방과후 교실에서 숙제를 하면서 쉬기도 하고 자유놀이를 진행합니다.

주변의 산과 공원으로 교사와 함께 산책을 다녀오고 전래놀이 등 다양한 놀이를 하기도 합니다.

방과후 교실을 하는 동안 유기농 재료로 조리된 음식이나 제철 과일 등으로 간식도 함께 먹습니다.

학기 단위로 신청하며 방과 후 교육비는 실비로 책정됩니다.



[출처 : 부산자유발도르프학교 http://www.busanwaldorf.com/f_waldor.php?mode=introduc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