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RESTORE, 교육을 위한 회복적 렌즈 본문

회복적 정의+비폭력 대화

RESTORE, 교육을 위한 회복적 렌즈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0. 7. 2. 11:50

 

RESTORE, 교육을 위한 회복적 렌즈

 

https://restoreourschools.wordpress.com

번역 : 김훈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RESTORE(회복 : 인식, 공감, 안전, 트라우마, 기회, 관계, 참여)는 어떻게 해야 우리가 학교의 교실, 운동장, 복도로 되돌아갈 수 있는지, 그것을 계획하는 법을 알려주는 회복적 관점을 제공합니다. 학습과 함께 건강한 뉴노멀(new normal, 새로운 표준)’로 나아가기 위해 우리가 생각해야 하고 결정해야 할 7가지 핵심 영역을 강조합니다. 우리 모두가 그러하듯이, 이 영역들은 서로 교차하고 상호연결되어 서로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RESTORE는 교직원, 아이들, 학부모가 급변하는 환경에서 안전하고 건강하게 학교로 돌아올 수 있게 하는 데 필요한 모든 전략과 계획을 살펴볼 수 있는 렌즈입니다.

 

*

 

인식(RECOGNITION)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그리고 봉쇄(lockdown) 기간 동안 우리가 모두 서로 다르게 겪었던 일들, 많은 사람에게 일어난 삶의 변화와 우리 모두에게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인식입니다. 어떻게 해야 우리는 모든 사람이 지금까지 팬데믹과 관련된 자신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격려할 수 있을까요?

 

공감(EMPATHY)

가정, 학교, 지역사회, 그리고 더 넓은 세상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에 대해 우리가 갖고 있는 여러 감정들에 대한 공감입니다. 어떻게 해야 우리는 교직원, 학생 또는 학부모와 함께 공감, 연민, 자기돌봄으로 대처할 수 있을까요?

 

안전(SAFETY)

안전은 정서적인 면에서나 신체적인 면에서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어떻게 해야 우리는 이 뉴노멀의 상황에서 안전에 대한 감각을 다시 확립하여 학생들이 제대로 배울 수 있고 모든 게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수 있을까요? 학교에 오지 않는 동안 안전하지 않다고 느꼈을 수 있는 아이들이 다시 안전함을 느끼게 하려면 어떻게 도와야 할까요?

 

트라우마(TRAUMA)

트라우마는 이제 개인적 경험일 뿐 아니라 집단적 경험이 되었습니다. 학교 공동체는 이것을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요? 봉쇄 기간 동안 아주 심각한 트라우마를 경험했거나 한층 더 불확실해진 미래에 직면한 사람들을 어떻게 지원할 수 있을까요?

 

기회(OPPORTUNITY)

변화의 기회입니다. 우리에게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우리가 달라져야 할 게 무엇인지 성찰하고 변화해야 합니다. 어떻게 해야 우리는 이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을까요? 이제 우리는 겉보기에 고정된 것 같던 세상에 대해서조차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관계(RELATIONSHIP)

언제나 그렇듯이 관계가 핵심입니다. 어떻게 해야 우리는 학교 내 모든 영역에서 전체를 아우르면서도 서로에게 민감한 관계를 ()형성하고, 다시 연결할 수 있을까요?

 

참여(ENGAGEMENT)

우리의 건강과 행복, 그리고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 문제들(수업, 학습, 공동체)에 대한 참여입니다. 어떻게 해야 우리는 교직원 및 학생이 자기 삶에 대한 주인의식과 선택권을 갖게 하는 문화를 키워나갈 수 있을까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