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2/01/27 (2)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관계형성서클의 진행순서와 질문 김훈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1. 대상 - 누구와 서클을 하려 하는가? (대상에 대한 이해 필요) 2. 목적 - 왜 서클을 하고자 하는가? (분명한 목적 설정) -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 3. 여는 질문 - 서클 열기 : 여는 의식(음악, 시, 인용문 등), 환영인사, 소개, 규칙 안내 - 쉽고 부담없고 재미있고 긍정적인 질문 4. 주제 질문 - 서클을 통해 공유했으면 하는 문제 - ‘나 말하기’ 방식으로 자기 입장에서 이야기하기 5. 실천 질문 - 일상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자신과 공동체가 실천할 내용 6. 닫는 질문 - 서클을 통해 배운 점, 느낀 점, 기대 나누기 - 서클 닫기 : 인사, 닫는 의식 * 공감, 경청, 자기 표현
발도르프 교육과정의 내용과 과제 (2) The Tasks and Content of the Steiner-Waldorf Curriculum Edited by Kevin Avison, Martyn Rawson 김훈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인지학적 인간학 발도르프 교육의 기초가 되는 인지학적 인간학을 상세히 설명하는 것은 이 책의 범위를 벗어난다 하더라도, 본질적 측면은 간략히 설명될 필요가 있다. 발도르프 교육은 인간이 신체(body), 영혼(soul), 정신(spirit)으로 구성된다는 전제로부터 시작한다. 인간의 발달과 개별화의 과정은 본질적으로, 자아(나, I)와 관련된 고유한 정신이 거주할 수 있고 물질세계를 경험할 수 있으며 이것을 통해 스스로를 표현할 수 있는 신체적인 그릇(bodily vess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