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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학교 보건 문제에 관한 루돌프 슈타이너와 교사 간의 논의" - <발도르프학교의 아이관찰>을 읽고 (2)
"학교 보건 문제에 관한 루돌프 슈타이너와 교사 간의 논의" - 을 읽고 (2) 김훈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발도르프 교육의 인간학은 우리 인간이 물질체, 에테르체, 아스트랄체, 자아로 이루어져 있다는 관점을 기본으로 한다. 여기에서 물질체와 에테르체가 신체의 영역으로 묶인다면, 아스트랄체와 자아는 의식적인 영역으로 묶이게 된다. 머리가 큰 아이, 즉 집중력이 약하고 분명하게 사고하는 게 어려운 아이는 아스트랄체와 자아가 신경-감각 체계에 제대로 들어가지 못해서 그런 어려움이 벌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매일 아침 머리를 시원한 물로 씻고, 학교에서도 종종 쉬는 시간에 세수를 하는 식으로 (머리) 신경-감각 체계에 자극을 줄 수 있다. 이에 비해 머리가 작은 아이는 지엽적으로 사고하거나 손발 협응을 잘 못하고..
책소개 및 서평/발도르프교육 및 인지학
2022. 4. 6. 1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