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2/03 (30)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를 읽고 김훈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꽤 오랫동안 현대 의학에 반감을 갖고 살았다. 그 계기는 암투병을 하다가 돌아가신 아버지를 간호하면서부터였다. 당시 담당의사는 무얼 물어보든 불친절했다. 사무적인 태도를 넘어 고압적이고 귀찮은 기색을 숨기지 않았다. 의사들이 다 그렇지는 않겠지만 절박한 상황에서 상처가 컸던 것 같다. 아버지는 방사선 치료와 항암제 투약을 병행하며 급격하게 쇠약해졌다. 어린 마음에 들었던 의문은 '과연 병원은 환자를 위해 존재하는가?'였다. 아버지는 병원이라는 컨베이어 벨트 위에 놓여 형식적인 치료를 받는 것처럼 보였다. 의사와 간호사들은 (컨베이어 벨트 옆에 앉아 일하는 노동자처럼) 맡은 바 역할을 다하고 있었지만 그들이 '정말로 환자의 회복에 관심이 있는 걸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건강한 교육공동체 형성하기 슈타이너사상연구소 김훈태 저는 좋은 교육에 대한 노력이 반드시 발도르프교육의 이름으로만 행해져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발도르프교육의 철학과 인간학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며, 실제적이고 실용적이라고 믿기 때문에 이 길을 가고자 합니다. 대안을 추구했던 많은 교육공동체가 시간이 지날수록 실패로 귀결되는 것을 봐왔습니다. 거기에는 공동의 철학을 만드는 작업에 실패한 것이 큰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에게 발도르프교육에 대한 신뢰가 있다면 함께 공부하고 합의하여 길을 열어가는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때 발도르프교육은 좋은 교육의 다른 이름입니다. 발도르프교육의 인간학과 예술적인 수업 방식, 발달단계를 고려한 교육과정 등은 공교육의 교육철학에도 중대한 영향..
발도르프 교육과정의 내용과 과제 (9) The Tasks and Content of the Steiner-Waldorf Curriculum Edited by Kevin Avison, Martyn Rawson 김훈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7-8학년 교육과정 어린이들은 지금 그들의 발달에서 결정적 시기에 이르렀는데 아마 위기로서 부정적으로 경험될 수 있다. 그리고 흔히 많은 출판물에서 그것은 사춘기로 묘사된다. 그렇지만 교육자로서는 위기라기보다 더 많은 기회로서 이 도전을 다루는 것이 중요하다. 12살과 14살 사이에 학생들은 정말로 세상과의 전혀 새로운 관계 속으로 들어선다. 신체적으로 그들은 두 번째 형태의 변화를 겪는데, 흔히 더 급격히 자라며, 그들의 내면 또한 눈에 띄게 변화한다. 지금까지는 기질과 아..
의 저자 수잔 페로우 선생님의 신작 에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비통과 상실을 겪은 어린이와 가족, 공동체를 위한 치유동화'가 부제인데, 번역이 끝났고 곧 교정 교열 작업에 들어가니 올해 안에 만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무지개 요정들과 비밀의 동굴 엘로디 귀도 지음 김훈태 옮김 이 이야기는 4-6세 통합반 아이들 사이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썼다. 엘로디는 이렇게 썼다. “작년부터 큰아이들 몇몇이 서로 귓속말로 비밀을 말하기 시작했어요. 언제부턴가 이 일로 우리 작은 유치원 가족에게 아주 불편한 분위기가 생겨났습니다. 어떤 아이들은 거부감을 느끼기 시작했고, 서로 의심하기도 했죠. 많은 아이가 무척 속상해했어요. 저는 아이들 사이에서 점점 불신이 커지는 걸 느꼈습니다. 귓속말을 하..
칭찬과 평가 김훈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즐겨듣는 라디오 프로그램에 칭찬과 평가에 대한 좋은 이야기가 나와 공유합니다. KBS 클래식 FM , 3월 23일에 방송된 내용입니다. * 칭찬이 좋은 줄은 알지만 하는 것도 받는 것도 꽤 어색하죠. 칭찬하고 싶은 마음을 애써 누를 때도 많고 칭찬받고 즐거운 기분을 감출 때도 많습니다. 칭찬을 사전에서는 '좋은 점이나 착하고 훌륭한 일을 높이 평가함'이라고 풀이하는데요. 칭찬을 하는 것도 받는 것도 어려운 이유가 바로 그 평가 때문이 아닐까요. 그렇지만 평가는 아무리 좋은 말로 해도 비교이거나 평가일 뿐입니다. 하거나 받는 순간 수직적인 관계가 되고 마니까요. 이래서는 사람을 기쁘게 하는 진정한 칭찬이 되기 힘들 겁니다. 그러니 누군가를 칭찬하고 싶다면 평가가 아니라..
문제해결서클에서의 회복적 질문 김훈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열기 오늘 자리를 함께 해주어서 고마워요. 교실에서 벌어진 일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 나누었으면 합니다. 이해 [공평한 발언 기회] 1. 모든 사람이 자기 목소리를 낼 수 있어야 한다. 무슨 일이 있었나요? 자기 입장에서 겪었던 일을 (구체적으로) 말해주었으면 좋겠어요. 공감 [쟁점 정리 및 확인] 2. 자신의 감정(생각)을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 일이 있었군요. 그때 어떤 기분이 들었나요? 그 일에 대해 지금은 어떤 기분이 드나요? 영향 [피해자 및 피해 중심] 3. 우리의 말과 행위는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준다. (공동체) 그 일로 누가/어떤 영향(피해, 어려움)을 받았을까요? 그 일로 힘들어하는 사람이 누구일까요? 뭐가 가장 힘들까요?..
강아지와 뼈 o 준비물: 짧은 막대 또는 공, 두 개의 벤치(아니면 바닥에 앉기) o 경기장: o 게임방법 - 아이들은 뼈(막대 또는 볼)를 원하는 배고픈 강아지들로 최대한 빨리 뼈를 잡기를 원한다. - 2개 팀으로 나눈다. 각 팀은 벤치(또는 바닥)에 앉는다. 각 팀의 아이들에게 번호를 붙인다(1, 2, 3...). 리더는 번호를 부르면서 게임을 시작한다. 예를 들어 “5”라고 부르면 각 팀에서 5번 아이가 나와 뼈를 빨리 잡는 게임이다. 먼저 뼈를 잡는 아이가 그 뼈로 상대팀 아이를 쫓아가서 태그하면 태그를 당한 아이는 상대팀으로 팀이 바뀌게 된다. 모든 아이를 획득한 팀이 승리팀이 된다. 상어 입 o 준비물 : 긴 나무 막대 o 게임방법 - 2명이 바닥에 무릎을 대고 마주 보고 앉는다. 그림과 같이..
회복적 정의에 대한 이론적 연구 및 비판 (5) A THEORETICAL STUDY AND CRITIQUE OF RESTORATIVE JUSTICE 케빈 I. 마이너 & J. T. 모리슨 슈타이너사상연구소 김훈태 옮김 결론 및 시사점 뒤르케임주의의 관점은 범죄에 대한 모든 대응의 감정적, 도덕적 특징에 우리를 민감하게 만든다. 그리고 이와 관련하여 회복적 정의와 전통적인 교정 사이에는 중요한 차이점이 있다. 분노와 폭력(force)은 분노와 폭력을 낳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전통적인 교정의 도덕적이고 감정적인 체계가 범죄 통제 정책의 건설적인 기반이라는 입장을 유지하기 어렵다. 회복적 정의가 더욱 건설적인 기반을 제공할 수 있지만, 뒤르케임주의의 관점에서 회복적 정의 프로그램이 더 널리 수용되고 시행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