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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슈타이너 사상 연구 1- 인지학 입문 책소개발도르프 교육 및 다양한 인지학 응용분야에 참여하는 이들을 위해, 인지학을 입문 수준에서 소개하는 책이다. 1부에서는 루돌프 슈타이너가 어떤 인물이었는지를 다루고, 2부에서는 인지학의 기초용어에 대해 다룬다. 그리고 3부에서는 인지학을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지에 대해 논의하며, 4부에서는 비판적인 관점에서 인지학과 관련된 여러 이슈에 대해 논쟁적인 의견을 개진한다. 주로 음모론적 사고방식과 백신 반대 운동, 발도르프 교육을 상업적으로 이용하려는 흐름과 인지학을 자의적으로 왜곡하려는 흐름에 대해 비판한다. 5부에서는 인지의학의 관점에서 백신 문제를 중심으로 해외 주요 자료를 번역했다. 6부에서는 인지학 원전 《정신과학에서 바라본 아동교육》을 강독하며 정리했다. 끝으..
사회문제에 대한 인지학적 접근 - 사회삼원론 (2024 함께자라기 사회적협동조합 공개연수) "우리는 이 시대에 벌어지는 모든 일에 활발한 관심을 가져야 하며, 그렇지 않은 사람은 이 학교에서 바람직한 교사가 될 수 없습니다. 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에 활발한 관심을 가지는 사람만이 바람직한 교사가 될 것입니다. 세상에 대한 관심이 있을 때 비로소 학교를 위한 열정, 우리가 해야 할 과제에 대한 열정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유연한 정신과 우리 과제에 대한 헌신이 필요합니다." (일반인간학 32쪽) 함께자라기 사회적협동조합에서는 그동안 일반인간학, 발도르프치유교육, 발도르프교육예술 등 인간의 발달 이해에 중점을 두고 연수를 진행해왔습니다. 올해는 한 발 더 나아가 교육문제를 단순히 ..
회복적 정의의 전통적 개념 사무엘 그바이디 도(Samuel Gbaydee Doe) 슈타이너사상연구소 김훈태 옮김 서아프리카 요루바 지역의 한 공동체에는 공동체의 사회 규범을 어긴 사람들을 대하는 방식에 관한 이야기가 있다. 가해자가 잡히면 이른 아침 시간에 보통 마을 한가운데 있는 팔라버 오두막(toguna)* 아래로 데려간다. 그리고 해질녘까지 오두막 아래에 머물도록 한다. 공동체 구성원들은 각자 밭에 가는 길에 들러 가해자와 마주한다. 사람들은 가해자의 행동이 얼마나 끔찍했는지 말하는 대신, 가해자가 긍정적으로 행동했던 구체적인 사례를 떠올리고 그 경험을 통해 얻은 개인적 만족감을 표현한다. “그때 당신이 내 삶에 긍정적 영향을 준 것에 대해 감사드리고 싶어요. 당신이 나를 위해 그렇게 해주었을 때 ..
관계 회복 통한 교육 회복 여러 교육 문제들로 인한 무기력한 학생과 교사 관계 회복과 갈등 조정을 통한 교육 회복 '절실' 회복되는 교실(김훈태 지음 / 교육공동체벗 / 208쪽 / 1만 6000원) 2024-02-15 유혜인 기자 코로나19 이후 전 세계는 관계 단절의 후유증을 앓고 있다. 단절된 예술계는 끊긴 관객의 발걸음을 돌리기가 어렵고, 교육계는 학교에서도 건강한 관계를 맺지 못해 갈등이 심화하고 있다. 이 안에서 우리는 서클, 갈등 조정을 통한 회복이 필요하다. 교육 시장화와 사법화는 더 큰 갈등을 부추기고 비화시킨다. 과도한 입시 경쟁과 처벌을 중시하는 응보적 문제 해결 방식이 지배하는 학교에서는 교사도, 학생도 그 누구도 행복해지기 어렵다. 올바른 관계 형성과 관계 회복을 위한 대화모임, ..
• 교육기관에서 벌어지는 갈등상황에 대한 인지학적 접근 • 《회복되는 교실 - 회복적 질문과 서클로 만들어가는 관계 중심 생활교육》 출간기념 무료특강 • 신청하시면 당일 아침 이메일로 줌 주소와 비번을 보내드립니다. https://docs.google.com/forms/d/13TAFKaqMHZSN1xJiHWGWlWz_mDSLdJ986l_-NfOnvM0/edit
세 번째 교훈 : 범죄를 저지른 사람들도 회복적 정의의 실천가가 될 수 있다. 펜실베이니아 교도소 협회(Pennsylvania Prison Society)는 수감 중 범죄 피해자가 된 사람들을 지원하기 위해 수감자들 사이에 존재하는 도움 문화를 활용하여 교도소에 기반한 피해자 서비스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수감자들과 협력하고 있다. 범죄를 저지른 사람들과 그들의 지지자로서 우리는 피해자에 대한 우리의 지식을 확신하지 못했다. 실제로 수감 중인 피해자를 어떻게 지원해야 할까? 그들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우리가 그들에게 2차 가해를 하지는 않을까? 그러던 중 우리는 한 피해자 지지자로부터 용기를 얻었다. “여러분은 피해자를 지원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여기 교도소에서 주변 사람이 피해 입는 것을 볼..
1. 첫 번째 강좌 : 발도르프 교육의 인간 이해 (2월 5, 6, 7일. 인지학의 기초, 발달론, 기질론) 2. 두 번째 강좌 : 회복적 생활교육과 갈등조정 (2월 26, 27, 28일. 회복적 정의, 서클, 대화법) 참고도서 : , , , 각 강좌는 한 주 3회(월, 화, 수)이고, 시간은 저녁 8시부터 2시간씩입니다. 교육비는 강좌당 5만원이며 원하는 강좌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첫 번째 강좌를 신청하시는 분께는 신간 을, 두 번째 강좌를 신청하시는 분께는 신간 을 보내드립니다 신청 마감은 각 강좌 시작 전날이며, 줌 주소는 강좌 첫날 오전에 보내드리겠습니다. 입금계좌 : 우체국 312942-01-001744 [예금주 김훈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문의 : 010-5270-3946 https://..
첫 번째 교훈 : 회복적 정의는 가치에 기반한 철학이다. 위에 인용한 남성은 회복적 정의가 반드시 피해자와 가해자의 조정을 요구하는 것이 아님을 정확히 제시하고 있다. “회복적 정의”와 “피해자 가해자 조정”이 동의어로 잘못 사용되는 경우가 너무 많다. 조정 및 기타 만남의 과정은 회복적 정의를 실천하는 하나의 방법일 뿐이다. 회복적 정의 자체는 특정한 가치에 기반한 철학이다. 이러한 가치에는 상호 연결성, 존중, 변화, 책임, 참여, 투명성, 겸손, 자기 결정, 신뢰, 배려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가치에 기반한 구분은 가해자에게 특히 중요하다. 교도소에서 회복적 정의 교육을 처음 시도하는 동안 동료와 나는 공동체에서 했던 것처럼, 가해자가 책임을 지고 보상하는 데 초점을 맞춘 피해자 중심의 접근 방식으..
회복되는 교실 - 회복적 질문과 서클로 만들어 가는 관계 중심 생활교육 김훈태 씀, 교육공동체벗, 2024-01-29 들어가며 ‘회복’은 우리에게 위로를 주는 말입니다. 건강이든, 사업이든, 관계든 무언가 악화된 상황일 때 우리는 회복을 원합니다. 더 이상 나빠지지 않고 예전처럼 좋아지기를 바라지요. 회복적 정의가 주목받는 것은 그 이름이 주는 위안 때문이기도 할 것입니다. 그래서인지 회복적 정의는 치유적 정의, 관계적 정의와 같은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그런데 회복적 정의는 단순히 위안을 주는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당연하게 여기고 살았던 사고방식에 의문을 제기하고 좀 더 정의로운 방식으로 사고할 것을 제안합니다. 가해자 처벌 중심에서 피해자 회복 중심으로 회복적 정의는 기존의 처벌 ..
회복적 정의와 교육, 서클, 갈등조정 등을 다루는 이 출간되었습니다 모쪼록 새학기를 준비하시는 선생님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회복되는 교실 - 회복적 질문과 서클로 만들어 가는 관계 중심 생활교육 김훈태 씀, 교육공동체벗, 2024-01-29 책소개회복적 생활교육과 그 방법론인 서클Circie, 갈등 조정을 다루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전 세계는 관계 단절의 후유증을 앓고 있다. 학교에서도 건강한 관계를 맺지 못해 발생하는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더 큰 문제는 교육의 시장화와 사법화가 갈등을 부추기고 비화시킨다는 점이다. 과도한 입시 경쟁과 처벌을 중시하는 응보적 문제 해결 방식이 지배하는 학교, 그 안의 누구도 행복할 수 없다는 게 우리 교육의 현실이다. 올바른 관계 형성과 관계 회복을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