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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회복적 정의란 무엇인가 - 피해 회복과 무관한 가해자 처벌을 넘어서 이형우 2024.01.30 한국회복적정의협회 회복적정의연구소가 '회복적 정의, 세상을 치유하다'라는 주제로 회복적 정의의 개념과 사회 곳곳에 회복적 정의가 적용되는 모습들을 연재합니다. 격주 화요일마다 발행됩니다. - 편집자 주 연재를 시작하며 학교폭력심의위원으로 활동하면서 학폭 당사자들을 만나게 되면 안타까울 때가 많다. 피해가 얼마나 심각한지 상대는 잘 모르는 경우도 있고, 진정으로 사과하고 싶은데 기회가 없었던 경우도 있고…. 처벌이 결정되는 마지막 절차에서도, 이 처벌로 자신의 인생이 바뀔 수도 있는 중요한 순간에서도 당사자들은 만나서 이야기할 수 없으며 심의위원들은 다분히 주관적이고 기계적으로 처벌을 결정하게 된다. 더구나 우리..
슈타이너사상연구소에서는 새해 신간들이 나옵니다 첫 번째는 회복적 생활교육과 서클, 갈등조정을 다룬 입니다 이미 인쇄에 들어갔기 때문에 곧 구입 가능하실 것입니다 두 번째는 인지학과 발도르프 교육을 다룬 입니다 그동안 제가 연구한 내용과 번역한 자료들을 모아서 원고를 완성했고, 현재 표지와 본문 디자인 중입니다 세 번째는 수잔 페로운 선생님의 입니다 번역을 마친 지는 2년이 되었지만 출판사(푸른씨앗) 사정으로 출간이 늦어졌습니다 새 학기 시작 전에 출간하겠다는 말을 들었지만 그동안의 상황을 봐서는 확답드리기 어렵습니다 책들의 목차에 대해서만 안내하고, 실제로 출간이 되면 다시 소식 전하겠습니다 '2024 슈타이너사상연구소 새학기 준비강좌'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https://steineri..
한 교육학자의 외침 “교육부인가, 에듀테크 기업부인가?” 윤근혁 기자 2024.01.24 입 굳게 닫은 교육학자들 속 용기 있는 외침...“교육부 정체성 의심스러워” 교육부의 거침없는 ‘사교육업체 결합 AI에듀테크 정책’에 대해 교육학자들이 입을 다물고 있는 가운데, 한 교육학자가 ‘교육부인가, 에듀테크 기업부인가’란 취지로 교육부의 정체성을 캐물었다. “AI디지털 교육만 있고, 교육의 목적과 가치가 없어” 20일 발제문을 확인한 결과, 박미자 성공회대 연구교수(교육학 박사)는 지난 17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이 연 전국참교육실천대회 교육정책마당 발제 ‘인공지능시대 교육의 방향과 과제’에서 이 같이 교육부의 에듀테크 정책을 직접 겨냥했다. 박 교수는 “교육부는 AI교육기반조성으로 미래교육과 개별 맞..
정신과학에 따른 교육 슈타이너는 이 책에서 시종일관 정신과학으로서의 인지학이 대중에게 얼마나 많은 오해와 편견을 받고 있는지를 설명합니다. 올바른 교육을 위해서는 올바른 인간 이해가 필요합니다. 올바른 인간 이해를 위해서는 물질주의적인 자연과학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자연과학이 틀렸다는 것이 아니라 세상이 물질로만 이루어져 있다고 전제하는 자연과학만으로는 인간과 세계를 있는 그대로 볼 수 없다는 것입니다. 과학은 정신과학을 통해 확장되고 온전해질 수 있습니다. 인간과 세계에는 물질뿐 아니라 생명과 의식, 정신이 실재한다고 슈타이너는 주장합니다. 이것은 관념적인 하나의 견해가 아니라 우주의 실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소한 저는 인지학의 이런 세계관이 진리라고 믿습니다. 올바른 교육을 위해서는 이러한 인지학..
2024 국제특강 - 괴테의 역동적인 사유방식 & 사랑의 경제 1부 10:30 – 12:00 (90분) 2부 13:30 – 15:30 (120분) - 루돌프 슈타이너의 사회 삼원론 현장 : 이집트 세켐SEKEM 공동 - 사회 오이리트미 체험 * 일시 : 2024년 1월 27일 (토) * 장소 : (사)한국슈타이너인지학센터(서울시 송파구 마천로 76 성암빌딩 5층) · 교육비: 1부 25,000원 / 2부 34,000원 · 입금계좌: 신한 100-023-875813 (예금주: 한국슈타이너) · 문의: 02-832-0523 (인지학센터)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epO6gpvSLxsxRMPUfPF_xdiaqxiuqUx_EKR6ROspyDiWkB8w/viewf..
청소년기의 발달 만 14세에 이르면 아스트랄체가 탄생합니다. 이때 아이들의 신체적 특성은 이차성징이 두드러지며, (생식기의 발달이 더 이루어져야 하지만) 아기를 낳을 수 있는 조건이 됩니다. 100년 전 우리 조상들은 이 나이에 벌써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았습니다. 지금도 인도나 아프리카, 아마존 등의 오지마을에서는 14,15세의 청소년들이 아이를 낳아 키우고 어른처럼 일을 하며 살아갑니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 청소년기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지요. 이 시기에 아이들은 감정생활의 독립이 이루어지지만 아직 사고생활은 미숙하기 때문입니다. 합리적 사고의 발달은 청소년기에 가장 중요한 교육적 주제입니다. 청소년기가 되면 “추상적인 표상의 세계, 판단력, 자유로운 지성을 발달시키는 모든 것”(86-87)이 ..
발도르프 교육은 자본주의에 잡아먹힐 것인가? 김훈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미국 병원에서는 아이들의 정서적 안정을 위해 나눠주는 인형에도 비용이 매겨진다. 심지어 환자가 의식이 없는 상태임에도 침대에 테디베어를 올려놓고 추가 비용을 청구하는 경우가 있다. 뿐만 아니라 두려움에 떨고 있는 환자에게 제공하는 따뜻한 이불에도, 진료를 받다가 울음을 터뜨린 환자에게 따뜻한 말 몇 마디를 건네는 것에도 비용이 붙는다. 모든 게 돈이고, 돈을 더 벌기 위해 편법을 사용한다. 생명이 오가는 절박한 환자에게 말이다. 이렇게 부조리한 비용을 돌려받기 위해서는 소송을 거는 수밖에 없다. 비용을 다시 들여 국가사법에 도움을 청해야 하는 것이다. 이것이 자본주의 사회 미국의 민낯이다. 현재 한국 정부는 의료 민영화를 추진하고 있다..
한국인지학출판사의 를 미리 읽고 줌을 통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김훈태 대표와 함께 공부하는 자리에 초대합니다. 시간은 1월 30일 화요일 저녁 8시부터 10시까지입니다. 참가비는 없으며, 를 구입하신 분들에 한합니다. 신청기간은 1월 29일까지이고, 신청하시면 강좌 당일 오전 줌 주소를 안내해 드립니다. https://docs.google.com/forms/d/154P9RQNZhVqji1FrHBfF7D3noXd5wBGqxo-9OGg_yrM/edit 함께 읽기 ○ 슈타이너사상연구소 무료특강 "루돌프 슈타이너는 누구인가?" ( 함께 읽기) 강좌 신청서입니다. ○ 한국인지학출판사의 를 docs.google.com
에테르체와 교육 물질체의 형태가 기본적으로 완성되는 것은 0세에서 7세까지입니다. 이것은 에테르체가 몸 안에서 전력을 다해 일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물론 이때도 에테르체가 기억을 하고 사고를 하는 데 쓰일 수 있습니다. 사교육 시장에서는 두뇌가 폭발적으로 발달하는 이 시기에 영어도 배우고 한글도 배우고 수학도 배워야 한다고 부추깁니다. 하지만 영유아기에는 지적으로 깨우는 조기교육을 해서는 안 됩니다. 아직 에테르체가 물질체로부터 자유로워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학습을 하는 것은 이갈이 이후부터입니다. 에테르체는 이갈이를 시작한 7세 이후에도 완성된 물질체의 형태를 다부지고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아동기에는 신체 발달과 관련해서도 에테르체를 강화하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에테르체에 대한 가..
아동기의 발달 0세에서 7세까지의 아이들이 자기 몸을 형성하는 데에 모든 힘을 쏟는다면, 이갈이가 시작된 7세 전후의 아이들은 새로운 단계에 접어듭니다. 이때부터는 에테르체가 자유로워지기 때문에 교육은 이 에테르체에 직접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에테르체의 변형과 성장은 경향, 습관, 양심, 성격, 기억, 기질의 변형과 발달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그림, 예시, 판타지의 적절한 조절을 통해 에테르체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65) 1학년에 들어온 아이들은 어떻게 수업을 받는 게 좋을까요? 가만히 앉아서 TV화면의 동영상을 보고 거기서 나오는 말을 앵무새처럼 따라하거나, 교과서를 읽고 문제풀이를 하는 방식 등은 아이들에게 공부란 따분하고 괴로운 것이라는 인상을 주기 쉽습니다. 아동기에 들어선 아이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