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회복되는 교실>과 <슈타이너 사상 연구 1>이 곧 나옵니다 본문

책소개 및 서평

<회복되는 교실>과 <슈타이너 사상 연구 1>이 곧 나옵니다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4. 1. 29. 12:02

슈타이너사상연구소에서는 새해 신간들이 나옵니다
 
첫 번째는 회복적 생활교육과 서클, 갈등조정을 다룬 <회복되는 교실>입니다
이미 인쇄에 들어갔기 때문에 곧 구입 가능하실 것입니다
 
두 번째는 인지학과 발도르프 교육을 다룬 <슈타이너 사상 연구 1>입니다
그동안 제가 연구한 내용과 번역한 자료들을 모아서 원고를 완성했고, 현재 표지와 본문 디자인 중입니다
 
세 번째는 수잔 페로운 선생님의 <Stories to Light the Night>입니다
번역을 마친 지는 2년이 되었지만 출판사(푸른씨앗) 사정으로 출간이 늦어졌습니다
새 학기 시작 전에 출간하겠다는 말을 들었지만 그동안의 상황을 봐서는 확답드리기 어렵습니다
 
책들의 목차에 대해서만 안내하고, 실제로 출간이 되면 다시 소식 전하겠습니다
'2024 슈타이너사상연구소 새학기 준비강좌'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https://steinerinstitute.tistory.com/entry/2024-%EC%8A%88%ED%83%80%EC%9D%B4%EB%84%88%EC%82%AC%EC%83%81%EC%97%B0%EA%B5%AC%EC%86%8C-%EC%83%88%ED%95%99%EA%B8%B0-%EC%A4%80%EB%B9%84%EA%B0%95%EC%A2%8C

2024 슈타이너사상연구소 새학기 준비강좌

1. 첫 번째 강좌 : 발도르프 교육의 인간 이해 (2월 5, 6, 7일. 인지학의 기초, 발달론, 기질론) 2. 두 번째 강좌 : 회복적 생활교육과 갈등조정 (2월 26, 27, 28일. 회복적 정의, 서클, 대화법) 참고도서 :

steinerinstitute.tistory.com

 

 

회복되는 교실

- 회복적 질문과 서클로 만들어 가는 관계 중심 생활교육
 
 
들어가며 6

1부 왜 회복적 정의일까?
회복적 정의의 주춧돌 18
서클의 철학 20
서클에 대해 좀 더 알아보기 27
회복적 정의란 무엇인가? 35
응보적 정의에 대해 알아보기 41
회복적 정의와 응보적 정의 그리고 전환적 정의 47

2부 회복적 교육이란 무엇일까?
행복하지 않은 교사에게 아이들은 무엇을 배울까? 54
교육의 시장화와 사법화 60
회복적 학교 만들기 67
회복적 교육의 3대 가치 78
5가지 회복적 원칙과 회복적 질문 86
회복적 원칙을 수업에 통합하기 92
회복적 교육의 인간학 101
발달 단계에 따른 접근법 109
기질 특성에 따른 접근법 116
 
3부 회복적 관계는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존중의 대화 126
문제 행동에 대해 이해하기 132
갈등에 대해 이해하기 136
갈등 고조의 9단계 142
갈등 조정은 왜 필요할까? 152
문제 해결 서클 158
삶은 달걀 갈등 분석 168
밤송이 같은 사람과 대화하는 법 177
갈등 조정의 절차와 유의점 185
마음이 아픈 사람들 192

나가며 198

글의 출처 204
 
*
 

슈타이너 사상 연구 1

- 인지학 입문
 
 
들어가며

1부 루돌프 슈타이너의 생애
1. 시대적 배경
2. 어린 시절 (1861-1878, 0-17세)
3. 빈 공과대학 시절 (1879-1883, 18-22세)
4. 학문적 성숙기 (1884-1899, 23-38세)
5. 신지학에서 인지학으로 (1900-1913, 39-52세)
6. 시대의 악을 극복하기 위하여 (1914-1925, 53-64세)

2부 기초 인지학 용어 해설
1. 인간의 구성요소
2. 인간의 구성요소에 대한 해설
3. 알파벳 순서 용어 소개
4. Sympathie와 Antipathie에 대하여
5. 인지학에서 바라본 영혼세계
6. 정신과학과 인지학에 대하여

3부 인지학 공부
1. 발도르프 교육 및 인지학을 공부하기 시작한 분들을 위한 책 소개
2. 인지학,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3. 인지학에 따른 발도르프 한글교육을 위하여

4부 비판적 고찰
1. ‘성배의 민족’이라는 환상
2. 인지학과 음모론Ⅰ
3. 음모론에 빠지지 않기 위해 필요한 질문들
4. 위기의 시대, 발도르프 교육은 희망이 될 수 있을까?
5. 인지학이 쉬울까, 양자역학이 쉬울까?
6. 백신거부와 인종주의, 어떻게 봐야 할까?
7. 인지학과 자아의 문제
8. 지금 여기, 발도르프 교육
9. 붕괴의 시대에 우리는 무엇을 할 것인가?
10. 발도르프 교육이 경계해야 할 지점들
11. 의식혼의 교육학, 발도르프 교육
12. 응보감정과 희생제의
13. 반지성주의와 백신 접종
14. 인지학과 음모론Ⅱ

5부 인지의학과 백신 접종에 관하여
1. 인지의학에서 바라보는 코로나바이러스
2. 코로나 백신 접종 - 학교들에 대한 권고
3. 코로나 백신 접종에 대한 인지의학의 성명서
4. 백신 접종에 대한 인지의학의 성명서
5. 백신 접종: 연대의 결정
6. 백신 반대자들은 루돌프 슈타이너와 인지학을 들먹일 수 있는가?
7. 백신 접종?!
8. 인지의학의 국제적 이정표

6부 인지학 깊이 읽기
《정신과학에서 바라본 아동교육》 깊이 읽기

나오며

부록 : 일상 속의 인지학
1. 사고의 실제적 수련
2. 신경증과 자아
3. 카르마에 대한 기본 태도
4. 네 가지 기질

참고문헌
 
*
 

Stories to Light the Night

비통과 상실을 겪은 어린이와 가족, 공동체의 회복을 위한 치유이야기

수잔 페로우 지음
김훈태 옮김
 
 
이야기를 나눠준 이들
수잔 페로우의 이야기
엘리다 거시의 머리말

1. 서문
말과 이야기의 치유력
의도
개요
편집의 여정
이 책의 활용법
다양한 이야기 섹션의 소개

2. 치유이야기: 과정과 경험
‘현재에 존재하기’의 특성
치유이야기를 나누기에 적절한 시간과 장소에 대한 감수성
다양한 유형의 이야기
은유에 대한 고찰
상상에 대한 고찰
진실의 이야기

3. 사랑하는 사람의 상실
별의 둥지
꼬마 늑대의 고향으로 가는 길
작은 양초
발레리나와 오르골
천국의 마법
타지 라 우펜도 – 사랑의 왕관
실비아를 위한 인형
할머니의 빛의 망토
아기 사슴과 절친나무의 이야기
비버와 떡갈나무
실비와 별들
보글보글 아가씨
꾀꼬리와 벚나무
장미 공주와 정원의 여왕
장미와 가시
할머니가 돌아가신 날
멋쟁이 비행기
잘 가, 가비야
머물 수 없는 작은 별
달콤한 꿈의 속삭임
무지개 비둘기
추억의 보물상자
정원
그리고 편안한 밤이 찾아왔다

4. 가족 관계의 상실
반짝이의 두 집
엄마 루와 아기 루
곰 세 마리와 배 두 척
코알라를 위한 침대 세 개
꼬마 노랑 기차
아기 새와 아빠 새
가족 배

꽃을 꿈꾸는 씨앗
컵으로 만든 탑
간난 오렌지
고래와 진주
산지기와 새

5. 반려동물의 상실
도나와 스크러프
첫새벽
아기 루에게 작별인사를 해야 할 시간

6. 건강과 행복의 상실
어린 장미
손수건 친구들이 담긴 상자
집에만 있어야 했던 꼬마 요정
아기 주머니쥐를 위한 손수건
노래하는 아기 토끼
아이들과 강
공주님과 진주
낱말을 낚는 어부
밝은 빛
말로 치유하기
- ‘우리 아이들’의 시들
개구리와 크림통
치유된 뼈
검은 돌
아기 조개와 춤추는 진주
무작위 이야기 쓰기 연습

7. 소중한 장소의 상실
대나무 가족
개미와 폭풍
토끼와 산불
잉어 왕자
칼라추치 인형
추억의 담요
삶의 노래와 일의 노래
꽃이 만발한 한복
철새
시리아 난민 아이들을 위한 두 이야기
뿌리가 뽑히다
둥지 짓기
린델웨의 노래
라벤더 둥지

8. 환경에서의 비통과 상실
빛의 나무
모래 속의 메시지
공작의 깃털
그림자 거인
생명의 빛
백조의 노래
할머니와 당나귀
오디나무

9. 그 외의 상실 – 신뢰, 협력, 조절, 균형, 존중
호수와 하늘
작은 물고기
무지개 요정들과 비밀의 동굴
무지개 돌
양봉가와 꿀컵
빗자루와 쓰레받기
동그라미 친구들
달과 별들 사이의 공간
해 임금님과 달 여왕님

10. 삶의 순환과 변화
애플검 잎사귀
나비
꼬마 별의 여행
반짝이는 강
추압의 전설
날아라, 독수리야, 날아
개울, 사막, 바람
창조의 여신과 개
눈송이가 내려요...

도안과 패턴

참고문헌 및 출처
어린이와 가족을 위한 서비스
도서
웹사이트

굿 그리프 프로젝트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