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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발도르프교육 관련 신간 소개 - 발도르프 교육예술, 발도르프 아동교육, 발도르프 교육 이해하기 본문

발도르프교육학

발도르프교육 관련 신간 소개 - 발도르프 교육예술, 발도르프 아동교육, 발도르프 교육 이해하기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17. 9. 13. 11:38

발도르프 교육예술

인간 본성이 중심인 교육


이 책은 런던에서 발도르프학교를 모델로 하는 초등학교 설립이 결정되었을 때 그곳 초대 교사진을 위해 이루어진 강연을 기록한 것이다. 슈타이너 박사가 생전에 제공한 마지막 교육학 강좌로 주목받는 이 자료를 통해 우리는 인간 본성을 중시한 발도르프 교육예술의 정수와 여러 교과목의 혁신적 교수방법론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첫 번째 강연 1924년 8월 12일
오늘날 교육 상황의 특징. 사람에 관한 진정한 이해의 긴요성 _ 육화과정. 유전과 개별성에 대한 실제적 고찰. 이갈이 이전 영유아의 본성. 이갈이 시기의 급격한 변화. 다양한 발달 단계에 따른 교육의 과제들

두 번째 강연 1924년 8월 13일
몸 전체가 감각기관인 영아. 모방의 본질과 의미. 유아현장. 유아기놀이. 교육자의 판타지를 촉진하는 생활 관찰 _ 이갈이. 상과 판타지를 이용하는 수업. 쓰기 수업의 도입. 교사의 자유재량에 따른 수업 구성. 만 9세 무렵인 아이의 본성. 위기. 동화 들려주기에 관하여. 교육에서 만나는 헤아리기 힘든 요소들

세 번째 강연 1924년 8월 14일
만 9세 이후의 아동. 식물수업 _ 동물 수업. 식물학과 동물학 수업의 교육효과 _ 동화 및 신화 들려주기에 관하여. 상으로 전개하는 역사 수업. 인과관계의 도입은 만 12세 이후에. 훈육에 관하여. 교육자의 자기연마

네 번째 강연 1924년 8월 15일
교육자의 자기 연마. 초기에 겪는 불완전함을 극복하는 용기. 교사와 아이들의 운명적 만남. 상을 자극하는 이야기의 예시. 설명을 위한 교수방법론. 교육자가 지녀야 할 명상적 영혼 상태. 아동의 기질을 활용하는 교수법 _ 대칭의 형태 그리기와 내적 형태 감각. 사고의 발달로 이어지는 신체의 유연성 훈련. 그림 그리기. 에포크 수업

다섯 번째 강연 1924년 8월 16일
셈하기. 상을 이용한 숫자 개념 학습. 리듬을 이용한 숫자 세기. 의지 작업인 숫자세기. 관찰자일 뿐인 머리 _ 사칙연산. 교육의 결과물인 물질주의. 수업 중에 필요한 교사의 유머 _ 기하학 수업. 피타고라스 정리의 생생한 증명

여섯 번째 강연 1924년 8월 18일
인간 본성의 구성체와 연관된 아동 발달의 단계별 특징. 내장기관을 조형하고 형성하는 에테르체의 활동. 조형과 그림 그리기를 향한 아동의 활동 욕구. 사춘기. 아스트랄체가 신체조직에 침투하는 과정. 음악 수업의 의미 _ 언어 수업. 만 9세 무렵의 문법. 번역 없이 진행하는 외국어 수업. 소리의 느낌으로 만나는 외국어의 다양성 _ 오이리트미 과목. 체육과 체조의 본질. 내면의 발현인 오이리트미. 체육을 통한 공간 적응

일곱 번째 강연 1924년 8월 19일
만 12세 아이들을 위한 무생물 수업(광물학 수업). 전체에서 시작하기. 생활과 결부된 물리 수업. 판타지에 호소하기. 학생이 수업에서 얻는 피로감. 리듬의 본질. 글쓰기 수업 _ 수업과 교육은 생활에 연결되고 생활에서 나와야한다. 현실과 동떨어진 사고. 학교 조직의 영혼인 교사회의. 학급의 남녀 비율에 따른 차이점들. 학습 능력이 부족한 아동을 위한 학급 _ 모든 수업은 아동에게 세계 안에서 차지하는 사람의 위치를 가르쳐야 한다. 기술 수업을 통한 생활 이해. 수공예 수업에 관하여. 성적표. 아동의 이해를 돕는 학부모 접촉

질의응답 1924년 8월 20일

곱셈과 나눗셈의 차이. 양의 측정과 나누기.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이어지는 연산 수업. 미술 수업에 관하여. 라틴어와 희랍어 수업. 스포츠 종목에 관한 질문. 종교 수업. 외국어의 선택에 관하여. 이갈이 시기 이전의 언어수업 _ 맺는 말




발도르프 아동교육




이 책은 영유아기를 포함하여 유년기, 사춘기를 지나 청소년기의 발달에 이르기까지 양육과 교육은 아이 스스로 성장하도록 동반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발도르프 교육 원리는 나이에 따라 변화하는 아이의 내면 발달에 초점을 두면서 사람의 본질을 구성하는 네 가지 요소가 어떻게 고려되어야 하는지 제시한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교육이 동반되면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존재 이유대로 "내 길"을 찾게 된다는 것이다.

1907년에 처음 발간된 <정신과학에서 바라본 아동교육>은 인지학적 교육에 관한 루돌프 슈타이너의 첫 강연과 '정신과학에서 바라본 학교문제'를 주제로 한 강연 원고 두 편을 담고 있다. 슈타이너의 교육학적 생각들이 처음으로 요약된 책으로 슈타이너의 저작 가운데 아주 중요한 부분을 형성한다. 

추천의 글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위한 교육 지침서
- 치유의 힘을 가진 교육 예술
- 자유를 향한 교육, 사회적 책임감을 키우는 교육

한국어판 발간에 부쳐
이 책에 대하여
역자 일러두기 
- 특별한 용어들

part 1 정신과학에서 바라본 아동교육
part 2 교육 문제에 대하여
part 3 정신과학에서 본 학교 문제
part 4 발도르프 교육예술

텍스트 출전
편집자 주석
루돌프 슈타이너의 다른 저작들
역자 후기 
- 시간을 머금은 삶의 열매




발도르프 교육 이해하기





40여 년간 교사로서, 그 대부분의 시간을 발도르프 학교 선생님으로 근무한 저자가 발도르프 교육의 근본 원리와 실제 사례들을 소개한다. 발도르프 교육의 접근법을 보다 널리 알리고자 쓴 이 책은 부모와 선생님들 그리고 미래의 선생님들이 이 교육의 즐겁고 실제적이고 건강한 방법의 중요한 측면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오늘날 아이들이 물려받게 될 세상은 훨씬 더 복잡하고 문제 많은 세상이 될 것이다. 그 미래의 도전들에 대응하기 위해 아이들에게 준비시킬 것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의 답을 발도르프 교육에서 찾을 수 있다. 발도르프 교육은 사고, 감정, 의지, 이 세 가지의 균형 잡힌 발달을 목표로 하며 이것이 미래에 꼭 필요한 섬세한 능력들을 키워 준다고 보고 있다. 마음 깊이 느끼고, 실제적으로 행동하고, 지적으로 사고하는 세 가지 힘이 골고루 발달한다면 아이들은 자기가 공부하고 있는 것들을 통해서 내적인 연결을 이룰 수 있다. 이런 연결을 통해 아이들은 세상 속에서 충만하고 온전하게 살아갈 수 있게 된다.

추천의 글 
서문 
들어가는 말 

1장 시야를 넓히기 
올바른 일을 행하기 
학생의 발달 상황을 평가하기
온전함을 향한 여정 

2장 머리, 가슴, 손 
못된 짓이 아니야 
미래를 위한 능력들 
사고를 발달시키기 | 감정을 발달시키기 | 의지를 발달시키기 
어린 시절의 세 단계 
유치원 시절 | 초등학교 시절 | 고등학교 시절 
세 가지 핵심이 되는 능력들의 균형 잡힌 발달 
하루의 차원들 

3장 발도르프 유치원 
놀이의 중요성 
활동적인 놀이: 실내 놀이와 바깥 놀이 
일의 중요성
모방의 중요성 
이야기의 중요성 

4장 발도르프 초등학교 
읽기를 가르치기 
예술을 통해서 가르치기
수학과 예술 | 과학과 예술 
초등학교 커리큘럼 
커리큘럼에서 이야기의 역할 
치유의 효과가 있는 이야기들 
커리큘럼에서 음악의 역할 
발도르프 담임 선생님 
따스함에서 시작해서 쌀쌀함으로 가는 여정 

5장 발도르프 고등학교
좋은 사고 습관들 
깊이 있는 공부 
진리, 아름다움, 선함
진리 | 아름다움 | 선함 
공부를 가르치는 방법 
언어 습득을 통해서 명확한 사고를 전달하기 | 인류의 문화유산 이해하기 | 미래에 대비하도록 학생들을 준비시키기 - 선택 과목들 | 사회적 책임과 시민으로서의 책임 
작은 것이 아름답다 
고등학교에서의 균형 있는 발달 
균형 되찾기 

6장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부모 역할 
집안일에 활동적으로 참여하기 
집안일에 정서적으로 참여하기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하도록 돕기 
숙제라는 도전 
부모로서 힘을 가지기

7장 선생님의 여정 
무엇이 좋은 선생님을 만들까? 
활동적인 선생님
정서적으로 활기찬 선생님
수업에 감정을 불어넣기 | 훈육에 올바른 감정을 불어넣기 
사고하는 선생님 
깊이 성찰하는 선생님 
자기 성장의 길인 가르치는 일 

8장 참된 인간 교육을 향하여 
인간성의 충만한 완성 
영적인 연결을 보호하기 
영적으로 건강한 행복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가르침들 
말로 표현할 수 있는 가르침들 
도덕교육 

감사의 말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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