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발도르프 교육과정의 내용과 과제 (1) - 발도르프 교육을 위한 기초로서의 인지학 본문

발도르프교육학/발도르프 교육과정

발도르프 교육과정의 내용과 과제 (1) - 발도르프 교육을 위한 기초로서의 인지학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2. 1. 26. 12:29

발도르프 교육과정의 내용과 과제 (1)

The Tasks and Content of the Steiner-Waldorf Curriculum

 

Edited by
Kevin Avison, Martyn Rawson
김훈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발도르프 교육을 위한 기초로서의 인지학

발도르프 교육은 루돌프 슈타이너의 아동 발달 이론에 기초한다. 그것은 슈타이너의 심리적이고(psychological) 정신적인 통찰에 의해 고양된 경험적이고 학문적인 연구에 기반한다. 이러한 지식 체계는 지난 한 세기 동안 발도르프 운동 안에서 행해졌던 상당한 조사 연구에 의해 보충되고 지지되었으며 광범위하게 여러 나라의 언어로 번역된 2차 문헌에 기술되어 있다.

슈타이너의 인간 본성에 대한 이해는 그가 인지학이라고 불렀던 철학과 우주론의 핵심을 이룬다. 슈타이너는 에밀 몰트의 부탁을 받고 발도르프-아스토리아 담배 공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의 자녀를 위해 1919년 슈투트가르트에 첫 번째 발도르프학교를 세웠다. 그는 1925년에 눈을 감을 때까지 학교의 고문(adviser)이었다. 이 기간 동안, 교사들에게 많은 강의를 했고 수업을 참관하며 정기적으로 교사회의에 참석했다. 독창적인 교육과정이 슈타이너에 의해 설계되고 소개되었으며, 그의 지도와 교사들의 주도적인 활동을 통해 더욱 더 개발되었다. 그 이후로, 발도르프 교육과정은 자연스럽게 진화하였고 다른 문화와 지리적인 환경에 적용되었다. 현재 약 60개국 1200여 개의 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다.

비록 인지학을 학교에서 가르치지 않는다 할지라도, 인지학은 발도르프 교육을 위한 인식론적, 인간학적 기초를 이룬다. 그러나 인지학적 통찰과 정신(ethos)은 교육과정에 정보를 주고 교사들에게, 스스로 고유한 작업으로서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사상의 체계를 제공해준다. 슈타이너는 스스로 인지학을 "인간 내면의 정신을 우주의 정신으로 인도하는 지식의 길"이라고 설명했다.

인지학의 핵심은 고유한 개인의 정신적 발달의 가능성이다. 슈타이너는 도덕적이고 정신적인 발달의 이러한 길을 걷길 원하는 개인들을 위한 많은 지침서를 출간했다. 이것은 개인들이 자신의 도덕적인 힘을 강화하고 자신의 조망 능력을 높이며 사고능력과 판단능력을 확장할 수 있도록 계획되었다. 이러한 지식의 길에서 기본적인 것은 명상이다. (이 명상에 의해) 슈타이너가 의도하는 바는 개인이 내적 표상이나 사고, 감정, 의지적 행위에 전념하면서 규칙적으로 의식을 집중할 수 있는 일상의 리듬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사고의 이러한 훈련은 순수 사고의 이타적이고 무한하며 주의 깊은 형태로 향하는 여러 가지 집중훈련을 통해 강화된다.

개인에 의한 이러한 내적인 발달의 전제조건들을 슈타이너는 '자신의 사고 방향에 대한 (자율적인) 지배(control)와 의지의 충동에 대한 지배, 기쁨과 고통에 대한 평정심(equanimity),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 대한 태도의 긍정성(positivity), 그리고 열린 마음으로 삶을 만나는 준비(readiness)'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훈련된 사고에 동반되는 도덕적이고 인격적인 특질은 인내, 고요, 존중, 경외, 진리에 대한 헌신, 사실에 대한 정직성, 일을 위한 열정, 세계에 대한 관심, 타인들에 대한 사랑과 감사, 그리고 자신의 행위에 대한 책임이다.

슈타이너는 정신적 통찰이 누구에게든 많건 적건 간에 개발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가 공개적으로 말했고 자신의 책에 서술했던 정신적 통찰은 모두, 적절한 방법으로 사고하고 관찰하는 힘을 훈련하는 사람에 의해 증명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교사들에 대한 일관성 있는 그의 권고는 그가 제안했던 사상을 가지고 작업하되 경험을 통해 성과가 있는 것으로 판명될 때에만 이 사상을 이용하라는 것이다.

슈타이너의 많은 사상과 통찰은 급진적이고 대체로 낯설기 때문에, 그는 인지학에 의해 인식되는 현상을 서술하기 위해 특별한 용어들을 계발했다. 이런 용어 중 많은 것은 보편적이지 않고 대개 인지학적 모임에서만 사용된다. 물론 이런 용어들보다 설명하고 있는 현상이 더 중요하다. 이 책에서, 저자들은 가능하면 보편적인 언어를 사용하고자 노력하였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