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발도르프학교의 교육과정 - 지리학 본문
지리학
지리학은 아이들을 땅으로 내려오게(down to earth) 하는 그래서 이 땅에서의 성숙을 준비하게 하는 과목이다.
1-3학년; 환경학(인간과 주변환경의 관계 알아가기)
4학년; 동네학(환경학에 포함되는 과목, 아이가 살고 있는 공간과 시간에 대해 알아가기)
5-12학년; 슈타이너는 지리학이 다른 많은 과목들과 연결되어 있고(생물학, 물리학, 화학, 천문학, 수학, 역사 등) ‘전체성’이란 감각을 제공한다며 지리학을 특히 강조했다. 그는 또한 지리학의 윤리적 요소도 강조했다.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을 배우는 것은 아이들이 동료 인간을 사랑하는 데 도움을 준다.
지리학은 반드시 아이들에게 세상에 대한 흥미와 삶의 용기를 주어야 한다. 아이들은 지구를 하나의 자연 공간, 구체적 삶의 리듬이 있는 곳으로 이해해야 한다. 인간은 그 공간안에 감싸여있지만, 그들은 또한 경제적, 문화적 활동을 통해 그것을 변화시킨다. 생태계에 대한 인식과 책임감의 기초가 이전에 반드시 놓여야 하겠다.
<5-8학년>
동네학은 4학년 때 시작하여, 5,6학년 아이들은 처음으로 한층 더 지구 가까이 이끌어진다. 지역의 농업과 사업을 보면서. 사람들은 서로 다른 지역과 그들의 상호의존적인 관계에서 자연과 동업자이다. 이것은 아이들의 발달에 도움이 된다. 7,8학년 아이들은 이제 다른 지역의 사람들의 문화와 특징에 대해 알아간다, 특히 지구 다른 쪽에 살고 있는. 지리학 수업은 움직임과 반-움직임의 감각을 갖고 있어야 한다. 아이들은 아동 중간 시기 동안 그들의 집이 지구에 있음을 물리적 공간으로 알게 된다. 이것은 지구쪽으로의 움직임이다. 그리고 사춘기에 가까워질수록, 그들은 지구적 성숙을 얻게 되고, 여기서 지구의 심리적 문화적 차이 쪽으로의 움직임이 있다.
<5학년>
지리학을 아동기의 중간시기의 아이들에게 가르칠 때 많은 사실들을 경험과 연결시켜야 한다. 학생들은 세계에 대한 무언가를 배운다, 느낌이 지식과 연결된 형태로. 그들 나라의 지역과 자연환경의 묶음이 묘사된다. 중요한 것은 동네학에서 시작된 경제학과 산업에 대한 공부가 더 넓은 지역으로 확대되어야 하겠다.
<수업 내용 제안>
아이들은 ‘발견의 여행’을 떠날 수 있다, 강가를 따라, 그들이 속한 지역을 떠나 여행을 갈 수도 있다, 혹은 해변가나 산지로.
- 바닷가, 산지, 평지의 삶의 형식 대조
- 광업과 다른 산업
- 지도 그리기, 벽에 그리거나, 지도책
- 아이들의 집과 주변 나라와의 경제, 지리적 연결, 상호의존성을 강조하며
- 아이들의 나라와 더 넓은 지역에 관한 지역, 물리적인 지리학(공간의 자연적 환경 묘사)
<6학년>
6학년때는 지리학의 두 가진 요소가 있다. 하나는 본국은 국가가 속한 대륙에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전체 대륙에 대한 짧지만 구조적인 개관이 있어야 하겠다. 대륙들은 서로 대조적이다, 지형적으로, 형태적으로(윤곽, 강, 산, 하늘, 기후, 채소...) 천문학은 6학년 지리학 시간에 속한다. 그것은 지구와 계절과 연결되어 있다. 지질학과 식물학 또한 지리학 주요 수업에 들어온다. 산업과 상업은 소수의 놀라운 예를 포함하도록 확장된다, 세계적 연합이 중요한 곳에서. 교사는 7,8학년에 세계의 어떤 부분을 수업에 가져올 지 신중한 선택을 해야 한다.
<수업 내용 제안>
1) 유럽에 대한 주요 수업(학교가 유럽에 있다면)
유럽 내의 국가별 지형, 기후, 경제를 양극적으로 비교한다. 가령, 저지대 네델란드와 알프스 산맥이 있는 스위스...
2) 지구를 하나의 전체로서 개관
- 대륙의 형태와 분포 그리고 바다, 해류, 조류
- 태양의 위치와 기후적 조건, 지구의 자전축과 연관된 계절에 따른 식생띠(vegetation belt)에 대한 의존
- 암성 형성, 지구의 오래되고 어린 부분들
- 어린 산맥들 (알프스, 히말라야, 안데스), 열곡(요르단 계곡의 홍해)
- 세계의 주요 강과 각각의 특징들(라인강..)
- 열대우림지역, 대초원, 호주의 오지, 소금 사막의 생태계
- 지구는 하나의 전체로 다른 관점에서 보여져야 한다. 유럽을 중심에 두는 것만이 아닌.
- 땅의 갈라짐, 벌목, 건조지대의 형성, 토양 침식과 관련된 놀라운 예들
- 광물 매장과 무역 관계
- 이동 경로 (시베리아 철도, 수에즈, 파나마 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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