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한국 발도르프학교를 위한 안내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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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발도르프학교를 위한 안내
발도르프 교육은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을 바탕으로 한 인간학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앎을 삶으로 가져오는 과정에서 아이들이 세상을 바르게 경험하고 배워, 자기 삶의 목표를 펼치고 실현하는 것을 돕는 교육입니다. 발도르프 교육 운동은 세계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모든 발도르프/슈타이너학교는 자치적으로 운영하고 지역, 국가, 국제적 차원에서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인간에 대한 보편적 인식 속에서 상호 간 교류를 이어갈 때 개별 학교에서 하고자 하는 일들을 더욱 잘 해낼 수 있습니다. 서로를 인식한다는 것은 넓은 의미에서 다른 나라 학교들과 동반자적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이고, 각 학교가 속한 지역, 국가와 연대하는 것입니다. 시작하는 학교나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교들을 서로 도와줄 수 있고, 국제적으로 조직된 심화 교육, 컨퍼런스 등에 교사, 학부모,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한국발도르프학교연합은 괴테아눔*과 국제발도르프교육연대 대표회의인 헤이그 서클**에서 제안하는 발도르프 교육의 특성들을 추구하고자 합니다.
* 괴테아눔 : 슈타이너의 발도르프 교육의 정신과 현재 세계의 인지학 정신을 이끄는 기관이며, 스위스 괴테아눔에 있다. 해마다 다양한 인지학 관련 컨퍼런스를 진행하며, 괴테아눔 교육분과는 헤이그 서클과 함께 국제교사컨퍼런스를 개최한다. 해마다 괴테아눔에서는 전 세계 발도르프학교 리스트를 정리한다.
** 헤이그 서클 : 독일 괴테아눔 교육분과와 함께 전세계 발도르프교육운동이 성장하도록 돕기 위한 기관으로 전세계 발도르프학교의 인증절차를 진행하고, 괴테아눔과 함께 국제교사컨퍼런스를 진행한다. 한국연합은 출범 당시 정관에 명시한 바, 이 헤이그 서클로부터 헤이그 서클을 대리하는 2차 인증기관으로 등록하여 활동하고자 한다.
1. 발도르프학교의 정체성
발도르프학교는 인지학을 공부하는 교사들 내면의 열린 자세와 자기 교육을 향한 노력으로 그 학교의 정체성을 형성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각 학교는 독자적으로 수업과 활동, 학교 운영 전반에서 교육예술을 실천합니다. 발도르프학교는 위치한 지역, 학교 설립 초기에 부모들과 교사들이 기울인 노력을 바탕으로 각 학교 정신을 만들어 가면서 성장해 갑니다. 한국발도르프학교연합은 연합에 소속된 학교들이 고유성을 유지하며 발도르프 교육에서 추구해야 할 기본을 지키고, 서로 협력하는 토대를 형성하고자 합니다.
발도르프학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준수하며 실천하고자 노력합니다.
• 발도르프학교는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간에 대한 통찰을 기초로 교육하며, 인간을 신체, 영혼, 정신의 삼구성체를 지닌 존재로 이해하고 바라본다.
• 발도르프학교는 루돌프 슈타이너가 제안한 아동·청소년의 발달단계에 따른 적합한 교육 내용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합의하여 운영하며, 각 교사는 자신의 온전한 책임으로 자유롭게 교육한다.
• 발도르프학교는 의지의 힘과 감정의 깊이, 사고와 판단의 명확함, 다른 이들과 함께 일하는 능력을 고양하여 이웃과 사회에 봉사하고 사회의 변화를 이루고자 한다. 발도르프학교의 교육 내용은 근본적인 인간의 능력을 발현시킬 수 있도록 계획되고 운영된다.
• 발도르프학교는 자연 섭리를 이해하며 경외심과 감사하는 마음을 품고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 발도르프학교는 자유, 형제애, 평등의 정신을 문화, 경제, 법적 영역에서 실현하려는 슈타이너의 사회삼원론을 바탕으로 운영한다. 교사, 학부모, 학생은 발도르프 교육의 온전한 실현을 위해 서로 협력할 의무와 책임을 갖는다.
• 교사는 일하는 기쁨을 가지고 학부모들과 협력하면서 개별 학교의 고유한 학교 정신을 만들어 낸다.
• 발도르프학교의 구성원은 도덕성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인간관계를 비롯해 세상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간다. 이것은 발도르프학교 정신의 핵심이다.
• 발도르프학교의 구성원은 인지학을 바탕으로 다양한 학문을 배우고 예술 활동을 하면서 끊임없이 정신적 성장을 추구한다.
2. 발도르프학교의 중심이 되는 특성들
⑴ 교육과정 운영의 원칙
⸰ 발도르프학교의 교육과정은 발도르프 교육의 중요한 요소이다.
⸰ 발도르프학교는 아동부터 성인까지 인간 생애를 7년 주기의 연속적인 발달로 바라보며 각 단계의 특성을 기본으로 하여 교육한다.
⸰ 루돌프 슈타이너가 제안한 연령별 발달과정의 특성을 고려하여 의지, 감성, 사고의 조화로운 발달을 위한 수업을 계획하고 운영한다.
⸰ 교육과정 내용은 한국의 지리적, 문화적 특성과 전 지구적인 흐름을 고려하여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간다.
⸰ 교사는 교육과정을 통해 학교정신과 학급정신을 만들어 낸다.
⑵ 교육예술 방법론
교육예술은 발도르프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예술적 교육 방법이다. 발도르프교육은 지식을 추상적으로 축적하는 것이 아니라 배움이 삶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학생들이 건강하고 강렬한 사고와 감정, 의지를 가지고 자신의 삶을 살아가도록 인도하는 것이 진정한 교육적 책임이다. 인간 자아가 그러한 능력들을 통합하고 관계하면서 자신의 길을 찾도록 해야 한다. 흐르고 관계하며 성장하는 힘들은 예술적인 방법을 통해서 강해지고 선명해진다. 이런 관점에서 교육예술은 발도르프교육을 실현하는 핵심이다.
⸰ 교사는 교육예술가이다.
⸰ 교사는 예술적 감각을 키우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수업에서는 언어, 회화, 소묘, 암송, 음악 등의 예술적인 방법들을 사용한다.
⸰ 들숨과 날숨이 수업의 흐름과 진행에 녹아 있게 한다면 그 자체로 예술적이다.
⸰ 교사는 교육에 적절한 미적인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환경은 아이들에게 무의식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 교사는 아이들과 함께 하는 교실에서 무엇을, 어떻게, 왜 하는지 교육의 목표를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
⸰ 교사는 자신만의 방법들을 계발하고, 이미 만들어진 방법들을 주체적으로 변화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교사 스스로 만들어 낸 방법 자체가 교육예술이기 때문이다.
⑶ 교육의 형태와 구조
슈타이너는 학교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교육(학교와 수업)에 대한 몇 가지 구조와 형태를 제시하였다. 이것은 인간에 대한 이해와 학교의 사회적 과제에 기초를 둔다.
⸰ 학년은 나이에 따라 배정되고 능력별 학급을 편성하지 않으며 유급이 없다.
⸰ 성별과 인종에 차별을 두지 않고 학급을 구성한다.
⸰ 발도르프학교에서는 석차를 매기는 시험이 없다.
⸰ 주요 과목을 주기집중수업으로 진행한다.
⸰ 발도르프학교에서는 다양한 문화와 언어를 이해하고, 모호함을 견디는 힘과 새로운 것을 내적으로 받아들이는 힘을 키울 수 있도록 외국어 교육을 실행한다.
⸰ 오이리트미 수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오이리트미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노력한다.
⸰ 발도르프학교는 다양한 예술 과목 수업을 운영한다.
⸰ 담임교사는 담임과정을 끝내는 시기까지 아이들의 성장을 함께 동반하도록 노력한다.
⸰ 발도르프학교 교사는 학령기 발달단계 12년 과정에 대한 이해와 연계성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아이들의 건강한 들숨과 날숨이 조화롭게 이루어지도록 시간표를 구성한다.
(4) 교사들
발도르프학교에서 근무하는 교사는 학생들 내면에 광범위한 질문들을 불러일으키고, 학생들이 삶 속에서 사람과 세상에 대해 진정한 관심을 가지도록 교육을 해야 한다. 이를 위해 교사는 인간에 대한 인지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과 교육예술을 구성하며, 학생들의 사회적 능력과 학업 능력 향상에 대한 책임을 갖는다. 또한 교사는 부모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건강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 교사는 학생과 교사, 부모와 교사, 학생들 간의 건강한 관계를 위해 여러 교육적인 작업을 진행한다.
⸰ 교사는 학생을 향한 명상을 통해 아이의 성장을 동반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 교사는 개별 학교의 학교 정신과 학급 정신을 만들기 위해 학교의 모든 구성원과 긴밀하게 협력하고 소통한다.
⸰ 교사는 주변과 세상에 대해 항상 깨어 있어야 한다.
(5) 발도르프학교의 운영
학교를 운영한다는 것은 학교 구성원들이 발도르프학교의 일과 사명에 대해 항상 깨어 있어야 하고 그것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함을 뜻한다. 발도르프학교는 지역사회 내에서 건강한 공동체를 형성하고 발도르프 교육을 질적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구성원들 간의 긴밀한 협력체계를 지닌 운영 구조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자유, 형제애, 평등 정신이 구현되도록 운영해야 한다.
⸰ 발도르프학교 운영은 사회삼원론을 예술적으로 구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통해 구성원들의 도덕성 향상을 추구한다.
⸰ 학교구성원은 조직을 유기적으로 운영해야 한다. 학교는 발전하고 성장하는 유기체이다. 그러므로 교육적인 과제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원들이 서로 협력한다. 학교를 설립하는 규모 또한 유기체의 건전성에 영향을 미친다. 담임과정의 유기적인 발달이 상급과정 설립으로 이어지도록 한다.
⸰ 재정은 투명하게 운영해야 한다. 발도르프/슈타이너학교는 국가의 재정 지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학교 운영을 위한 대부분의 비용을 부모들의 공동체 운영비로 충당한다. 여러 나라에서는 기부에 의지하거나, 헌신과 창의적인 해결책으로 학교 재정을 유지하고 성장해 나가고 있다. 재정은 건강한 학교 유기체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더욱 재정의 투명성과 건전성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학교 구성원들은 위계적이지 않은 형태의 협력관계를 이루며 공존한다. 발도르프학교는 학부모, 학생, 교사, 교직원이 조화로운 관계를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한다. 인간성과 인간 존엄성은 모든 활동과 작업의 기초이다. 수평적 협력관계에서 의사결정 과정을 포함한 학교 운영의 모든 과정에 투명성과 명확성이 필요하다.
⸰ 발도르프학교는 교사와 부모가 함께 학교 운영에 참여하여 책임 있는 교육 공동체를 형성한다. 그러므로 외부에서 학교에 대한 일을 결정할 수 없다. 학교를 구성하는 교사와 학부모는 그들 공동의 의도 안에서 학교 일을 계획하고 조직한다.
⸰ 학교 구성원은 책임, 권한, 의무를 포함하는 운영 구조에 대해 이해해야 하며,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들은 투명하게 공유한다.
⸰ 학교 공동체의 모든 의사결정은 구성원들의 의식적이고 합의된 통찰로 이루어진다.
⸰ 발도르프학교는 지역사회의 구성원이다. 학교는 지역사회와 함께 협력하며 세상을 향한 형제애를 실천한다.
(6) 질서와 아름다움이 느껴지는 환경
학교에서 생활하는 학생들과 교사들은 공간의 크기, 색, 청결 상태, 정리된 모습 등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잘 준비된 공간에서는 새로운 어떤 것이 창조될 수 있다. 눈에 보이는 공간이 아름답고 깨끗하게 유지되었을 때 눈에 보이지 않는 정령들(elemental beings)은 자유로워진다. 교사와 아이들이 생동감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공간이라는 물리적 환경을 잘 가꾸는 것은 중요하다.
⸰ 학교의 모든 공간은 아름답게 예술적으로 가꾸고 유지한다.
⸰ 일상적으로 질서정연한 환경을 만든다.
⸰ 계절의 변화에 어울리는 환경을 만들어 살아 있는 아름다움을 경험하게 한다.
⸰ 교실에 아이들이 들어섰을 때, 새로운 것이 기대되는 질서정연함과 아름다움을 유지한다.
⸰ 학교가 안전한 공간이 되도록 한다.
⸰ 학교 구성원들은 개인과 공동체의 건강(위생)을 위해 노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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