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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발도르프 학교의 학급 관리 (4) 본문

발도르프교육학

발도르프 학교의 학급 관리 (4)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3. 3. 28. 07:52

가르친 후에

- 재검토하기, 반성하기, 배우기, 수정하기
 

1. 활동 연구
당신의 활동을 재검토하고 반성해 본다. 수업이나 활동이 당신의 계획대로 실천되었는가? 만약 아니라면 어디에서부터 벗어났는가? 당신이 계획했던 것보다 결과가 더 좋아졌는가 아니면 더 나빠졌는가? 특별한 상황이 있었는가? 일어난 일이 내가 상상할 수 있는 것이었는가? 나 자신을 극복하면서 어떻게 더 잘 준비했는가? 이제 무엇을 할 것인가? 경험을 통해서 내가 배운 것은 무엇인가? 다음 수업이나 활동을 위해 계획을 어떻게 할 것인가? 계획을 변경 할 것인가?
 
2. 규칙과 방침
모든 학교가 시작부터 올바른 규칙과 방침이 필요하지만,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일들과 불필요하게 스트레스가 많은 사건들을 겪은 후에 심사숙고해서 규칙과 방침은 수정되고 개선된다. 규칙은 투명하고, 정당하고, 확실하고, 명확함을 필요로 한다. 교직원들이 규칙을 갖추기 위해서는 정식으로 관련된 것들의 의견을 묻는 것이 필요하다. 그들이 그 일을 잘해 냈을 때 공개적으로 규칙을 갖출 수 있다.
 
3. 결과, 보상과 처벌
초기 발도르프학교 교사 중 한 분이었던 Erich Gabert가 쓴 훌륭한 논문인 처벌을 참고해서 아래 사항을 유념한다.
 
사람은 무한한 변화 속에서 확실하게 행동하기 위해 연습하고 보상한다. 어른들은 아이들이 겁내거나 화나거나 긴장하지 않도록 그들의 아픈 경험들을 안전하게 도울 수 있지만, 그것들을 유용하게 도움이 되도록 해서 아이들의 의식이 발달하도록 지도할 수 있다.
 
a) 가장 나쁜 종류의 처벌
정의는 공정해야 하고, 개인적인 감정이나 원한에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하며, 복수의 흔적을 남기지 말아야 한다. 도덕적으로 가장 나쁜 피해는 이런 것들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잔혹성, 조잡하고 교활함에 숨겨진 경향들은 이런 편견에 의해서 도발되고 강화된다.
 
가장 엄한 처벌과 지속적으로 협박을 받아온 아이는 끊임없는 두려움과 긴장감을 유지하고 있다. 정직하지 않고 불성실한 분위기는 확산된다. 어린이들은 그들을 협박한 사람을 속일뿐 아니라 괴롭히려고 할 것이다. 결국 거짓말을 위한 온상이 된다.
 
이와 반대로 못된 짓을 했을 때 그에 따르는 결과가 없으면 어린이들은 어른들의 말을 더 이상 심각하게 고려하지 않는다. 어른들은 비웃음거리가 되고 그 비웃음에는 아이들이 너무나 필요로 하는 지도와 안내를 받지 못했다는 무의식적인 분노가 혼합되어 있다.
 
b) 정당한 처벌의 4가지 기본요소
부모나 교사인 어른들은 아이들의 행위에 대해서 처벌이나 보상을 함으로써,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교육을 위한 책임에 직면했을 때 정당성, 제대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 의지나 동기부여를 필요로 한다.

모든 개인적인 선동, 취약성, 성가심, 난폭함은 그들이 아무리 정당화해도 무시되어야 한다. 동시에 처벌은 아이들이 그것을 통해 잘 성장하도록 내면적 연민을 가지지만, 냉정하게 해야 한다.
 
효과적인 처벌에서 거치는 4가지 단계가 있다. :
 
1. 행위를 반추해 보기. 다른 아이의 행동이나, 그 아이의 행동의 결과나, 혹은 교사가 교육적인 이야기를 들려줌으로써 자신의 행위를 다시 떠올려 본다. 〔다혈질〕
 
2. 행위의 결과로 나타나는 현실은 주관적 생각에서 벗어나 객관적이어야 한다. 행위와 그 결과는 아이에 의해서 인정되어질 필요가 있다. 〔점액질〕
 
3. 행해진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을 제공함으로써 아픈 경험을 하면서 더 부끄럽게 하거나 후회하면서 감동하게 한다. 〔우울질〕
 
4. 속죄하고 보상하려고 결심해서 좋은 미래를 만든다. 잘못을 고치고, 배상을 하고, 사과를 하는 등등. 〔담즙질〕
 
아이들에게 주는 최고의 도움은 ‘처벌’이 일어난 일의 결과로 객관적이고, 필수적이고, 피할 수 없는 것이라는 경험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행위와 ‘처벌’은 더욱 더 생생하고 명백하게 다른 사람에게도 적용하는 것이 더 낫다.
 
처벌은 구체적으로 분류하고 표로 만드는 것을 피해야 한다. 모든 아이의 행위는 다르기 때문에 공평한 판단을 할 수 없다. 반면에, 당신은 공정하고 일관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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