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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도르프 학교의 학급 관리 (2)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3. 3. 16. 21:11

가르치기 전

- 학습계획과 준비
 

1. 목표

적절한 소재를 선택하거나, 가르치는 아이들의 특성에 맞는 소재를 선택한다. 이러한 정보는 학급에서 학생들의 진단평가와 교사의 이전 경험과 학급 아이들을 관찰한 것과 동료교사나 부모와 의견을 나눈 것들로부터 얻을 수 있다.
 
a) 내용
아이들의 나이에 따른 발달단계에 맞게 연구한다. 각 학습단계 안에서 그 내용이 아이들의 발달단계와 어떻게 관계 있는지 알아야 한다. "어떤 능력이 개발되고 있는가?"
 
b) 활동
아이들은 단지 듣고 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활동을 직접 함으로써 배운다는 것을 염두에 둔다. 아이들이 할 것을 계획할 때는 이것에 중요한 초점을 맞추고 교사의 모든 행동은 이것을 만족시켜야 한다.
 
c) 3일의 리듬
배우는 것은 ‘3일의 리듬’이라 불리는 며칠 동안의(물론 잠도 포함) 활동에 의해서 도움을 받거나 강화된다. 하버드대의 실험에서 과제를 배운 다음 8시간을 푹 잤다면 기억력 테스트에서 좋은 점수를 받은 사실이 밝혀졌다. 이것을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매일의 행동은 첫 번째, 3개 학습과정과 관계가 있다.
 
1일 : 지각하기 - 학습이나 이야기는 예술적으로 상세하게 전달한다.
 
2일 : 관련시키기 - 아이들은 전날 일어났던 이야기나 사건을 밤에 잠을 충분히 잔 후에 단기간의 기억을 상기해서 질문한다. 잘못 생각한 것은 수정될 수 있고 아이들은 학습에서 더 따뜻하고 깊게 그들의 느낌을 적용할 수 있다.
 
3일 : 실천하기 - 밤에 잠을 자고 난 후 학급은 수업내용에 더 깊게 들어갈 수 있다. 의지활동, 말하고 그리기, 쓰기, 만들기, 평가 등을 하면서 한다.
 
그래서 각각의 날은 새로운 무엇이 있고, 그 무엇은 전날로부터 상기된 것이며, 또 그 무엇은 그 이전의 날로부터 계속된 것이다.
 
d) 어려움의 단계
능력의 범위를 고려한다. 교사는 다양한 아이들이 갖고 있는 능력의 범위를 둘러싼 어려움을 갖게 될 것이다. 그 어려움이란 능력 있는 아이들이 지루해 하는 것과 능력을 덜 가진 주변의 아이들이 패닉상태에 있는 것을 아는 것이다. 만약 아이들이 그룹으로부터 소외감을 느끼면 아이들은 옳지 않은 행동을 하면서 숨을 것이다. 지겨워하는 아이들을 위해서는 적당하게 과제를 확장하면서 그들을 잡아당기는 것이 필요하고 패닉상태에 있는 아이들을 위해서는 지지와 도움을 주고 과제의 범위를 제한해 줄 필요가 있다.
 
e) 기질
우리는 각 아이의 긍정적인 면을 개발하려고 한다. 그래서 그들이 선택한 것을 제거하거나 변화시키기보다 오히려 그것을 지지한다. 학습의 내용은 각 기질을 위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찾을 수 있게 한다. 이야기 들려주기를 해서 네 기질의 관심사를 채우거나 그들의 흥미를 끄는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아이들의 다양성이 나타날 수 있는 형식의 학습이 허용되면 기질에 대해 아는 것은 교사들에게 매우 유용하다. 예를 들어, 우리가 7학년에게 갈릴레오의 전기에 대해 말할 때 담즙질들은 갈릴레오의 성격 중 활발한 지성과 굴복하지 않는 의지를 자기와 동일시할 것이다. 우울질들은 갈릴레오의 개인적이고 직업적인 고충에 대해 공감할 것이다. 천문학에 대한 그의 견해를 표현하지 못하고 명령에 의해 삶의 마지막 해를 집에서 감금되어 산 눈먼 늙은 과학자에 대해 동정심을  느낄 것이다. 다혈질들은 16-17세기 이탈리아에서 우아한 삶을 산 것을 부러워할 것이다. 그들은 갈릴레오의 교회와 대립하는 편에서 냉정하게 어려운 관계를 이끄는 것에 매혹될 것이다. 점액질들은 갈릴레오의 인내심에 감동받을 것이다. 많은 방해에도 불구하고 연구를 성실히 계속하고 자세하고 꼼꼼하게 관찰한 것을 기록한 것에 감탄한다."
 
각각의 기질을 가진 아이들이 모방할 성숙하고 확실한 모델이 필요하다.
 
▶ 힘, 능력, 용기, 자제력, 결단과 같은 것은 담즙질이 존중하고 감탄하는 기질이다. 우리는 권위와 객관적이고 확고부동함으로 그들을 만날 필요가 있고, 외면의 힘만큼이나 내면적인 도전도 그들에게 제공해야 한다.
 
▶ 우울질들은 감각적이고 내성적이며 사려 깊고 분명하게 표현한다. 그들은 자신을 개입시키는 것을 통해서 다른 사람의 악전고투와 고통의 느낌을 공감하는 능력을 가지고 그렇게 함으로써 사람과 사건에 대해 매우 큰 통찰력을 가진다. 우울질 어린이들은 어려움을 잘 견디거나 힘든 운명을 가진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 도움이 된다. 그때 그들은 연민을 느낀다.
 
▶ 다혈질은 사교적이고 쾌활하고 명랑하고 종종 솔직하고 우아하기도 하다. 그들은 변덕스럽다고 해도 좋을 정도로 하나의 인상으로부터 모든 것과 모든 사람을 알아차리고 반응한다. 넓은 관심사가 있는 사람들을 사랑하고 애정을 갖고 감탄을 하면서 다혈질 아이들은 더 넓은 관계를 맺어갈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늘 변화하는 환경은 다혈질 아이들이 더 깊이 탐구하고 그들의 관심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
 
▶ 점액질들은 지시받고 반복하고 신체적으로 편안한 것을 좋아한다. 그들은 참을성 있고 성격이 온화하고 성실하고 확고하며 믿을 만한 경향이 있다. 무언가와 관계를 맺거나 흥미를 가지는 것은 천천히 하지만, 일단 시작하면 다할 때까지 철저하고 꾸준하게 할 것이다. 그들은 어느 정도 굼뜨다. 그들은 하는 일을 끝낼 때까지 제법 긴 시간을 필요로 한다. 무신경으로 둘러싸인 그들은 외부행동을 취해야 할 때 내부로 움직일지도 모른다.
 
비슷한 기질을 옆에 앉힘으로 그들 동료를 통해서 자신을 반추해 보고 행동하게 한다. 격려를 해 줌으로써 그들이 적당한 행동을 할 수 있게 한다.
 
각 아이들의 기질에 맞게 과제와 행동의 범위를 정한다. 예를 들면,
 
● 구조상 어려운 도전〔담즙질〕
● 다방면에 걸친 과제〔다혈질〕
● 철저하고 끈기 있거나 세밀하게 주의가 요구되는 과제〔점액질〕
● 민감하고 배려가 요구되는 과제〔우울질〕
교사로서 우리는 각 아이들이 선택하고 실천하는 것을 보고 무언가를 배우게 될 것이다.
 
f) 개별성
개개인의 아이들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을 만나기 위해, 미리 준비해서 특별한 상황에 대비해서 각자에게 특별한 과제를 만든다. 그 과제는 준비된 교사에 의해 잘 해낼 수 있는 긍정적인 것에 기초를 둬야 한다. 예를 들면, 지적인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이 작문을 하는 동안 두꺼운 종이로 모형 만드는 과제를 정한다. 아이들은 그들을 위해 특별한 무언가를 하기 위해 고민하는 교사를 사랑한다.
 
 

2. 각 학년을 위한 생산적인 자극

 
앞서 지나간 방학 동안 그해의 좋지 않은 습관을 버리기 위해 적당한 훈련으로 성취도 했겠지만 이제 전년도와는 또 다르다. 이것은 연간 주제를 숙고해서 정할 때도 일어나는 일이다. 예를 들면,
 
● 3학년에서 구약성서의 10계명을 주제로 정한 것처럼 규칙은 그들의 결정을 위해 세심하게 고려한 이유 있는 권위로부터 나온다. "나와 학교의 다른 교사, 부모, 일반 사회와 신이 좋지 않다고 알고 있다고 해서 우리는 비겁한 행위를 하지 않는다."
 
● 6학년은 로마 공개토론과 같은 상태에서 그들의 결과와 규칙에 대해 논쟁할 것이다.
 
● 7학년은 답사를 하고 세상에 대해 알아가면서 그해 동안 성취할 과제를 고려할 수 있다. “올해 이 모든 일을 통해서 어떻게 얻을 것인가를 나에게 말한다.” 각각의 아이들은 자신이 성취하고자 하는 것을 위해 개인적으로 목표를 정할 수 있다.
 
 

3. 환경을 위한 보호

 
고요한 분위기를 원한다면 청결함과 아름다움이 요구된다. 나 자신부터 시작해 보자. - 나는 현재 잘 하고 있는가? 당신의 찬장을 살펴본다. - 오래된 찌꺼기와 불필요한 재료가 쌓여 있지 않은가? 아이들의 책상과 찬장을 종종 잘 정돈한다. 그런 다음 교실과 운동장의 쓰레기, 학교 교문과 도로변, 쓰레기더미로 나아간다. 양파 층처럼 중앙에서 밖으로 향하여 움직인다. - 정돈되고 평온한 것을 위해서 가능한 가장 넓은 환경을 만든다. 예로서, 현재 중앙에서 교사 자아의 영향으로 조직된 것을 보여준다. 아이들은 그런 모습에서 모방을 한다.
 
 

4. 긍정적인 상상

 
이것은 교사가 어려움을 가진 아이뿐만 아니라 학급의 모든 아이를 위해서 할 수 있다. 교사는 일과가 끝난 저녁에 한 아이를 염두에 두고 준비한다. - 그 아이를 마음속으로 묘사한다. 분명하고 좋은 기운으로 그 아이가 될 수 있는 모든 가능성으로 둘러싸여 있는 아이를 상상한다. 시나 산문을 읽으면서 받은 영감은 이러한 능력을 높여준다. 아침에는 아이의 수호천사가 교사에게 전하려고 했던 지난 밤의 메아리에 귀 기울인다. 아침시를 외우는 동안이나 그 후에 모든 아이를 둘러보고 그들이 할 수 있는 가장 최고를 상상한다. 이것은 누구와 무엇을 할 때나 특별한 아이들을 위해 번뜩이는 영감을 가져다준다. 그것은 교사가 계속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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