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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도르프 학교의 학급 관리 (1)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3. 3. 14. 23:31

발도르프 학교의 학급 관리 (1)

 
 
권위와 규율
 
대략 7세 나이에 어린이는 그들 주위 - 부모, 가족, 교사 - 속에서 모방하며 자유놀이에서 탐험과 자발적 행동으로 옮겨 가면서, 존경할 만한 사람의 안내에 의해 세상에 대해 배우려는 강한 욕구를 나타낸다. 아이들이 권위로서 그들을 대하는 사람을 인식한다는 것은, 기꺼이 제자로 따르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권위(authority) - 열쇠는 'author(저자; 입안자)'라는 말의 근원에 있다. 이것은 잡히거나 강요당하는 힘과 같은 것이 아니다. 여기에서 권위는 자유롭게 인정되는 것을 의미한다.
 
아이들에게 권위를 부여 받은 사람은 창조적이고 표현력이 좋은 예술가와 같고, 인생의 감각적인 관찰자와 같은 것이 요구된다. 적합한 대답을 해서 그들 마음의 깊이를 헤아리고, 인생경험을 통해서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부모나 교사는 모델로서 건강한 예시이다. 그들이 아이들을 더 넓은 세상으로 안내할 때 격려하고 사랑하고 존중하면서 가르칠 수 있다. 아이들을 위해서 교사는 삶의 권위자 또는 전문가이다.
 
루돌프 슈타이너는 7세에서 14세 아이들의 교사는, 제자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것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현명한 교사는 진실한 내면의 자유를 가지고 적절하게 아이들을 지도한다. 하지만 아이들의 발달을 증진시키는 일은 어렵다. 아이들은 교사를 사랑하고 교사의 판단과 주어진 임무를 받아들인다.
 
규율(discipline)이란 단어 안에 'disciple'(제자)도 있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어린아이들은 그들의 교사를 본받으며 스스로 자제하면서 배운다.
 
 
우리는 어떻게 배우는가?
 
우리는 주로 우리의 실수로부터 배운다. 때로는 다른 사람의 실수로부터 배운다!
 
우리가 무엇인가 하려고 할 때 우리는 시작 전에 계획을 세운다(자세히 또는 덜 자세히). 그러나 프로젝트는 우리가 상상한 것처럼 진행되지 않고, 예기치 않은 실수를 할 수도 있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실망감을 느끼고, 기질에 따라 반성하거나 화를 내고, 실질적으로 어떤 잘못이 있었는지 찾아내기 위해 주의 깊게 조사한다. 그런 다음 그것을 반영해서 적절하게 계획을 수정해서 다시 시도한다. 〔이것을 액션 리서치라고 한다.〕
 
이 과정은 4부분이다. : 사전 계획을 하고, 계획을 실행하고, 그 후에 반영하고, 그리고 배운다.
 
아이들도 역시 실수하면서 배우고, 안전한 주변상황에서 그것들을 고쳐나간다. 교사와 부모의 임무 중 하나는 안전한 주변상황을 만드는 것이다. 학급관리는 교사가 학생들이 임무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좋은 상황을 창조하는 모든 과제를 말한다. 학급관리를 하는 교육예술의 양상은 세 단계로 볼 수 있다. 
 
A. 가르치기 전(before) : 학습 계획과 준비하기.
 
B. 가르치는 동안(during) : 수업 활동 - 침착한 마음.
 
C. 가르친 후(after) : 관리 - 검토하고, 반영하고, 배우고, 변경하고, 훈련하는 것.
 
만약 우리가 “before"를 잘 했다면, 우리는 학급의 개별적인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에 대한 걱정을 줄일 수 있다.
 
 
삶의 과정에서 배우기
 
배우는 것은 삶의 과정이다. 그것은 건강한 신체 및 정신과 관련이 있다. 삶의 여러 과정은 음식으로부터 영양분을 얻는 것과 같다.
 
학습과정은 아래와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 주목하기, 관찰하기, 받아들이기, 수집하기, 지각하기.
 
2. 00에 관하여 관심 가지기, 임무수행하기, 심사숙고하기.
 
3. 00와 맞붙어 논쟁하기, 분석하기, 철저하게 탐구하기, 이해하기.
 
4. 개성을 뚜렷하게 하기, 내 것으로 만들기, 확인하기, 자발적으로 임무를 수행하기: 미래에  사용하기 위해 저장하기.
 
5. 사용하기, 선택된 특기나 아는 것을 실행하고 유지하기. 〔치유〕
 
6. 개발능력과 재주와 가능성을 완전하게 성장시키기.
 
7. 창조성: 예술작품을 세상에 내놓거나 어떤 상황에서 창조적으로 일하기. 〔재생산〕
 
아이들을 위해서 가르치는 것이나, 학습을 창조하는 것이나, 배움의 기회를 갖는 것은 식사 준비를 하는 것과 비슷하다. 수업에서 단지 교과서의 표현만을 전달하는 것은 인스턴트식품을 데워 먹는 것과 같다. 우리는 비옥한 땅에서 결실을 맺은 신선한 과일과 재료들을 기쁘게 선택할 수 있고 몸이 필요로 하는 영양 상태에 따라 경험에 의한 요리법으로 요리를 한다. 우리의 수업을 위한 신선한 과일은 봄날에 질문이라는 씨앗을 심고 여름에 잠을 자면서 숙성시켜서 수확기인 조용한 아침시간(다음 날, 다음 수업)에 수확을 한다.
 
어른이 되면서 우리는 자신의 학습과정에 대해 완전한 책임감을 가진다. 우리의 역할은 아이들의 학습과정으로 아이들이 의욕적으로 다가가는 학습방법을 창조하는 것이다. 모든 교육이 궁극적으로는 독학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우리의 임무는 아이의 학습스타일을 확인하거나, 바꾸어 말하면 배우는 데에서 장애물을 발견하고 그것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그러면 아이들은 자유롭게 배울 수 있다.

 
 
(이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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