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아동관찰 회의의 방법론 본문
아동관찰 회의의 방법론
총 시간 120분
시작전 + 5분 |
워밍업(데우기) ㄱ. 공간 준비 ㄴ. 시간 확정하기 ㄷ. 담당자 정하기: 시간 볼 사람, 대화단계, (샛길로 샛을 때) ㄹ. 주제 확정하기, 어떤 결과를 원하는가 ㅁ. ‘나는 요즘 어떤가’ – 혼자, 아니면 서로 교환한다. ㅂ. ‘너는 요즘 어떠니’ 질문하기, 아니면 조용히 바라보며 관찰한다. |
15분 |
시작 ㄱ. 아동의 이름과 생년월일 ㄴ. 시 그림형성 < 외면적인 묘사 > ㄱ. 묘사하기 (5분) ㄴ. 나는 한 그림을 가지고 있는가 – 내적, 이미지적 활동 ㄷ. 보충 질문 약간 ㄹ. 지금은 한 그림을 가지고 있는가 – 내적 활동 ㅁ. 여러 장의 사진을 볼 수도 있다. 판단 < 외면적인 묘사 > ㄱ. 나는 즉흥적으로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는가 – 써보기 & 그대로 두기 ㄴ. 무엇이 나에게 큰 인상을 남겼는가 ㄷ. 그림을 다시 이해하는 데, 그 인상을 연결다리로 이용 어떤 제스처를 형성하는 데 ㄹ. 제스처 상호교환, 말없이 (또는 말로) |
15분 | 그림 형성 < Anamnese > ㄱ. 한 사람이 또는 여러 사람이 같이 설명한다. (7분) ㄴ. 나는 시간적인 발달그림을 가지는가 – 내적 활동 ㄷ. 필요하다면, 보충 질문 약간 ㄹ. 아동의 그림과 공책 살펴보기 ㅁ. 나는 지금은 시간적인 발달그림을 가지는가 – 내적 활동 판단 < Anamnese > ㄱ. 나는 즉흥적으로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는가 – 써보기 & 그대로 두기 ㄴ. 무엇이 나에게 큰 인상을 남겼는가 ㄷ. 아이의 발달과 환경의 영향을 다시 느껴보고 어떤 제스처로 표현 ㄹ. 제스처 상호교환, 말없이 (또는 말로) |
15분 | 그림 형성 < 태도 > ㄱ. 한 사람이 또는 여러 사람이 같이 설명한다. (5분) ㄴ. 나는 한 그림을 가지는가 – 내적 활동 ㄷ. 필요하다면, 보충 질문 약간 ㄹ. 나는 지금 현재의 그림을 가지는가 – 내적 활동 판단 < 태도 > ㄱ. 나는 즉흥적으로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는가 – 써보기 & 그대로 두기 ㄴ. 무엇이 나에게 큰 인상을 남겼는가 ㄷ. 태도를 다시 느껴보고 어떤 제스처로 표현 ㄹ. 제스처 상호교환, 말없이 (또는 말로) |
40분 | 판단단계 ㄱ. 세 가지 제스처를 연결지어 본다. 그것을 통해 어떤 것이 보이는가 ㄴ. 진단적인 대화 – 양극단 사이를 재어본다. - 기질 - 치유교육적 질병 - 감각적 장애 - 운동기능적 장애 - 심리사회적 장애 ㄷ. 우리가 보지 못한 또 다른 점이 있나 ㄹ. 진단 정리하기 – 열린 질문으로 써보기 |
20분 | 결정단계 ㄱ. 새로운 교육적, 치료적인 시도 ㄴ. 스스로 교육하기 (교육적 법칙) ㄷ. 부모와의 대화 ㄹ. 의료적인 처방 ㅁ. 누가 언제 무엇을 하는가? 어디에서 첫걸음을 디디는가 |
5분 | 끝맺음 ㄱ. 구체적인 희망 말해보기 (아이의 개인성을 위한 결정 찾기를 한 뒤) ㄴ. 시 |
5분 | 내다보기 – 다음 회의 날짜와 모이는 사람 |
돌아보기 – 4주 후에 ㄱ. 검사해보기 – 우리가 한 일이 어떤 효과가 있었는가 ㄴ. 우리가 하지 않은 일은? 왜 하지 않았는가? ㄷ. 부모, 의사로부터의 소식 ㄹ. 아주 구체적으로 어떻게 계속할 것인가 |
'발도르프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도르프 학교의 학급 관리 (2) (0) | 2023.03.16 |
---|---|
발도르프 학교의 학급 관리 (1) (0) | 2023.03.14 |
아동관찰의 항목들 (0) | 2023.02.22 |
발도르프학교의 정신에 대하여 (0) | 2023.02.15 |
비네켄 선생님의 인간학 강의 (2) (0) | 2022.11.05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