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아동관찰 회의의 방법론 본문

발도르프교육학

아동관찰 회의의 방법론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3. 2. 23. 02:05

아동관찰 회의의 방법론

 

총 시간 120

 

 

 
 
시작전
+ 5

워밍업(데우기)

ㄱ.   공간 준비
ㄴ.   시간 확정하기
ㄷ.   담당자 정하기: 시간 볼 사람, 대화단계, (샛길로 샛을 때)
ㄹ.   주제 확정하기, 어떤 결과를 원하는가
ㅁ.   나는 요즘 어떤가’ – 혼자, 아니면 서로 교환한다.
ㅂ.   너는 요즘 어떠니질문하기, 아니면 조용히 바라보며 관찰한다.
 
 
 
 
 
 
 
 
15

시작

ㄱ.   아동의 이름과 생년월일
ㄴ.   

그림형성 < 외면적인 묘사 >
ㄱ.   묘사하기 (5)
ㄴ.   나는 한 그림을 가지고 있는가 내적, 이미지적 활동
ㄷ.   보충 질문 약간
ㄹ.   지금은 한 그림을 가지고 있는가 내적 활동
ㅁ.   여러 장의 사진을 볼 수도 있다.

판단 < 외면적인 묘사 >
ㄱ.   나는 즉흥적으로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는가 써보기 & 그대로 두기
ㄴ.   무엇이 나에게 큰 인상을 남겼는가
ㄷ.   그림을 다시 이해하는 데, 인상을 연결다리로 이용
어떤 제스처를 형성하는 데
ㄹ.   제스처 상호교환, 말없이 (또는 말로)
 
15
그림 형성 < Anamnese >

ㄱ.   한 사람이 또는 여러 사람이 같이 설명한다. (7)
ㄴ.   나는 시간적인 발달그림을 가지는가 내적 활동
ㄷ.   필요하다면, 보충 질문 약간
ㄹ.   아동의 그림과 공책 살펴보기
ㅁ.   나는 지금은 시간적인 발달그림을 가지는가 내적 활동

판단 < Anamnese >
ㄱ.   나는 즉흥적으로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는가 써보기 & 그대로 두기
ㄴ.   무엇이 나에게 큰 인상을 남겼는가
ㄷ.   아이의 발달과 환경의 영향을 다시 느껴보고 어떤 제스처로 표현
ㄹ.   제스처 상호교환, 말없이 (또는 말로)
 
15
그림 형성 < 태도 >

ㄱ.   한 사람이 또는 여러 사람이 같이 설명한다. (5)
ㄴ.   나는 한 그림을 가지는가 내적 활동
ㄷ.   필요하다면, 보충 질문 약간
ㄹ.   나는 지금 현재의 그림을 가지는가 내적 활동

판단 < 태도 >
ㄱ.   나는 즉흥적으로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는가 써보기 & 그대로 두기
ㄴ.   무엇이 나에게 큰 인상을 남겼는가
ㄷ.   태도를 다시 느껴보고 어떤 제스처로 표현
ㄹ.   제스처 상호교환, 말없이 (또는 말로)
 
40
판단단계

ㄱ.   세 가지 제스처를 연결지어 본다. 그것을 통해 어떤 것이 보이는가
ㄴ.   진단적인 대화 양극단 사이를 재어본다.
-       기질
-       치유교육적 질병
-       감각적 장애
-       운동기능적 장애
-       심리사회적 장애
ㄷ.   우리가 보지 못한 또 다른 점이 있나
ㄹ.   진단 정리하기 열린 질문으로 써보기
 
20
결정단계

ㄱ.   새로운 교육적, 치료적인 시도
ㄴ.   스스로 교육하기 (교육적 법칙)
ㄷ.   부모와의 대화
ㄹ.   의료적인 처방
ㅁ.   누가 언제 무엇을 하는가? 어디에서 첫걸음을 디디는가
 
5
끝맺음

ㄱ.   구체적인 희망 말해보기 (아이의 개인성을 위한 결정 찾기를 한 뒤)
ㄴ.  
5
내다보기
다음 회의 날짜와 모이는 사람
 
돌아보기
– 4주 후에

ㄱ.   검사해보기 우리가 한 일이 어떤 효과가 있었는가
ㄴ.   우리가 하지 않은 일은? 왜 하지 않았는가?
ㄷ.   부모, 의사로부터의 소식
ㄹ.   아주 구체적으로 어떻게 계속할 것인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