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아동관찰의 항목들 본문

발도르프교육학

아동관찰의 항목들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3. 2. 22. 19:09

아동관찰의 항목들
 

첫인상:실제적인 첫인상을 기억하려고 시도해 본다. 표면적이 아닌, 본질적이고 특징적인 것.
전체적인 특징과 하나씩 관찰되는 것들을 늘 연결지어 본다.
아이의 본질에 의해 이끌어져야 한다.
목표: 자신의 자아감각(Ich-Sinn, 12감각 중 하나)의 활동을 의식하기
 
I.    신체적 형태


A.   종합적 인상
가벼운, 무거운, 동적인, 정적인, 장난스러운...
비율:머리-가슴-사지


B.    구체적 인상


1.    머리
얼굴구성(이마-중간-턱)
얼굴형:긴,좁은,넓은,달걀형...
피부:창백한, 약한, 탄탄한, 알레르기가 있는, 붉은, 따뜻한, 촉촉한...
머리카락:색깔,가는,굵은,직모,곱슬머리...
눈:위치,색깔,형태
코:위치,형태
입:위치,형태
치아:위치,형태
귀:위치,형태,구성(위-중간-아래)


2.    가슴
짧은, 막힌듯한, 좁은...


  3.    사지
짧은, 긴...
손: 넓은/작은 손바닥
손가락
손톱:긴,좁은,넓은,물어뜯은,깨끗한...
다리
발:큰/작은,좁은/넓은
선 자세:똑바르게,구부정한...
걸음걸이:발꿈치로,발끝으로,바깥/안쪽으로
          리듬감있게
뛸 때,춤출 때
근육의 발달 정도
 
 
II.    학교에서의 생활태도


A.   교실에 들어올 때
주위에 방향을 둔,어떤 사람이 주위에 속하는가
자신에게 집중하는
앉아 있는가,서서 있는가,돌아 다니는가...
악수 할 때:손의 느낌,아이의 태도,눈길


B.    언행의 특징
어른들과 같이 있을 때
아이들과 같이 있을 때
성별에 따른 특징적인 것
얼굴 표정


C.    친구
어떤 친구들이 있나
그 사이에서 중심에 있는가
한 모임의 구성원인가
외로운가


D.   쉬는 시간
어떤 것을 찾는가,조용한 것,움직임,놀이,아니면 먹으려고만 하는가
어떤 친구들과 함께 있는가


E.    수업시간


1.    아침열기,리듬활동
어떻게 말하는가:목소리의 크기,말투,알아들을 수 있는가
어떻게 서 있는가
수업진행대로 잘 따라서 하는가
꿈꾸는가
노래할 때 얼버무리는가
생일시를 외울 때는 어떤가


2.    책상수업
집중/주의 산만
책상 위가 어떻게 정리되어 있는가
수업도구들은 어떤 상태인가(공책,크레용...)
모방능력
스스로 사고하는가,앞뒤가 맞는가, 연결이 되는가
어떤 상황에서 무서움,기쁨 등을 표현하는가
발표하려고 손을 드는가
어떤 일에,어떻게 기뻐하는가
어떤 일에,어떻게 화를 내는가
하려고 하는 의지,동기
실패했을 때의 상태,인내심


3.    이야기 시간
들은 이야기를 잘 전달할 수 있는가
이야기 분위기에 잘 들어오는가
귀기울여 들을 수 있는가
긴장상태를 견딜 수 있는가
산만한가


4.    간식 시간
식습관
소화
특히 좋아하는 것


F.    정서적 능력


1.    의지(일반인간학에서 의지의 발달변천단계에 따라)
본능, 성향, 욕구,동기, 소망, 의도,결단
하려는 일을 끝까지 해내는 능력
집중력의 정도


2.    감정
현실적인가
기본 정서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감정들
기쁨을 나타내는 방법
사회적 태도
음악적 재능


3.    사고
시간과 공간 개념
기억력
환타지,상상력
실질적인 지능
학습능력


G.   관찰하는 아동의 그림 내적으로 완성하기–잠시 그대로 있기

H.   1주 후 뒤돌아보기


* 기질: 다혈질(봄), 담즙질(여름), 우울질(가을), 점액질(겨울)


* 감각적 어려움 
      무서움, 두려움, 걱정, 겁이 많은 아이 - 촉각
      안절부절, 좌불안석, 가만히 있지 못하는 아이 - 생명감각
      낙담한, 우울한, 슬픈 아이 - 운동감각, 균형감각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