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회복적 생활교육 매뉴얼 연수자료 본문
(출처 : 경기도교육청)
회복적 정의란 응보적 정의와 구별되는 개념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습니다.
* 회복적 정의는 가해자가 아닌 피해자에 주목합니다.
기존의 응보적 정의가 가해자를 어떻게 처벌할 것인지에 주목했다면 회복적 정의는 피해자의 피해와 상처를 어떻게 회복할 것인가에 주목하며 피해가 회복되었을 때 정의가 이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 회복적 정의는 갈등 당사자들이 자발적으로 책임을 지도록 합니다.
가해자는 피해자의 물질적 피해, 마음의 상처, 공동체의 관계 훼손을 회복해야 하는 책임과 의무를 가지며 이는 갈등 당사자들이 참여하는 비폭력적 대화방법을 통해 피해를 충분히 공감하도록 하여 자발적으로 합의하고 책임을 이행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 회복적 정의는 공동체가 회복되도록 노력합니다.
회복적 정의에서는 갈등을 법의 위반이 아닌 관계의 훼손으로 봅니다. 따라서 갈등을 풀어나가는 과정에 관련된 모든 사람들(학부모, 학생, 교사, 지역사회 등)이 참여하여 함께 문제를 풀어나가도록 함으로써 갈등으로 인해 깨어진 공동체가 회복되도록 합니다.
응보적 정의 | vs | 회복적 정의 |
“누가 가해자인가?” | 주요 관심 과 초점 | “누가 피해자인가?” |
“어떤 잘못을 저질렀는가?” | “어떤 피해가 발생했는가?” | |
“어떻게 처벌할 것인가?” | “회복을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 |
❝회복적 생활교육은 잘못에 대해 처벌하는 것을 넘어서 학생과 공동체의 성장과 변화를 목표로 회복적 정의의 패러다임을 학교 현장에서 실천하는 것입니다.❞
학생들은 질문에 따라 생각하는 방향과 태도가 달라집니다. 회복적 생활교육에서는 질문을 달리하여 학생들의 변화를 이끌어냅니다.
무슨 일이 일어났나요?
이 일로 누가, 어떤 영향(피해)을 받았나요?
어떻게 하면 그 피해가 회복될 수 있을까요?
앞으로 이런 일이 생기지 않으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선생님께 부탁드리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요?
회복적 생활교육은 3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아래 영역부터 점차적으로 숙달하여 진행경험을 쌓을 수 있으나 무엇보다 학교 공동체가 회복적 가치와 회복적 문화에 젖어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학생이 복도에서 뛸 때
“잠깐, 천천히 걸어줄래? 그렇게 뛰어가다 다칠까 걱정돼”
❖ 수업시간에 친구와 이야기를 하거나 장난을 하면서 수업 집중하지 않을 때
“◯◯아, 너가 ⧍⧍이랑 이야기를 하니까 선생님이 계속 신경이 쓰여. 선생님은 네가 이걸 잘 배웠으면 좋겠는데 집중해 줄래?”
❖ 수업 중에 사물함에 물건을 가지러가거나, 쓰레기를 버리러 가는 경우
“◯◯아, 네가 수업 중에 돌아다니니까 친구들이 수업에 집중하는데 방해될까봐 걱정돼. 선생님은 수업시간에 너희들이 잘 배웠으면 좋겠거든. 쉬는 시간에 미리 준비해 주면 좋겠다.”
❖ 학생에게 뭔가 부탁하거나 수업 중 과제를 하라고 했는데 “싫어요”라고 할 때
“◯◯아, 너가 ‘싫어요’라고 하니까 당황스럽네. 이 걸 하는데 뭔가 불편한 게 있는 거니?”
❖ 교직원간의 회복적서클 운영
- 전입 교직원과의 첫만남, 동학년 교사 모임, 교과 모임, 전문적공동체, 직원협의회 등
❖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회복적서클 운영
- 신학기 첫만남, 학급자치서클, 수업서클, 신뢰서클 등
❖ 학부모와 함께 하는 회복적서클 운영
- 새학년 학부모총회, 학급단위 학부모 모임, 담임교사와의 만남, 학부모동아리활동, 자녀와 함께하는 신뢰서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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