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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트라우테 페이지와 백장미 (2) 본문

인지학

트라우테 페이지와 백장미 (2)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3. 3. 15. 00:49

예술 교육은 학교 교육의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우리는 동네에 있는 발도르프 학교에서 크리스마스 연극을 보러 갔어요. 에르나 스탈 선생님은 문학과 예술을 통해 우리에게 영감을 주려고 노력했습니다. 우리는 톨스토이와 도스토옙스키를 읽었습니다. 우리는 에센에서 열린 소위 "타락한 예술" 전시회에 참석했고, 프란츠 마르크, 바실리 칸딘스키, 에밀 놀데의 그림을 보았습니다. 또 베를린으로 여행을 갔고, 파우스트 공연을 보았습니다... 정말 놀랐어요. 왜 그 모든 예술과 그 모든 책들이 금지되어야 할까요? 당국에 위협이 되는 무언가가 그 안에 있었을 거예요! 에르나 스탈 선생님은 자신의 가르침에서 예술을 사용하여 세상의 예상치 못한 측면을 드러냈습니다. 예를 들어, 그분은 동물의 본성, 말, 사자에 대한 토론의 기초로 프란츠 마르크의 그림을 사용했습니다. 그분은 무엇보다 뛰어난 교육적 재능을 가졌고, 강인하고 특별한 사람이었습니다. …
 
 
전쟁이 끝난 후 에르나 스탈 자신은 교사로서 자신의 원칙과 사명을 다음과 같은 말로 설명했다.  "... 진실은, 특히 독일에서 모든 인간의 영적 가치에 대한 파괴적이고 악마적인 부정이 있으며, 이는 되돌릴 수 없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는 것이었다. 나는 내가 활동하는 모임에서 매 순간, 그리고 내가 가진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학생들에게 이러한 파괴적인 힘에 대항하는 일종의 내적 균형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엄숙히 다짐했다." 트라우테가 지적한 것처럼 에르나 스탈은 이러한 파괴적인 힘에 맞서려는 루돌프 슈타이너의 노력에서 영감을 얻었다. 1917년 초 슈타이너는 나중에 나치의 원동력이자, 주요 이데올로기적 관심사가 된 지배 인종 이론에 대해 이렇게 썼다. 오늘날 인종과 국가, 민족 구성원의 이상에 대해 말하는 자는 인류의 타락과 관련된 충동에 대해 말하는 것이다.” [루돌프 슈타이너, 어둠의 정령의 몰락(Forest Row, UK: Rudolf Steiner Press, 1993), p.186.] 이것은 스탈이 주변에서 목격하고 있다고 믿었던 바로 그것이다.
 

 
트라우테: 우리는 단파 라디오를 가지고 있어서 스페인 내전을 면밀히 지켜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나치즘의 문제점과 자유, 사회 구조에 대한 토론으로 이어졌습니다. 나치에 대한 반대에 영감을 준 원천 중 하나만 꼽으라면 에르나 스탈 선생님이 가능하게 한 문학과 예술 세계에 대한 노출일 것입니다. 나중에 뮌헨에 가서 한스 숄을 만났을 때 저는 에르나 스탈 선생님과 함께 들었던 수업을 모델로 한 문학의 밤을 소개했습니다. … 숄 남매도 저만큼이나 그런 일에 익숙해져 있었어요.
 
<자유여, 영원하라!> : 젊은이들, 그들과 함께한 뮌헨의 교수, 그들이 내린 선택, 그들이 재판을 받았던 외설적인 "인민 법정", 갑작스러운 첫 세 번의 처형, 전쟁이 끝나면서 구출된 소수의 미약한 생존에 대해 소개한다.
 

Peter Normann Waage

 
디마리 베일리(DiMari Bailey)는 노르웨이어에서 이 이야기를 능숙하게 번역했으며 유용한 소개를 추가했다:
 
"저는 노르웨이에서 살면서 일하는 동안 피터 노만 와게를 알게 되었습니다... 헌신적인 철학자이자 수필가, 인지학자인 그는 필요할 때마다 진실을 말하기를 두려워하지 않는 일종의 평화로운 전사이기도 합니다. 그는 신념과 신념이 우리 삶에 미치는 힘을 믿습니다. 그의 작품은 영감을 주고 모든 것을 아우릅니다... 트라우테 라프렌츠의 이야기를 전하기에 완벽한 사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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