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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인간의 질문과 우주적 답변 - 1922년 7월 2일, 도르나흐 본문

인지학

인간의 질문과 우주적 답변 - 1922년 7월 2일, 도르나흐

슈타이너사상연구소 2023. 5. 5. 22:10

이 글은 <발도르프 교육예술> 3강에서 땅이 식물에서 비롯되었다는 이야기를 상세히 다룬 슈타이너의 강연으로, 공부하시는 분들을 위해 급하게나마 거칠게 번역한 초역 상태로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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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질문과 우주적 답변
GA 213

4. 주변 세계에 대한 인간의 관계. 식물 및 동물과 관련된 편마암(점판암) 및 석회. 탄소, 질소, 산소

1922년 7월 2일, 도르나흐
루돌프 슈타이너



저는 최근에 우리가 지구에서 별이 빛나는 세계, 특히 행성의 세계로 관심을 돌릴 때 나타나는 주변 세계에 대한 인간의 관계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오늘 저는 인간과 그의 직접적인 지상 환경과의 관계에 관한 정신적 시각으로 얻은 관찰과 경험을 격언적으로 덧붙이고 싶습니다.

평범한 방식으로 인간은 자신의 환경에서 사물을 구분 없이 바라보고 존재와 현실에 대한 그릇된 개념에 도달합니다. 여러 경우에 제가 이미 예로서 제시한 것을 여러분에게 상기시켜 드리겠습니다. 암석 수정을 볼 때 우리는 지상의 관점에서 "이 수정은 독립된 실체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완성된 형태에서 우리는 항상 그 자체로 완전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장미를 따서 우리 방으로 가져간다면 그렇지 않습니다. 줄기가 있는 장미처럼, 그것 자체만으로는 지상의 존재 범위 내에서 전혀 생각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가지와 뿌리가 있는 장미 덤불의 줄기에서 자라는 동안에만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실재에 맞게 말하려면 장미를 수정과 같은 의미의 실체라고 불러서는 안 됩니다. 실재의 관점에서 우리는 상대적으로, 적어도 그 자체로 존재할 수 있는 어떤 것에 대해서만 그런 식으로 말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다른 측면에서 보면 수정도 독립적인 존재라고 볼 수는 없지만, 다른 관점에서 보면 그렇습니다. 단순한 관찰을 위해 개념적 실체로서의 암석 수정은 장미와 상당히 다릅니다.

불행하게도 그러한 것들에 대한 관심이 너무 적고, 이것이 인간의 생각이 현실을 파악하는 것과 멀리 떨어져 있고 정신적 관찰이 말해야 하는 것과 관련된 명확한 개념을 가져오는 것이 어려운 이유입니다. 사람들이 그러한 단순한 문제에 필요한 주의를 기울이기만 하면 명확한 개념을 충분히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우리의 직접적인 지상 환경을 되돌아볼 때, 우리는 우선 표면에 있는 다양한 종류의 토양을 발견합니다. 우리 지역을 둘러보면 석회질 토양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더 남쪽으로 가면 점판암 종류의 토양이 있습니다. 먼저 이 두 가지 주요 종류의 땅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석회질 종류, 특히 주라산맥의 석회암과 같이 여기 바로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석회질, 그리고 암석, 광물이 석회질처럼 조밀한 형태가 아니라 편암인 점판암 형성에 국한하겠습니다. 중부 알프스에서 발견되는 편마암, 운모 편암 등의 셰일을 생각해 보십시오. 다음은 점판암 형성과 석회 형성이라는 두 가지 위대하고 중요한 반대입니다.

오늘날의 개념으로 판단할 때, 이러한 광상은 광물-물리 법칙으로만 설명될 수 있는 것을 나타냅니다. 지구가 하나의 전체라는 사실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오늘날 지질학의 과학을 생각해 봅시다.

여러 종류의 흙, 광석, 금속, 일반적으로 광물의 광상이 다양한 토층에서 관찰됩니다. 그러나 지구는 식물과 인간의 살아 있는 세계를 위한 거처이기도 한 것처럼 간주되지 않습니다. 지구에 대한 이러한 개념을 갖는 것은 오히려 인간의 골격이 독립적인 존재를 갖는 것으로 간주하는 것과 같습니다. 인간의 뼈대 자체를 취해서, 여러분은 정확히 말해야 합니다: 그것은 독립적인 실체가 아닙니다. 세계 어느 곳에서도 인간의 골격과 같은 것이 저절로 생겨날 수는 없습니다. 그것은 인체 전체의 일부로 존재하지만 근육, 신경, 혈액 등의 보조 작용 없이는 결코 물질화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인체 골격을 독립된 실체로 보거나 설명하려고 시도해서는 안 됩니다.

추상이 아닌 실제를 생각하는 사람은 지구가 총체라는 점을 숙고하지 않고는 다양한 암석으로 구성된 지구를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근육, 피 등이 인간의 골격에 속하는 것처럼 식물, 동물 및 인간 왕국이 그것에 속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지질학적 관점에서 지구를 연구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마음속으로 분명히 해야 합니다. 그것은 실재에 도달할 기회를 즉시 포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실재에 도달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식물계, 동물계, 인간계를 포함할 때만 행성의 존재 안에서 발견할 수 있는 어떤 것에 도달합니다.

무엇보다도 우리가 지구 골격의 일부로서 점판암 형성으로 지구에 퍼져 있는 것을 관찰한다면, 우리는 그것의 외관이 석회 형성의 밀집된 치밀함과는 상당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우리가 나의 저서 <신비학 개론 Occult Science>에서 지구 진화의 개괄적인 개요에 적용된 방법을 사용한다면 점판암과 석회 형성 사이의 차이점을 이들 중 하나 또는 다른 것 사이의 관계에서 추적해야 합니다. 인간에서 동물의 존재로, 식물의 존재로. 우리는 영혼과 정신으로서 땅에 속하는 것이 이 암석 물질들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보아야 합니다.

궁극적으로 인간의 의지와 연결하지 않는다면 인간의 뼈대를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 형성물들이 영혼과 정신으로서 땅에 존재하는 것에 대해 수행해야 하는 작업과 그것들을 연결하지 않는 한 점판암 형성 또는 석회 형성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나서 우리는 점판암 형성과 식물 생명 사이의 친밀한 연결을 발견합니다. 석회 형성과 동물 생활 사이의 모든 것처럼 말입니다.

확실히 오늘날의 땅처럼 점판암 물질에 포함된 광물 성분은 식물에서도 자연적으로 발견될 수 있습니다. 동물성 물질에서 발견되는 광물성 물질은 그 기원이 매우 다양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지금 덜 중요합니다. 중요한 것은 정신적 관찰과 정신적 경험에서 식물의 생명, 전체 식물계가 땅에 속하는 특정한 방식이 점판암 형성과 특정한, 특별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드러낸다는 것입니다.

그것을 도식적으로 스케치하면 대략 이렇습니다. 여기에는 점판암 형성이 축적된 땅이 있고 땅에서 우주를 향해 자라는 식물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뇌라는 도구를 기반으로 하는 생각이 엄지발가락의 움직임과 일치할 필요가 없는 것처럼, 공간적으로 식물은 점판암 형성과 결코 일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공간적 일치에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 화학적 및 물리적 검사를 통해서뿐만 아니라 정신적 조사를 통해 이 점판암 형성의 본질을 꿰뚫어보려고 할 때 점판암 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관심이 있습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식물계는 물리적 물질성, 에테르적 물질성만을 나타내는 방식으로 발전합니다. 즉, 실제 식물 자체에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식물계의 아스트랄 요소에 이르렀을 때, 우리는 식물계의 이 아스트랄 요소를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아스트랄 대기로 상상해야 합니다. 식물 자체에는 아스트랄체가 없지만 지구는 아스트랄 대기로 둘러싸여 있으며 이 아스트랄성은 예를 들어 꽃과 열매가 펼쳐지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육상 식물계는 하나의 균일하고 공통적인 아스트랄체를 가지고 있는데, 꽃이 피면서 열매가 맺히기 시작하는 아주 약간의 정도를 제외하고는 식물 자체에 침투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초목 위에 구름처럼 떠다니며 꽃과 열매 형성을 자극합니다.

여기서 펼쳐지는 것은 점판암 형성의 암석 물질에서 발산되는 아스트랄 힘이 없다면 쇠퇴할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온 지구를 하나의 유기체로 만드는 경향이 있는 모든 것을 점판암 형성에 가지고 있습니다. 참으로 우리는 땅에 대한 식물의 관계를 우리 자신에 대한 머리카락의 관계와 유사하고 하나의 동일한 순서로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이 세계의 전체 조직을 하나로 묶는 것은 점판암 형성의 암석 물질에서 발산되는 힘입니다.

머지않아 이러한 것들도 자연과학에 의해 입증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사람에게는 물질체와 에테르체가 있다고 말할 것입니다. 전체적으로 그의 조직은 식물의 존재를 기반으로 합니다. 사실 인간은 동물적이고 인간적인 것이 중첩된 식물 존재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건강하거나 질병에 걸린 인간이 점판암 형성에서 파생된 광물성 물질로 치료를 받으면 이러한 특정 광물의 작용을 외부적으로도 인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예를 들어 식물 요소의 과도한 증식으로 인해 인간 유기체의 어떤 유형의 질병이 발생하는지 아는 것이 특히 중요할 것입니다.

식물 요소의 과도한 증식은 영향을 받은 사람을 편암성 광물 물질로 치료하여 항상 싸워야 합니다. 이 점판암 물질에 속하는 모든 것은 인간의 식물 요소를 정상적인 상태로 유지하기 때문에 지구상의 식물 존재를 영구적으로 정상화하는 것과 같습니다. 지구의 식물은 점판암의 광물력에서 나오는 방사선에 의해 억제되지 않는다면 우주 공간으로 과도하게 무성하게 퍼지는 경향이 있을 것입니다. 언젠가 사람들은 이러한 관점에서 지구의 살아 있는 지리와 지질학을 연구해야 할 것입니다. 말하자면 지구의 골격을 구성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는 지질학적 관점에서 뿐만 아니라 지구 전체의 존재와 관련하여 추구되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관련하여 또한, 지구의 유기적 생명과 영혼과 정신의 본질과 관련하여 추구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이제 전체 식물 세계는 태양의 작용과 함께 태양의 힘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태양에 의해 생성되는 효과는 태양의 에테르-물리적 광선으로부터 발산되는 온기와 빛의 발산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온기와 빛은 정신과 영혼에 의해 관통하고 스며들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정신과 영혼의 힘은 점판암 형성과 관련된 힘과 연합되어 있습니다. 점판암 성격의 모든 것이 지구 전체에 퍼져 있다는 것은 지구상의 식물 생명이 다양한 형태로 존재한다는 사실과 관련이 있습니다. 공간적 측면은 - 제가 말했듯이 - 즉각적으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식물이 자라기 위해 점판암 형성이 여기 또는 저기에 있어야 한다고 상상해서는 안됩니다. 점판암 지층의 방사선은 모든 종류의 전류, 특히 자기 전류에 의해 지구 전체로 운반되며,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이러한 점판암 지층의 방사선에 식물이 살고 있습니다. 반대로 점판암 지층 자체가 최고 수준으로 발달한 곳에서는 식물의 생명력이 지상의 요소에 너무 강제로 끌려 들어가서 펼쳐질 수 없기 때문에 오늘날 식물이 번성할 수 없습니다. 그곳에서는 식물을 지상의 요소에 속박하는 힘이 너무 압도적이어서 우주의 힘도 그 역할을 해야 하는 식물 생명의 전개를 막습니다.

그러므로 지구의 점판암 요소의 본질을 설명하는 것은 저의 오컬트 과학에서 설명하는 의미에서 지구 자체가 태양 존재였던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을 때만 가능합니다. 그때 지구 내부의 점판암 요소가 준비되고 있었습니다. 그 당시 지구가  태양 존재였을 때, 지구의 물리적 부분은 식물 생명이 싹트는 상태까지만 발전했습니다. 태양 존재는 확실한 식물이나 동물이 발달할 수 없는 상태였습니다. 오늘날과 같은 식물은 존재하지 않았지만 지구 자체에는 일종의 식물 존재가 있었고,이 식물 존재에서 한편으로는 식물 세계가 생겨 났고, 다른 한편으로는 식물 세계에서도 형성력, 즉 점판암 형성으로 굳어지는 경화가 일어났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석회 형성물을 볼 때, 그것은 독립성을 가지고 지구상의 동물 존재에 스며드는 모든 것과 밀접하게 연결된 초감각적 시각에 그 자체를 드러냅니다. 우리의 머리카락이 자라는 피부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식물은 땅에 묶여 있고 연결되어 있습니다. 동물은 움직입니다. 그러나 석회 지층의 복사는 동물 형태의 독립적인 구조보다는 국소적인 움직임인 이러한 움직임과 덜 관련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이 식물을 볼 때 여러분은 그 뿌리가 땅을 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은 땅 속으로 자라고, 말하자면 땅의 중심을 향해 이끌린 다음 바깥쪽으로 펼쳐집니다. 식물의 구조는 지구 존재에 대한 완전한 적응의 명확한 표시를 제공합니다. 당연히 더 복잡한 식물 형태는 더 복잡한 설명을 요구하지만, 전체적으로는 본질적으로 동일합니다. 식물은 독립적이지 않습니다. 그것이 토양에 들어가는 곳에서 수축하고 지구와 결합합니다. 위로 올라오면 퍼져서 사방으로 방사되는 빛을 향합니다. 이 식물의 구조는 지구에 대한 식물의 위치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과 관련하여 연구할 때 가장 잘 이해됩니다.

그들의 기본 설계에서 동물 형태의 일부 특징, 예를 들어 척추의 수평 위치, 아래쪽 방향으로 팔다리의 기능이 지구 존재에 대한 적응을 가리키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물은 자연적인 형태로 스스로 분리되어 지상의 것으로부터 독립하게 되었습니다. 당신은 모든 동물 모양에서 식물과 같은 지상적 요소에 대한 적응뿐만 아니라 완전히 독립적인 어떤 것, 자체적으로 설정된 형태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사실 그 구조에 있어서도 동물은 땅의 손아귀에서 풀려났습니다.

이제 초감각적인 관찰을 통해 달빛에서 발산되는 모든 것, 달에서 반사된 햇빛이 지구로 흘러 들어오는 모든 것, 그리고 우리의 사고 생활에 조형적인 힘으로 흘러 들어오는 모든 것이 동물의 형태를 형성하는 데에도 작용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본질적으로 동물의 불확정적이고 형태가 없는 의지력은 모두 태양의 직사광선 영역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상의 요소에 적응하지 않은 동물에게 독립적인 형태를 부여하는 모든 것은 진정한 의미에서 반짝이는 달빛으로 짜여진 것입니다.

지구상의 모든 형태는 달의 힘에 의해 형성됩니다. 동물의 형태가 다른 것은 달이 황도대를 통과하기 때문입니다. 달이 숫양인지 황소인지 쌍둥이인지에 따라 달의 형성력은 동물 세계에서 각기 다른 방식으로 작용합니다. 이것은 또한 고대의 꿈과 같은 지혜가 어렴풋이 알고 있었던 조디악과 동물 형태 자체 사이에 흥미로운 연결을 설정합니다. 이러한 형태를 지구로 끌어내리는 것(그렇지 않으면 지구를 감싸고 있는 일종의 안개 속으로 사라질 형태)은 석회 형성에서 흘러나오는 힘입니다. 지구상의 광물 원소는 라듐에서만 방출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한편으로 우리는 점판암 형성에서 식물을 땅에 묶는 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석회 형성에서 동물 형태의 특정 구조에 사는 모든 것은 달의 힘에서 끌어옵니다. 그래서 영적 지각은 지구의 점판암 형성이 식물계의 구조적 성질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석회암 형성이 동물계의 구조적 성질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알려줍니다.

우리는 예를 들어 석회층에서 발견한 그러한 속성이 유기체의 모든 세부 사항에서도 발견된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골격 형성 경향이 현저한 사람들이 있다는 것은 그러한 조사를 위해 적절한 장비를 갖추고 있다면 아주 정확하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저는 그들이 강한 골격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유기체의 나머지 부분에도 많은 석회 침전물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가 그렇게 말할 수 있다면 석회 함량이 더 많은 사람들과 더 부족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을 조잡한 물질적 의미로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그것은 동종 요법의 형태로 존재하는 것으로 당연히 생각되어야 하지만 그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석회 함량이 더 높은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더 영리하며 미묘한 아이디어 조합을 형성하고 검색 분석의 면밀한 조사하에 다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말함으로써 인간에 대한 유물론적 설명을 하고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나는 당연히 그런 일을 꿈꾸지 않을 것입니다.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은 석회를 쌓는다는 사실은 그의 카르마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과거와 미래 모두에서 모든 것은 영적인 것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세상에 대한 진정으로 꿰뚫는 지식은 "정신적"과 "물질적"에 대한 모호한 이야기에 근거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물질 세계를 스스로 형성함으로써 정신적인 것이 어떻게 창의적으로 작용하는지 인식하는 정신적 전망에 있습니다. 이전의 지상 생활의 결과로 다음 환생에서 예를 들어 특히 훌륭한 수학자처럼 특히 영리한 사람이 될 소질을 얻은 사람은 죽음과 새로운 출생 사이에 정신과 영혼의 힘을 발전시킵니다. 나중에 그에게 석회 물질을 침전시킵니다.

영리해지고 싶다면 우리 안에 있는 석회 침전물에 의존해야 합니다. 우리는 주로 의지를 개발하는 문제인 경우 예를 들어 점판암 형성에 존재하는 점토 물질의 퇴적물에 더 의존해야 합니다.

정신적인 것과의 끊임없는 상호 관계 속에서 이해되지 않는 한 물질에 대한 참된 개념은 있을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석회층이 지구상의 모든 형태의 동물 생명을 형성하는 것과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생각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물질적 토대를 제공하는 것과 관련된 방사선과 흐름을 운반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우주 밖에는 다양한 동물 형태가 있습니다. 우리의 지성 안에는 상념태가 있습니다. 사실 이것들은 정신적인 것에 투사된 동물의 형태입니다. 동물계 전체가 동시에 지성입니다. 그리고 인간의 내적 삶에 투사되어 움직이는 상념태로 나타나는 이 전체 동물 왕국이 바로 지성입니다. 그러나 동물계가 외부 세계에서 형태를 구축하기 위해 석회 형성이 필요하듯이 우리도 필요합니다.

물론 이것은 너무 멀리 옮겨서는 안 됩니다. 사람이 석회를 너무 많이 넣으면 영리함을 잃게 됩니다. 그것은 자신의 것으로 남지 않을 것입니다. 말하자면 그는 자신의 성격이 관여하지 않는 객관적인 영리함을 가져올 것입니다. 모든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것들을 더 추적하면서 우리는 광물 원소가 인간, 동물 및 식물의 삶에서 어느 정도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흥미로운 발견에 도달합니다. 우리 안에서 작용하는 모든 것을 석회력으로 생각할 때, 제가 말했듯이 우리는 형성력에서 표현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내면의 견고함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인도됩니다.

반면에 진흙의 힘과 인간의 연결은 점토질 요소의 힘으로 인간을 이 내적 견고함에 대항하여 싸우도록 이끕니다. 그것을 녹이고 액화하고 식물처럼 만듭니다. 인간은 어떤 의미에서 항상 석회 요소와 점판암 요소 사이의 일종의 상호작용의 구체화입니다.

이제 점판암 요소를 더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그것의 대부분에서 우리는 부싯돌과 규산질 물질, 특히 석영에서 암석 결정에서 발견되는 물질을 발견합니다. 그들의 방사선과 전류에서 석영의 힘은 인간 자신에게도 완전히 활성화됩니다. 그리고 만약 그가 더 단단한 점판암 요소와 함께 받아들이는 석영과 같은 힘만을 소유한다면, 그는 전세의 삶으로 돌아가려고 애쓰는 그의 정신과 영혼의 끊임없는 위험에 처하게 될 것입니다. 석영 요소는 항상 사람을 자신에게서 멀어지게 하여 아직 구현되지 않은 자신의 존재로 다시 데려가려고 합니다. 이 힘에 대항하기 위해서는 또 다른 힘이 필요한데, 이것이 탄소의 힘이다 .

인간은 다양한 방식으로 유기체 내에서 탄소가 작용합니다. 오늘날 자연과학에서 탄소는 단지 물리적, 화학적 수단으로만 외형적인 측면에서만 관찰됩니다. 실제로 탄소는 우리를 항상 우리 자신과 함께 있게 하는 원소입니다. 어떤 의미에서 탄소는 우리의 집이고 우리는 그 안에 살고 있으며, 실리카는 항상 우리가 탄소 집을 소유하기 전으로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기를 원합니다.

이것은 우리 안에서 탄소의 힘과 실리카의 힘 사이에서 끊임없는 투쟁이 벌어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삶은 이 전투에 짜여져 있습니다. 우리가 탄소로만 구성되어 있다면(예를 들어 물리적인 식물 세계는 탄소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우리는 완전히 지구에 묶여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외계 존재에 대해 조금도 암시할 수 없었습니다. 우리가 그것에 대해 알 수 있다는 사실은 우리 안에 있는 실리카 원소 덕분입니다.

이 모든 것에 대한 통찰력이 있다면 예를 들어 실리카, 석영 또는 부싯돌에 포함된 치유력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탄소에 대한 과도한 성향이 사람을 병에 걸리게 하는 경우(예를 들어, 이것은 특정 대사 산물의 축적으로 인한 모든 질병에 적용됨) 규질 물질이 치료법을 제공합니다. 특히 퇴적물이 말초나 머리에 있을 때 실리카 요소의 치유 특성은 강력한 해독제입니다.
 
자연지식과 정신적 지식을 겸비한 종합적인 지식으로 이러한 문제의 핵심에 도달하면 순전히 물질적인 모든 것에서 정신적인 것을 찾고, 정신적인 모든 것에서 다시 물질적인 것을 찾으면 정신적인 존재가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창조력으로 인식되는 지식만이 인간 실존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인간 실존이 기능 장애로 고통받을 때 적용해야 하는 방법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별히 중요한 점은 인간의 질소 원소, 질소 그 자체 및 그 조합에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인간이 체내에 질소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은 인간이 우주의 영향에 항상 열려있는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 이 역시 도표로 가장 잘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이것이 인간 유기체를 나타낸다고 가정해 봅시다. (칠판에 스케치) 인간이 유기체 안에 질소 또는 질소를 포함하는 몸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은 유기체를 지배하는 법칙이 모든 곳에서 그대로 그 경계 내에 유지되도록 합니다. (도표에서) 신체의 질소를 나타내는 이 선을 따라 후자는 자신의 법칙을 부과하는 것을 중단합니다. 이것은 우주의 법칙이 모든 곳에 자유롭게 들어갈 수 있도록합니다. 인체의 질소 선을 따라 우주 원소가 신체에서 자신을 주장합니다. 당신은 말할 수 있습니다: 질소가 내 안에서 활동하는 한, 가장 먼 별까지 우주가 내 안에서 작동합니다. 내 안에 질소 힘이 있는 것은 전체 우주의 힘을 내게로 끌어들입니다. 만약 내 유기체에 질소 성분이 없다면 우주에서 들어오는 모든 것들로부터 차단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우주의 힘이 특별한 방식으로 전개되어야 할 때, 예를 들어 어머니의 몸에서 배아가 발달 할 때 인간 번식에서 우주의 힘이 특별한 방식으로 전개되어야 할 때 - 알다시피 배아는 우주에서 성형됩니다 - 이것은 질소 함유 물질이 인간을 우주의 영향에 개방하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그러나 우주와 인간 존재의 모든 것은 극단으로 가지 않도록 질서 정연합니다. 실제로 일방적인 행동이 우세하다면 모든 것이 극단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인간을 항상 정신적으로 우주 공간으로 확장하도록 강요하는 질소가 인간 유기체에 완전한 힘을 발휘할 수 있다면, 그것은 인간이 정신적 과거에서 자신을 잃도록 유도하는 실리카 원소와 함께 작용할 것이며, 그 결과 인간은 끊임없이 무의식 속으로 빠져들게 될 것입니다.
 
이제 자연이나 인간의 어떤 것을 관찰할 때 중요한 것이 이중의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발견하는 것은 항상 흥미로운 일입니다. 따라서 사람에게 영리함을 물리적으로 나타내는 석회 성분도 질소의 영향을 상쇄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 실리카와 탄소는 사람에게 양극을 형성합니다. 반면에 질소와 석회는 같은 역할을 합니다.
 

실리카(이산화규소) — 탄소.

질소 - 석회.

 
인간의 석회 물질은 인간을 조절하므로 질소라는 매체를 통해 우주로부터 인간에게 작용하려는 힘에 맞서 인간은 항상 자신의 조직을 다시 주장합니다. 질소를 통해 우주의 힘이 들어옵니다. 석회 작용을 통해 인간 유기체에서 나오는 것은 그것에 반대하고 균형을 잡습니다. 그래서 인체의 많은 다른 곳에서 우주적 힘의 유입과 마찬가지로 우주적 영향의 추방이 일어납니다. 그것은 끊임없는 진자 운동입니다: 질소 효과 - 석회 효과, 석회 효과 - 질소 효과. 따라서 우리는 인간을 별이 빛나는 세계와 연관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간이 가까운 지상 환경에서 자신의 위치를 부여할 수도 있습니다.

지난 호의 정기 간행물 Das Goetheanum에서 저는 격언을 인용하여 실제로 세계 개념으로서의 유물론은 물질이 너무 잘 알려져 있기 때문에 생겨난 것이 아니라, 반대로 너무 적게 알려져 있기 때문에 생겨났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탄소에 대해 실제로 알려진 것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자연에서 석탄, 흑연, 다이아몬드로 발견된다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이러한 몸체는 물리적 특성에 따라 설명됩니다. 그러나 탄소가 우리 자신을 단단히 붙잡고 있는 원소라는 것, 그래서 우리가 독립된 인간 유기체라는 것, 그리고 우리를 우리 자신으로부터 멀어지게 하려는 실리카 원소에 의해 끊임없이 도전을 받는다는 것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정신적인 측면에서도 정신에 의해 관통되는 물질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될 때만 물질을 이해하는 법을 배웁니다. 모호하고 모호한 공상 놀이에 만족하고 물질이 있는 곳에 정신이 있다고 선언하면 아무데도 갈 수 없습니다. 석회, 실리카, 탄소, 질소, 정신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또한 다른 물질이 정신적 과정의 구체화, "실증"인 것처럼 어떻게 다른 물질이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또한 석회 원소가 인간의 내적 조직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질소 원소가 항상 우주적 충동으로 그를 스며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방법을 볼 수 있어야합니다.

지구에서 우주로 자라면서 항상 우주 요소와의 관계를 유지해야 하는 식물은 성장을 위해 질소 결합이 필요합니다. 방금 언급한 관련 연결에 적절한 주의를 기울이면 올바른 방식으로 식물 성장을 연구하는 것도 가능할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는 우선 과학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사물의 본질을 이해할 때만 세상을 아는 법을 배웁니다. 그러나 그들은 또한 실용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더 넓은 연결에서 사물을 평가할 수 없다면 가장 원시적인 측면을 결코 넘어설 수 없습니다. 그런 다음 세부 사항으로 들어가 필요한 질소 조합이 식물 성장에 어떻게 들어가는지 알아내야 합니다. 알다시피 이것만으로도 매우 중요한 연구 주제입니다. 하지만 농업에서도 이 연구는 정신 과학의 방법으로 추구할 때만 완성될 수 있습니다. 정신과학만이 실재에 대한 진정한 과학입니다.

알다시피, 제가 설명한 모든 것은 오늘날 사용할 수 있고 미래에 점점 더 발전할 정신과학의 방법을 통해 다시 확립되어야 합니다. 오래된 과학은 일종의 꿈 같은 천리안을 통해 이러한 것들을 받았습니다. 우리는 완전히 의식적인 투시력을 얻어야 합니다. 알다시피 이것은 제가 매우 많은 경우에 다루었던 주제입니다.

오늘날 우리는 완전히 다른 인간 구성의 도움으로 한때 사람들에게 알려졌던 것들을 단순히 다시 훈습할 수 없습니다. 물론 사람들이 고대 과학에 모든 연구를 바치는 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그것은 사물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고대 사물 자체도 올바른 방식으로 정신적으로 조명되지 않으면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거의 모든 곳에서 과학적 정신이 일종의 본능을 통해 한때 꿈과 같은 투시력을 통해 발견된 것으로 돌아선다는 것은 놀라운 일입니다.

특정 사례를 들어보십시오. 옛 입문자들은 지구상의 모든 곳에 납이 존재하는 것을 당연하게 여겼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납의 방사능이 인간의 형태로 작동하는 것을 맨 위에서, 위에서 아래로 돌렸기 때문입니다. 지구상에 널리 분포된 납에서 그들은 인간의 내부 구조, 특히 인간의 자의식과 관련된 무언가를 보았습니다. 당연히 현대 유물론자는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그러나 납은 인간 유기체와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그에 대한 대답으로 늙은 입문자는 그에게 이렇게 말했을 것입니다. 당신이 상상하는 것처럼 그것은 확실히 우리가 염두에 두고 있는 거친 납 물질이 아니라 매우 미세한 납 성분에서 나오는 힘입니다. 그러한 납은 매우 널리 분포되어 있습니다. 그것이 고대 입문자가 말했을 것입니다.

현대의 자연과학 학생은 뭐라고 말하나요? 그는 말합니다: 방사선을 방출하는 광물, 그중에서도 소위 방사성 광물이 있습니다. 물론 우라늄의 방사선은 알려져 있습니다. 특정 광선 (알파선이라고 함)이 흘러 나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나머지 부분은 추가 방사선 과정에서 특정 변화를 겪고 심지어 화학자들이 말했듯이 다른 원자량을 갖게 됩니다. 간단히 말해서 방사성 물질에서는 변형이 일어납니다. 사실 오늘날 이미 물질의 오래된 신비로운 변태의 일종의 부활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제 그러한 문제를 조사한 사람들은 말합니다: 이러한 방사선은 더 이상 방사성이없는 최종 생성물로 나타나는 무언가를 발생 시키며 이것은 납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대 과학의 조사를 통해 방사성 물질이 있다는 것을 엄격하게 배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사성 방사선의 근원에는 고유 한 힘에 따라 형성 과정에 있는 무언가가 있습니다. 바닥에는 항상 납 성분이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현대 자연과학의 연구는 고대 입문-과학에 결정적으로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날 현대 과학자들이 그들의 코 바로 아래에 납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지 않을 수 없는 것처럼(적어도 그들의 물리적 도구의 코 아래에) 다른 금속에 대해서도 알아낼 것입니다. 그러면 납은 자연의 모든 곳에서 발견된다는 말이 의미하는 바가 점차 그들에게 밝혀질 것입니다. 알다시피, 자연 과학의 발견, 즉 일반적인 일반 지식의 맥락에서 무엇을 해야할지 거의 알지 못하는 발견에 함축된 것을 분별할 수 있는 것은 오직 정신과학을 통해서입니다.

그러나 이제 우리는 이 분야에서 여전히 중요한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지구의 바로 주변에 속하는 공기는 산소와 질소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우선 질소는 우리의 육체적 삶에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우리가 흡입하는 산소; 몸에서는 변화를 겪고 이산화탄소가 형성되어 우리가 내뿜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질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면 산소와 화학적으로 결합하지 않고 외부에서 산소와 일종의 친밀한 혼합물로 존재하는 질소의 주된 중요성은 정확히 무엇입니까? 질소에서는 살 수 없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산소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수면 중에 육체 밖에 있을 때 질소 없이는 우리의 자아와 아스트랄체가 존재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질소에 몸을 담글 수 없다면 우리는 잠들고 깨어날 사이에 죽어야 합니다. 우리의 물질체와 에테르체는 공기 중의 산소를 필요로 합니다. 우리의 자아와 아스트랄체는 질소가 필요합니다.

질소는 우리를 정신계와 친밀하게 연결시켜주는 물질입니다. 잠자는 동안 우리의 영혼이 사는 상태에서 정신계로 가는 다리입니다. 내가 전에 말한 것과 지금 질소에 대해 말한 것을 함께 생각해 보십시오. 질소는 원주에서 우주 요소를 끌어들입니다. 우리 내부에서 그것은 우주적 요소를 위해 우리를 준비시킵니다. 밖에서는 땅에 속하지 않은 우리의 일부가 영과 혼의 힘으로 살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따라서 공기 중에 질소가 상당량 혼합되어 있는 것이 이유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질소는 육체적인 죽음의 힘과 지상 존재의 영적 생명력을 운반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잠들고 깨어날 때 우리는 육체적인 죽음의 세력에서 벗어나 영혼의 삶에 있는 또 다른 존재로 갑니다. 우리는 영혼과 정신의 삶과 우주 사이의 다리를 형성하는 질소 요소에 몸을 담그고 있습니다. 우리의 지구적 인격적 존재와 함께 우리는 탄소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영혼과 정신의 삶과 함께 질소 속에서. 지구상의 존재에서 탄소와 질소는 내가 방금 설명한 것처럼 서로 관련되어 있고 인간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탄소를 보세요. 그것은 일반 석탄, 흑연, 다이아몬드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탄소가 발생할 수 있는 세 가지 다른 형태입니다. 검은색, 그을음 석탄, 다이아몬드, 흑연에서 탄소로 보이는 것 또한 다른 형태로 우리 내부에 지니고 있습니다. 우리는 – 그다지 크지는 않은 게 사실이지만, 약간은 – 작은 다이아몬드 조각이며 이것이 우리를 지상의 집 안에 단단히 고정시킵니다. 그것은 우리의 정신과 영혼이 몸 안에 있을 때 집에 있는 곳입니다.

각종 질소화합물, 질산, 질산 등에서 발생하는 질소는 말하자면 우리가 언제나 우리 자신으로부터 나올 수 있게 해주는 원소입니다. 내가 말했듯이 그것은 우주의 정신과 영혼 요소에 대한 다리를 형성합니다. 이것 역시 새로운 정신과학을 통해 다시 발견되어야 합니다. 그것은 한때 지상 지식의 영역에 있었지만 꿈과 같은 방식으로만 가능했습니다. 그것은 고대 입문자들에 의해 오래된 천리안으로 인식되었습니다.

제가 자주 말했듯이 고대 입문자에 대한 진정한 존경은 우리가 전통에서 배울 수 없는 것을 재발견할 때 시작됩니다. 우리가 직접 찾을 수 있어야 전통으로도 소중하게 여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들을 재발견하면서 한때 인류의 원시적 지혜였던 것에 대한 진정한 경외심을 느끼게 됩니다.

다음 기회에 저는 이 모든 재발견과 골고다의 신비 사이의 연관성에 대해 말할 것입니다.1


이를 위해서는 정신과학적, 자연과학적 전제가 필요했습니다. 그리고 결국 이러한 숙고는 그 자체로 세계와 인간 존재에 관한 많은 질문에 빛을 비추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https://rsarchive.org/Lectures/GA213/English/APC1960/19220702p0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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