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19/02/06 (2)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발도르프 국어교육과정 정리 ■ 1학년의 발달과정 이 시기에 아이들은 유치원에서 정식적인 학습을 시작하는 학교로의 중요한 변화의 시기를 거친다. 아이들은 그림, 운율, 형태, 소리, 문자와 숫자 기호들을 처음으로 접하게 된다. 아이들은 움직임, 시, 그림, 글쓰기를 포함하는 여러 가지의 연습을 통해서 이러한 것들을 인식하고 기억하는 것을 배운다. : 각 자음의 이야기를 만들 때 끝나지 않는 이야기를 만들어서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뒷이야기를 만들어 보도록 한다. : 기본적인 모음의 느낌이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보고 통문자로 단어를 써보았다. - 모음의 원리를 이해하고 익힌다. - 통문자로 자음과 모음의 단어를 익힌다. ■ 2학년의 발달과정 이 나이의 교과내용은 아이들이 느낌과 정서를 표현하고, 언어를 말하기 위..
* 인지학 용어 중에서 번역하기 가장 어려운 말 중의 하나가 'Imagination'일 것입니다. 영어로는 'imagination' 또는 'picture form'으로 번역하기도 합니다. 중국에서는 觀象(관상)으로 번역을 통일했는데, 국내에서는 '상상' 또는 '상상력'으로 쓰거나 타카하시 이와오의 일역을 재번역해 '형상작용'으로 쓰기도 합니다. 최근에 슈타이너 전집번역위에서는 를 출간하면서 '이미지적 상상' 또는 '이미지를 통한 상상'으로 옮기기도 했습니다. Henk van Oort의 인지학 용어사전 의 뜻풀이는 대략 이렇습니다. "Imagination(상상)은 정신 입문의 첫 번째 단계를 말하며, 생각하기(das Denken; thinking) 능력과 관련이 있다. 이것은 감각 세계를 완전히 배제한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