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19/02/09 (2)
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발도르프 수학교육과정 정리 ◈ 1학년 a) 곧은 선(직선)과 굽은 선(곡선)을 경험. 몸의 자세로, 직선과 곡선을 따라 걸으면서, 칠판이나 큰 종이 위에 크레용으로 그리면서. 수채화나 조소로도 가능하다.b) 자연수 도입. 전체로부터 부분으로(예: 나무막대기를 부러뜨리기)각 숫자를 세상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지 생각해보기.c) 수세기: 먼저 10까지, 다음엔 20까지, 마지막엔 100까지. 처음엔 운율 있는 노래나 시에 맞추어, 나중엔 숫자만 연속해서. 콩주머니나 공을 던지고 받으면서, 특히 손가락(발가락도 가능)을 이용해서. 뜀뛰기, 줄넘기, 노래, 머리 어깨 등 신체를 짚으면서, 눈 감고 속삭이거나 혹은 큰소리로, 둥글게 서서 앞뒤로 움직이면서 등 다양한 방식으로 계속 변형.d) 조개껍데기나 돌멩이, ..
* 생물학자이자 교육자인 크레이그 홀드리지(Craig Holdrege) 선생님은 뉴욕 교외의 자연 연구소(Natural Institute)의 창립 이사입니다. 발도르프 상급학교에서 생물학 교사로 21년간 재직했고, 1990년부터는 발도르프 상급교사 교육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연재하게 될 글은 '발도르프 상급 과학교육에서의 사고력 및 판단력 계발'을 주제로 한 것입니다. 생각하는 법을 가르쳐 주세요Teach Me To Think Developing Thinking and Judgment in High School Science 번역 : 김훈태 슈타이너사상연구소 질문하기 질문 능력은 사고력의 뿌리가 됩니다. 우리가 진정으로 생각을 할 때 (다른 사람의 말을 흉내내는 게 아니라) 그 능력은 질문들로부터 나옵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