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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타이너사상연구소 : 평화의 춤
루돌프 슈타이너는 누구인가? 크리스토퍼 뱀퍼드 조준영 옮김 * 일러두기 : 이 글은 2009년 섬돌출판사에서 나온 의 「개관」입니다. 이 글을 쓴 크리스토퍼 뱀퍼드의 견해에 전적으로 동의하는 것은 아니지만 서양, 특히 영어권에서 슈타이너를 어떻게 바라보는지 이해하기 위해 전문을 올립니다. 참고로 슈타이너를 신비주의자 또는 비교주의자로 보는 관점에 대해 저는 비판적입니다. 약간의 교정을 보았고, 현재 이 책은 절판 상태임을 알립니다. 1 현대 인지학(人智學)은 오스트리아 출신의 철학자이자 극작가, 교육자이자 비교(秘敎)주의자인 루돌프 슈타이너(1861~1925)에 의해 주창되었다. 슈타이너의 업적을 아는 이들은 그를 "20세기의 1급 비밀”이라 칭했다.* 이유는 간단하다. 첫째, 슈타이너는 현격하게 다른 ..
복합적 사고 : 질병의 세균설 생각하는 존재로서 우리는 문제를 단순화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고 과정이 논리적이고 명확하다고 해서 그 결과가 반드시 현상들(phenomena)에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는, 연속되는 일련의 생각들이 지나치게 정확하고 일관될 때, 우리는 밝히려는 현상들을 다채롭게 바라보는 통찰력을 잃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가 "생각의 근육(thought muscles)"을 단련시킨 9학년과 10학년 학생들에게서 이런 지나친 단순화 경향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11학년과 12학년 때 이런 경향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주어진 현상이나 문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면서 학생들은 세상이 매우 복잡한 곳이며, 우리가 이 복잡한 세상에 적응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